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부상치료] 무릎뒤 통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최근 자전거를 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무릎관련 부상을 막기위한 글을 정리했었는데요..    일단 통증이 발생했을 때  통증을 완화시키고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도 알아보고 싶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첫번째로  무릎 뒤 통증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 관련 포스팅
까다로운 무릎관절보호하기(자전거가 좋다 中)
(추석 연휴 주말 라이딩) 양평 다녀오기

■ 무릎 뒤 근육의 구조

먼저 무릎뒤쪽 근육에 대한 구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벅지 뒷쪽의 근육을 통칭하여 ‘햄스트링’이라고 하구요.   무릎 뒤쪽의 깊숙한 곳에 위치한 근육을 ‘오금’이라고 합니다.  무릎뒤쪽이 아프다는 것은 오금이 아픈 것이지요..

■ 무릎뒤 통증과 관련되는 페달링 위치

무릎 뒤부분 또는 허벅지 뒷부분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사실 페달링시의 과부하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그림에 보시면 3번과 1번은  페달을 위로 끌어 올리는 동작에 해당됩니다.

■ 햄스트링 관련 통증이 발생되는 위치

위에 보이는 1번과 3번 동작을 진행하는 경우 햄스트링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경우 근육이 뭉치게 되고  이때 아래 그림이 보이는 빨간색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제 경우엔 ② 번에 해당하는 부분에 통증이 나타났었습니다.

■ 무릎 뒤 부분 햄스트링 풀어주기

햄스트링 부위 (허벅지 뒷 부분)에 폼플러등을 대고 위아래로 움직여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허벅지 뒷부분을 마사지로 풀어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햄스트링이 다쳤을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얼음찜질과 압박붕대를 감아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햄스트링 스트레칭을  운동전후에 충분히 실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릎을 강화시키는 운동

무릎관절을 강화시키기 위한 허벅지 앞 근육 강화 운동,  허벅지 뒷 근육 강화운동,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이 소개된 동영상입니다.

햄스트링 재활 운동중에 Slideboard Leg Curl 운동이 있는데 이 방법은 햄스트링 근육이 다시 부상이 발생하지 않을 정도의 부하만을 주어 실시할 수 있고 엉덩이 근육을 함께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둔근 기능이 많이 저하된 경우에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Facebook Comments

2 thoughts on “[사이클 부상치료] 무릎뒤 통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1. Pingback: 까다로운 무릎관절보호하기(자전거가 좋다 中) – 오해피넷

  2. Pingback: (주말야라)오늘도 국수역에서 국수 먹다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