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라이딩을 위한 13가지 TIP (체감온도 계산법 포함)

오늘은 겨울철 라이딩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12가지 팁에 대해서 정리해볼까합니다. 그래도 지난주까지는 저녁기온이 영상5도정도 였던 것 같은데 오늘 아침에 보니 기온이 뚝 떨어져 영하6도 였습니다. 아무래도 2017년도 시즌오프가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젠 겨울 라이딩 모드로 들어가야 겠다고 생각이 되어 예전에 업로드했던 글도 업데이트할 겸해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제 경우 겨울철이 되면 야간라이딩은 삼가하고 주간에만 라이딩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출퇴근 라이딩은 여건이 허락한다면 계속합니다.  따릉이는 무겁기는 하지만 튼튼하고 두툼한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 주행에는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주간 라이딩을 한다고해도 여러가지 위험요소를 안고 있습니다.   자전거는 끝까지 안전하게 타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겨울철 라이딩을 안전하게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숙지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자전거가 좋다- 로드사이클링]이란 책에서  발췌한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적인 내용을 약간 추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예전에 겨울라이딩에 관련해서는  [겨울 라이딩을 위해 절대명심해야할 수칙 3가지]라는 포스팅도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겨울 라이딩을 위해 절대명심해야할 수칙 3가지
http://5happy.net/archives/1370

■ 겨울 라이딩을 위한 13가지 TIP

1. 친구나 동호회와 함께 타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추운 날씨에도 좀더 쉽게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특히 기온이 10도 아래로 떨어지는 날은 빠른 속도로 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시즌에는 먼거리를 타는 것보다 기본 거리를 주판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좋은 라이딩 방법입니다.

※ 추운 겨울날씨에도 함께 라이딩을 하면 추위를 덜 느끼게 됩니다.  또 겨울 라이딩시에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시에도 대비가 가능합니다.  제 경우엔 겨울 라이딩시에는 주행거리를 시즌때의 1/2이하로 줄이고 있습니다. 겨울라이딩시에는 욕심을 버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겨울철 라이딩 코스를 짤 때는 중간중간 몸을 녹이고 보급할 수 있는 장소를 포함시키시길 권해드립니다. 

2. 왕복하는 라이딩을 해야한다면 초반에 맞바람 방향으로 주행하라
구간을 왕복하는 경우, 라이딩을 시작하는 초반에 맞바람을 받으며 라이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돌아오는 길에는 체력이 떨어지기 시작할 텐데.. 이때 뒷바람을 받고 돌아오는 편이 그나마 덜 춥습니다.   체력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 맞바람은 상황을 악화시키기 좋습니다.

 ※ 겨울철 라이딩시에는 현재의 기온만 고려해서는 안됩니다.  퐁속과  주행속도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겨울철 라이딩 시 체감온도는 4~5도 정도 더 낮다는 것을 고려해서 복장을 꾸려야 합니다.

※ 풍속에 의해 체온이 어떻게 떨어지는지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바람이 없는 날씨에  30km속도로 주행한다면 풍속이 30km/h인 것과 마찬가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실제 기온이 영상 5도일지라도 체감기온은 영하 0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3. 너무 과하게 껴입지 말라
처음 몇분간이 춥지 달리기 시작하면 이내 열이 납니다. 너무 많이 껴입으면 금방 더워지고 땀이 나게되는데..  멈추거나 속도를 늦추었을 경우, 땀이 식으면 오히려 힘들 수도 있습니다.  기온 및 풍속을 고려하여 적정한 복장을 하고 라이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라이딩시에는 휴식시간을 짧게 갖는 것이 좋습니다.  좀 길게 휴식을 취하고자 한다면 편의점처럼 따뜻한 기온이 유지되는 실내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4. 따뜻한 음료를 가져가라
혹한의 추위엔 뜨거운 음료를 가져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병싸개나 보온병을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내용물이 서걱거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 영하의 기온에 라이딩을 할 때가 있었는데.. 물통의 물에 살얼음이 얼었는데 그 추위에 살얼음 낀 물을 먹으려니 정말 힘들더군요..

※ 아래 사진은 제가 겨울라이딩 때 사용하는 보온병입니다.  “카*”커피 구매할 때 받은 사은품인데.. 여기에 뜨거운 믹스커피를 담아가서 중간중간 휴식할 때 마시는데… 몸과 마음을 녹여줍니다.  집에 잘 뒤져보시면 이런 보온병 한두개쯤 있으실겁니다. ^^

5. 그늘진 모퉁이를 조심하라
그늘진 모퉁이는 얼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간이고..  기온이 영상이라고 하더라도.. 그늘진 곳은 얼음이 얼어있을 수 있습니다.  간밤에 얼어붙은 얼음이 그늘에서는 주간에도 녹지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겨울철 라이딩시에는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잘 아는 길,, 익숙한 길로 다니시면 노면 상태(얼어있는 상태)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안전하게 타실 수 있죠..  익숙하든 익숙하지 않든 간에 계속 그늘져 있는 길이라면 언제든 노면이 얼어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항상 조심 또.. 조심해야 겠죠?

6. 화려한 색깔의 옷을 입어라
겨울에는 빨리 어두워지고.. 흐린 날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자동차 운전자들이 잘 식별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검은색 저지의 경우, 멋은 있지만 잘 식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저지는 가능한 눈에 잘 띄는 화려한 색깔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반사조끼를 입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반사조끼가 없으시다면 팔이나 다리에 부착이 가능한 찍찍이형 반사띠를 장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소에 가시면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차량입장에서는 후미등보다 반사조끼나 반사띠가 눈에 훨씬 더 잘 띄인다고 합니다.

7. 전조등 및 후미등의 전원상태를 점검하고, 후미 반사경을 설치하라
겨울에는 생각보다 밤이 빨리 온다는거.. 잊지 마세요.. 겨울에는 결빙 등의 원인으로 노면 상태가 더욱 좋지 않고 또 낙차했을 때 부상이 더 커지기 때문에 전조등과 후미등, 반사경등을  반드시 구비해야 합니다. 특히 전조등의 배터리는 만땅으로 채워두어야 하겠습니다.

8. 튜브는 예배로 두개 휴대하라
겨울 추위에 곱은 손가락으로는 펑크패치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펑크가 두번 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으니 반드시 예비 튜브는 2개를 준비하세요

※  추위에 휴대용 펌프로 공기를 채우는 것은 더욱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마도 겨울라이딩을 할 때가 CO2가 가장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휴대용 에어 펌프의 경우 200번을 펌프질해야 공기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의 체온이 떨어지기도 할 테고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닐테니 말입니다.

9. 가능한 오래 멈춰 서있지 말라
휴식을 취하는 것은 좋지만 오래 멈춰서 있는 경우,  다시 주행을 시작했을 때.. 몸에 부딧히는 겨울 바람에 의해 냉각이 다시 시작되게 됩니다.  이 경우 더욱 더 추어지고 남은 주행동안에 한기를 떨쳐 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에는 적정 휴식시간을 정해두고 그 이상 멈춰있지 않도록 하세요

10. 주행후에는 회복하는 시간을 가져라
겨울에는 체력이 더욱더 많이 소모됩니다.  적정한 휴식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장비나 체력적인 문제때문에 겨울에 타는 80km는 130km처럼 느껴지게 되지요.  근처에 편의점이나 음식점등이 있다면 쉬는 동안에 들어가서 체온을 높여두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11.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라이딩을 피하라
몸이 완전히 낫지 않을 상태에서는 잃어버린 일주일의 훈련시간을 보충하려고 하지 마세요.

12. 겨울을 회복의 시간으로 이용하라
쉬는 것도 훈련입니다.  물론 여건이 된다면 로라를 이용한 실내 훈련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 겨울철은 실내 훈련의 좋은 기회가 됩니다.  실내트레이너가 준비되어 있다면 겨울에도 다리 근육이 초기화될 일이 없죠.. 제 경우에는 겨울철에는 즈위프트를 이용하여 일주일에 3회정도 실내 훈련을 하는데 땀을 뻘뻘흘리면서 열심히 탑니다.  ^^  온라인에서 각국의 라이더들과 함께 라이딩을 하다보면 한시간이 금새 갑니다 .

■ 즈위프트 사용하기 위한 준비사항
http://5happy.net/archives/1302
■ [Zwift Mobile Link – 리모트 컨트롤 앱] 즈위프트를 더욱 즐겁게
http://5happy.net/archives/1348

13. 겨울에는 가급적 주간 라이딩을 하고 야간라이딩을 피하라
야간 라이딩은 아무래도 시계가 좋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도 위험요소가 많습니다.  겨울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한적한 곳에서 야간 라이딩 중에 낙차 사고가 발생할 경우,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추위 때문에도 그렇고 사람이 다니지 않기 때문에 도움을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Facebook Comments

1 thought on “겨울 라이딩을 위한 13가지 TIP (체감온도 계산법 포함)

  1. Pingback: 추위적응위한 따릉이 퇴근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