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영원히 타는 법

[자전거, 그냥 즐겨라]의 저자인 그랜트피터슨이 이야기하는 [자전거 영원히 타는 법]을 소개합니다. 자전거를 타다보면 사실 이런저런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멋지게 자전거를 타는 것보다 즐겁게 자전거를 타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전거 타는 즐거움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 잠시 귀기울여봐도 좋을 이야기 같습니다. ^^

예전에 이분이 쓴 책을 읽어본 적도 있어서 이분의 이야기라니 귀가 더 솔깃했습니다. 자전거를 타다보면 더 좋은 장비를 찾게되고.. 더 빨리 더 멀리 가고싶어하게 되는데.. 이럴때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을 알려주는 좋은 책입니다. ^^

■ 참고포스팅: [자전거, 그냥 즐겨라]를 읽고 (책 요약)
http://5happy.net/archives/1006

그랜트 피터슨:
자전거 개발자이자 리벤델 사이클 웍스 Rivendell Bicycle Works의 설립자.
피터슨은 자신만의 자전거에 개성있는 자전거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속도, 가벼움, 경기 중심의 복잡한 자전거 디자인을 반대하고 전통, 편안함, 내구성 등을 강조하는 사람입니다.

■ 자전거 영원히 타는 법

1. 타고싶을 때 타라

지난밤에 너무 많이 먹었다는 죄책감 때문에 자전거를 타지 마세요. 자전거의 노예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전거를 싫어하게 되고 자전거를 생각하거나 볼 때마다 죄책감이 들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자전거 타는 것을 아예 피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2. 천천히 달려라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너무 자신을 몰아붙이지 말아야 합니다. 운동선수들이나 강박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과 같이 달리지 마세요.

편안하게 자전거 타는 법을 배워야 합나다. 자전거는 심혈관계의 건강을 위한 아주 좋은 도구라는 것을 누구나 압니다. 자전거를 좋아한 나머지 자전거가 건강에 해가 돼서는 안될 것입니다

3. 가까운 거리를 달려라

10분만 라이딩을 했어도 항상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심박수는 목표한 만큼 올려주지 못할 수 있겠지만요..

4. 기록하지 말라

속도계나 심박계를 사용하지 말고 기록하지 마세요. 그래프나 집에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도 잊으세요.

※ 음.. 저는 항상 기록을 하고 있는데.. 기록한다는 거이 또 다른 라이딩의 즐거움을 빼앗아 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따금은 기록하지 않고 즐겁게 달리는 시간을 가져야 겠습니다. 이를테면 아내나 아이들과 함께 천천히 느긋하게 라이딩하는 시간을 즐기는 시간을 가진다던지..하는 그런 기회를 가져야 겠어요…

5. 자전거 고치는 법을 배우라

펑크 수리하는 법을 배우세요. 바퀴를 교체하는 방법과 변속기를 조정하는 방법도 배워보세요. 이런 것은 모두 쉽습니다. 자전거가 고장 나더라도 고칠 수 없으면 자전거를 타더라도 항상 불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자전거를 고칠 줄 알게 되면 굉장한 자신감을 갖게 되고 만족하게 되지요.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직접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큰 의미가 있습니다.

6. 기술을 추종하지 말라

해마다 기술을 따라 가려고 하면 지갑이 텅텅 빌 것입니다. 재미있고 단순한 것을 즐기기 위해 최신 장비를 갖춘 꿈의 자전거를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단순하고 괜찮은 자전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7. 여유가 되는 한 가장 좋은 자전거를 구입해서 함께 늙어가라

우리가 오래 간직하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 그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그런 것들은 사용할 때마다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지요. 집에 불이 났을 때 가장 먼저 갖고 나오려고 하는 제품은 아마 오래된 물건일텐데… 왜냐하면 이런 것은 다른 것으로 대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유가 되는 한도에서 좋은 자전거를 사서 함께 늙어가는 것을 권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