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디엄 물병을 분해 세척하여 잡냄새 제거하기

오늘은 비도 오고.. 라이딩을 나갈수도 없고 해서.. 오후에 수영이나 갈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랫만에 토요일 오후를 여유있게 보내다보니.. 포디엄 물병을 분해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딩 시 물공급은 매우 중요한데요.. 요즘 같은 여름 철엔 물병을 깨끗하게 관리해야 물을 마실 때 잡내가 나지 않고 상쾌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더라구요.. 포디움 물병의 경우 물병내부만 세척하고 밸브부를 청소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병내부만 세척하면 여전히 찜찜함이 남죠.. 그래서 오늘은 포디움 물병을 분해세척하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잡냄새 제거하는 방법은 다른 물병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포디움 물병의 밸브 및 잠금장치부분을 모두 분리한 모습입니다. 뚜껑 윗 부분이 밸브를 분해한 것이고 아래쪽 부분이 잠금장치를 분해한 것이 되겠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분리해보세요.. 처음으로 분리해보신다면 엄청난 것을 보시게 되실 것입니다. ^^

제가 라이딩을 위해서 사용중인 물병이 아래 사진에 보이는 카멜백의 포디움 칠리 제품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지요.   포디움 물병은 측면을 누르면 물이 쭈욱 튀어 나오는 잿밸브 시스템을 선택하고 있어서 라이딩 중에도 자연스럽게 물을 마실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포디엄 물병에는 잠금장치도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 밸브상태가 물이 나오는 상태이구요.. 시계방향으로 조금 더 돌리면 병을 쥐어도 물이 나오지 않도록 되어 있는 잠금 상태가 됩니다. 

자 그럼 포디엄 물병 분해세척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해하기 앞서서 두려움이 앞설 수 있는데요..   포디엄 칠리 물병은 대부분 말랑말랑한 재질로 이루어져있어서 분해시 망가질 우려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 포디엄 물병 실리콘 노즐 분해 방법

① 실리콘 외부 노즐 분해하기
실리콘 노즐 윗부분을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힘을 지긋이 주며 옆으로 쭈욱~ 밀면 아래쪽부터 틈이 벌어지며 위로 빠집니다.

② 내부 플라스틱 밸브부분 분리 
–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내부 밸브부분을 위로 뽑아주세요.   내부 플라스틱 밸브부분은 ① 번 단계에서 실리콘 외부 노즐부분과 함께 뽑힐 수도 있습니다만.. 그럴때도 당황하지 마시고 외부 노즐부에서 뽑아내시면 됩니다.

③ 플라스틱 밸브를 2차로 분리
– 플라스틱 밸브 앞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틈이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부분) 송곳이나 일자 드라이버 등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플라스틱 밸브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이때 분리한 고무링은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작아서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④ 잠금장치 분리하기
– 뚜껑 안쪽에 보시면 잠금장치가 걸리는 곳이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등을 이용해 틈을 만들어줍니다. (원형으로 되어있는 잠금장치 아래부분을 타원형으로 만들어준다는 느낌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잠금장치를 좌우로 흔들면서 뽑으면 쉽게 뽑아집니다.

 잠금장치에도 보시면 투명한 고무링이 하나 있습니다. 잊어버리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겠죠?

■ 물병의 잡내를 없애는 방법 (소독)

① 베이킹 소다
– 베이킹 소다에는 냄새게거와 살균에 효과적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그 물에 물병과 뚜껑을 넣고 하루정도 보관해주면 잡냄새가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② 식초
–  뜨거운 물을 물병에 가득 채우고 식초 한 스푼을 넣고 하루정도 보관후 세척합니다.
식초는 살균과 탈취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잡냄새를 깔끔하게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③ 폴리덴트
–  한달에 한번은 물병에 물을 넣고 폴리덴트를 넣고 10분정도 기다렸다 세척

■ 물병의 물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① 왕소금
물병에 왕소금과 물을 조금 넣고 마구 흔들어주면 물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② 계란 껍질
계란 껍질내부에 있는 흰색 막에는 물때 제거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계란 껍질을 잘게 부셔서 물병에 넣고 마구 마구 흔들어주면 물병속의 물때와 냄새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