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힐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라이딩 기술

오늘은 다운힐 라이딩 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주행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5월 20일 설악그란폰도에 참가하면서 다운힐 시 사고위험이 멀리 있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는데…. 최근 발생한 불행한 사고 소식을 듣게 되면서 안전한 다운힐 주행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게 되었네요..

지난 5월 27일 평창군 일대에서 열린 펠트 평창 그란폰도에 참가한 동호인이 대회 중에 사고로 숨졌다고 합니다. 2015년 9월 춘천에서 열린 강원 호수 그란폰도에 참가한 중학생이 대회 중 사고로 사망한데 이어 또다시 그란폰도 대회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것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사고기사: http://www.bicycl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90
“지난 27일 오후 평창군 봉평면 이효석 문학관 부근 도로에서 펠트 평창 그란폰도에 참가한 최 모씨(서울 거주. 49세. 남)가 경기 중에 중앙선을 넘으면서 마주오던 봉고 트럭에 치어 사망했다” – 경찰발표

경찰발표로 보았을때 중앙선을 넘어가서 마주오던 차량과의 충돌로 인한 사망사고자세한 내역은 아직은 알수는 없으나 다운힐에서 사고가 났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최근 설악그란폰도에 참가해보니 중앙선을 넘어가면서 주행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다운힐을 하면서도 중앙선을 넘겨 주행하거나 코너링 구간에서 추월하는 사람들을…실제로 많이 목격했습니다. 아무리 기록을 단축하고 싶어도 지켜야 할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중앙선을 절~대로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자전거 대회를 하는 경우 도로를 통제하긴 하지만 양뱡항 도로를 모두 통제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중앙선을 넘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어쨋든 다운힐 시 안전사고를 막기위해서 어떻게 라이딩해야 할까요?

■ 다운힐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행방법

1. 코너링 전에 자신이 컨트롤이 충분히 가능한 속도로 줄여야 합니다
– 특히 초보자의 경우 다운힐에서의 컨트롤이 더욱 어려우므로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가능한 줄여야 합니다.  또 날씨 및 노면상태를 고려하여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비가 온 후라던지…  컨트롤이 가능한 속도 이상을 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코너링시 시선처리는 코너링이 끝나는 지점으로 …
– 코너링이 시작되면 코너링이 끝나는 지점을 바라보면서 주행을 하여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정면만 바라보고 달리다보면 코너링을 빠져나오지 못하고직진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중요한 것은 이때 눈만 돌려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고개(머리)도 그 방향으로 함께 돌려야 합니다. 

3. 다운힐 라이딩 중에는 브레이크에 손을 꼭 올려놓습니다.
– 다운힐 라이딩을 할때는 가능한 드롭바 아래부분을 잡되 브레이크에 손가락을 올려 놓아서 언제라도 브레이크를 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브레이킹 시에는 여러번 나눠 끊어서 잡으면서 속도를 줄입니다.
– 브레이크를 한번에 꽈~악 잡으면 자전거가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앞 바퀴 브레이크를 강하게 잡으면 잭나이프현상(자전거가 앞으로 제비넘기하듯 넘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매우 위험합니다.

5. 노면의 상태를 확인하여 모래 등의 이물질을 회피합니다.
– 다운힐 구간에 모래등의 이물질이 있을 경우 자전거가 미끄러지거나 컨트롤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행 진로에 있는 모래등의 이물질을 육안으로 확인하여  사전에  회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Out-in-Out 주행을 합니다

코너링 시 최적의 주행 라인(가장 큰 원)을 그리며 라이딩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의 빨간색 라인을 따라코너링하는것입니다.  그래야 원심력의 저항을 적게 받아서 효과적인 코너링이 가능합니다.

7. 코너링을 시작하면 코너바깥쪽 발은 쭉 뻗고 안쪽 발은 안쪽으로 무릎을 세워 체중이동을 돕습니다.
– 코너안쪽 발을 펴고 코너링하다가는 지면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심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자전거와 몸의 중심이 바깥으로 이탈하여 튕겨나가지 않도록 회전하는 방향으로 몸과 자전거가 안쪽으로 기울여져서 주행해야 합니다
– 코너안쪽 발의 무릎을 코너링하는 방향으로  좀더 빼주시면 좀더 안정적인 턴이 가능합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