브레이크 잡기 [자전거가 좋다-로드사이클링]

도서관에서 [자전거가 좋다- 로드사이클링]이란 책을 대출해서 보고 있습니다. 내용이 너무 많아서 전체를 나열하기는 어려워서 그중에서 함께 공유해보면 좋을 내용을 선별하여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책명: 자전거가 좋다- 로드사이클링
저자: 에드 파벨카 외 (바이시클링 매거진)
출판사: 자전거와 나무, 2007년

오늘은 브레이크 잡는 방법에 대해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비스 피니가 제시한 방법에 귀 기울여 보시죠..

■ 관련 포스팅
○  자전거 브레이크 안전하게 잡는 방법
○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한 라이딩 원칙 9가지

 

브레이크 잡기 – 속도를 줄이지 않고 느리게 가는 법

브레이크 잡는 기술은 라이딩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것 같습니다. 예기치 못한 순간,,, 브레이크를 적절하게 잡는 방법을 아는 것은 생명을 보호할 수 있고,,,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피니의 브레이킹 원칙

1. 브레이크 페더링을 실행하라. 한두 손가락만 써라.
2. 턴 앞쪽에서 브레이크를 잡아라. 회전 시에 브레이크를 걸면, 자전거가 곧추 서고 회전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3. 체중을 뒤에 실어라. 브레이크를 걸면 힘이 앞바퀴에 쓸려서 조정하기가 어려워진다.
4. 앞 브레이크는 가볍게 사용하라.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방향 전환이 어려워진다.
5. 경우에 따라서는 브레이크를 걸지 않는 것이 턴을 안전하고 예리하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브레이크 페더링

브레이크 페더링: 브레이크 레버에서 날갯짓 하는 것 (feathering the brakes)
– 핸들 바를 잡는 자세에서 한 손가락을 브레이크 레버에 대고 있는 것이지요..

■ 브레이크 페더링을 해야하는 이유

1. 그립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위해서 입니다.
핸들바에 손가락을 많이 두면 그립력이 좋아지지요. 브레이크 잡기에 앞서 자전거를 효과적으로 컨트롤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2. 브레이크는 한 손가락의 힘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레버를 네 손가락으로 움켜잡다가 수많은 사고가 일어납니다. 네 손가락을 모두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잡는 경우 브레이크를 너무 강하게 잡게 될수 있습니다.

※ 너무 강한 힘으로 갑작스럽게 브레이크를 잡는 경우, 자전거는 미끄러지면서 통제력을 상실하기 쉽습니다. 멈추기 무서운 순간에도 한두 손가락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힘이 없다 싶으면, 테니스 공을 꾸준히 주물럭거리면 효과적으로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 회전 시에 브레이크 잡는 방법

회전하기 전에 미리 브레이크를 잡아서 속도를 줄이고 회전 도중에는 브레이크를 잡지말아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잡는 중요한 이유는 다가오는 코너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코너에 들어가서는, 이미 그 전에 속도를 줄였을 것이므로 회전 시에는 브레이크를 잡아서는 안 됩니다.

브레이크를 잡을 때는 체중을 자전거 뒤쪽에 싣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걸면 몸이 앞으로 쏠리면서 앞바퀴에 힘이 실리고, 그럼으로써 핸드링은 그만큼 더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 회전할 때 브레이크를 강하게 잡으면  원심력이 발생하여 자전거는 똑바로 일어나려고 하게 됩니다. 자전거가 똑바로 서게 되면 회전은 더욱 어려워집니다.   즉.. 회전할 때 브레이크를 강하게 잡으면 회전이 어려워진다는 말입니다.

“브레이크를 잡고 자전거가 일어나 벼랑을 향해 날아 가느니, 자전거를 기울여 회전을 하거나 미끄러지는 것이 더 낫다”  – 데이비스 피니

■ 앞 브레이크는 가볍게

많은 사람들이 절대로 앞 브레이크 하나만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알고 있지만, 가볍게 잡기만 하면 자전거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앞 브레이크가 뒷 브레이크에 제동효과가 높다는 것은 모두가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뒷브레이크만으로 효과적인 제동을 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앞 브레이크를 너무 많이 쓰면 조금만 미끄러워도 자전거가 빠져나가고, 또한 너무 세게 잡으면 핸들링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용은 하되 능숙하게 쓰라는 말입니다. ^^

■ 브레이크 장비 점검

1. 레버가 손에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브레이크 철선과 회전축에는 항상 기름칠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철선 집(cable housing)은 꼬임이 없이 똑바로 펴져있어야 합니다.
4. 양쪽 브레이크 패드가 동시에 림에 닿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정렬이 똑바르지 못하면, 패드가 불균형하게 바퀴를 잡아당길 것이고 그러면 방향 조정이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아저씨가 데이비스 피니 되시겠습니다. ^^ 데이비스 피니는 1984년 올림픽 타임 트라이얼 동메달리스트며 미국인 최초의 투르 드 프랑스 구간 우승자입니다.

그의 아내 코니 카펜터 피니는 1984년 올림픽 도로 경기의 금메달리스트이고 아들인 테일러 피니 또한 미국의 올림픽 대표선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히 올림픽 가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Facebook Comments

2 thoughts on “브레이크 잡기 [자전거가 좋다-로드사이클링]

  1. Pingback: 겨울 라이딩을 위한 13가지 TIP – 오해피넷

  2. Pingback: 우중 라이딩 시 잊지말아야 할 여섯가지 주의사항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