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럼증의 원인과 해결방법은?

누워 있거나 앉았다가 일어나면서 어지러움을 느끼신적이 있나요?   이때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을 받는데요…  눈앞이 침침해지는 듯한 느낌도 함께 오곤 합니다.  저도 이렇게 어지럼증을 느꼈던 경험이 있습니다.  자주 이런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빈혈 증상으로 가볍게 생각하여 빈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먹어서 해결하려고 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원인이 빈혈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 원인일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빈혈과 기립성 저혈압은 증상은 둘다 비슷하지만 원인은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본 링크 :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115159&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 빈혈의 원인:  혈액내의 적혈구(헤모글로빈) 부족

빈혈(貧血)이란 용어는 혈액이 부족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  사실 혈액의 양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혈액내의 적혈구 성분이 부족한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적혈구의 산소공급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일수도 있구요..

■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 혈압의 부족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는 혈액이 하체로 몰렸다가 일어나면 아래로 몰렸던 혈액이 다시 온몸으로 보내져야 하는데..  기립성 저혈압인 사람의 경우 혈압이 약한 관계로 하체로 몰렸던 혈액이 일시적으로 심장과 뇌까지 도달하지 못해 머리가 ‘핑’ 도는 어지럼증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이 시신경과 관련된 후두부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서, 일시적으로 눈앞이 캄캄해지고 그 자리에 주저앉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혈압이 살짝 낮은 편인데.. 가끔  앉았다 일어날 때 눈이 침침해지는 느낌이 들면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심한 경우는 기절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 기립성 저혈압을 방치하면 위험한 이유

  1. 외상(外傷) 
    기립성 저혈압은 노인 실신 원인 중 1/3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있는 경우 순간적으로 몸을 가누지 못하고 쓰러질 수 있는데 이경우 뇌진탕이나 골절 등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치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보건대학원 연구에 따르면, 45~64세 중년 남녀 1만1503명을 대상으로 약 20년간 조사한 결과, 중년에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났던 사람들이 노년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4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안드레아 롤링스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기립성 저혈압이 순간적으로 잠시 나타났다 사라지는 일과성 현상이라 하더라도, 뇌의 혈류를 감소시켜 장기적으로는 뇌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평소 항고혈압제, 정신질환치료제, 안정제 등을 오랫동안 복용했을 때 발생
– 당뇨나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 등 만성질환에 의해 발생
– 혈관확장제를 복용 중일 경우 약이 인위적으로 혈관을 늘려 수축 기능 저하로 발생

기립성 저혈압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전문가들은 약물에 의한 조치보다 생활습관을 바꿔서 예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조언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대한 유투브 동영상 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아래쪽 유투브 동영상”서울대병원 건강토크”에 출연하시는 서울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이해영교수님의 경우에는 다리나 허벅지의 근육이 중요하다고 말해주시네요.

앉았다 일어설때 피를 위로 올려주는 것은 심장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다리와 허벅지의 근육이기 때문에 다리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하라고 권유합니다.  각성효과를 주는 한두잔의 커피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어지러움증의 원인은 혈압에 있는 경우가 많고 빈혈인 경우에는 숨이 차는 증상이 더 해당된다고 하시네요

아래 동영상에서 이승남 원장님께서는 저혈압과 빈혈을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저혈압인 사람이 철분제를 복용하면 오히려 몸에 아주 해롭다고 합니다. 다리로 내려온 피는 정맥을 통해 다시 올라가게 되는데…  이것은 심장이 아닌 다리의 근육이 기능을 해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 세가지를 권하시네요
① 아침식사를 꼭 해라
② 물을 자주 마셔라
③ 운동을 해줘라
(서있을 때 뒷꿈지를 들었다 놨다..,  앉아있을 땐 앞꿈치를 들었다 놨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