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로 삭제한 즈위프트 기록 되살리기

오늘은 실수로 삭제한 즈위프티 라이딩 기록을 다시 되살리는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즈위프트가 뭐냐구요?    자전거 실내 라이딩을 즐겁게 해주는 일종의 게임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기온도 떨어지고 노면이 얼어 있는 곳들이 있어서 바깥에서  라이딩하는것이 부담이 되지요. 올 겨울에는 베란다에 설치해둔 고정로라(트레이너)를 이용하여 실내 라이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고정로라를 타는 것은 힘들기도 하고 지루하기도 하지요..  즈위프트는 인터넷 3D게임의 형식을 빌어서  자전거의 페달을 힘있게 밟을 수록 게임속의 캐릭터가 빠른속도로 주행을 하게 됩니다.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함께 경쟁을 벌일 수 있는 것은 서비스입니다.

지난 11월중순부터 즈위프트를 이용한 실내 라이딩을 해오고 있습니다.   오늘도 여느때처럼 퇴근후 사이클복을 입고 베란다에 준비된  고정로라를 이용하여 즈위프트를 타게 되었습니다.   오늘맵은 오랫만에 미국 버지니아주의 리치몬드였습니다.  오랫만에 만나는 맵이기도 해서 반갑기도 했구요..  한시간 주행 평속을 35km이상을 찍은 것을 목표로 열심히 페달을 밟게 되었습니다.

■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을 실수로 날리다

1시간동안 36.2km정도의 평속을 성공적으로 찍고 오늘의 라이딩을 마무리하려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게 웬일..  스마트폰의 즈위프트 모바일 링크앱에서 중지를 누른다는게  여러번 터치가 되면서 오늘 라이딩 기록을 삭제해버린 불상사가 일어난 것이었습니다.  기분좋게 36km 평속도 찍었었는데 이렇게 아까울수가.. ㅠㅠ

내 기록이 도대체 어디로 간거지?   혹시나 해서 즈위프트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서 기록이 남아있나 확인해봤지만  역시나 기록은 온데간데 없더군요.. 흑….

하지만 포기할 수는 없었습니다.  분명히 저처럼 누군가도 실수로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을 삭제한 적이 있을테고  복구방법을 찾아보았을 거라 믿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즈위프트 기록이 PC의 특정 폴더에 남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을 찾다

즈위프트 활동 기록 폴더:    내PC >  문서 > Zwift > Activities
– 저장 파일 확장자:  fit 파일   (스트라바 등의 타 앱과도 호환이 됩니다.)
– 저장 시간:  라이딩을 하는 동안 5분간격으로 자동 저장이 됩니다.
(즉 갑자기 컴퓨터가 shutdown이 되더라도  기록파일이 남아 있다는 말이죠..

■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을 되살리다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파일을 먼저 즈위프트 사이트에 업로드하려고 시도했으나  즈위프트 사이트에서는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되어 있지 않더군요..   아무리 찾아도 메뉴가 없다는… 그래서 저는 스트라바에 fit파일을 업로드하여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을 보존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어차피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을  스트라바로 관리하고 있으니 상관이 없었습니다.

① 스트라바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 화면 오른쪽 상단의 [수동입력 추가]메뉴를 선택해줍니다.

② 왼쪽의 [파일]메뉴를 선택한 후  화면중앙의 [파일 선택]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즈위트프 라이딩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내PC > 문서 > zwift > Activities )

④ 스트라바에 오늘 즈위프트 라이딩 기록이 드디어 보입니다.  ^^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