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 머드가드로 등과 엉덩이를 보호하기

오늘은 머드가드 도면을 이용하여 만든 자작머드가드로 등과 엉덩이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사용한 새다리님의 머드가드 도면과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asssaver 도면도 함께 공유합니다.   지난번 동해안자전거길 종주때 비가 올때 라이딩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 엉덩이와 등이 엉망이 되었더랬습니다.  등에 흙탕물이 세로방향으로 묻게 되어 ‘다람쥐’가 되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엉덩이가 축축해져서 라이딩하면서 불편을 겪었고 라이딩을 마치고 나서는 등에 묻은 흙먼지때문에 세탁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지난주말 석모도라이딩을 나서면서는 다람쥐꼴을 면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금요일 비가 내렸었기때문에 분명히 물웅덩이들을 지날것이고 특히나 강화도-석모도 구간을 라이딩하다보면 흙먼지가 많은 구간들이 다수 있어서 대책이 필요했습니다.

○ 관련글: 석모도 라이딩 후기
http://5happy.net/archives/1957

머드커버를 장착하면 확실하겠지만 가벼워야하는 로드자전거가 무거워지기 때문에 곤란한 일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머드가드란 제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더군요. 매우 가볍고 간단한 형태의 제품들이었습니다.  판매가도 2,000원부터 10,000원 정도로 저렴하더군요.. 하지만 배송비가 발생하는데다.. 제품자체도 좀 간단한 편이어서 자작도 가능할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머드가드 도면”이란 단어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역시나 있더군요..  그래서 머드가드를 자작하여 지난 주말 라이딩을 즐겁게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 머드가드 장착한 모습

지난 주말 석모도 라이딩시 자작한 머드가드를 로드자전거에 장착하고 다녔던 사진입니다.

테스트해보니 머드가드가 잘 고정되어 쉽게 움직이지는 않았지만 혹시나 해서 찍찍이 벨트로 좀더 고정해주는 작업을 추가로 했습니다.   라이딩하는 동안 잘 고정이 되어 있더군요..  자전거 타고 내릴때 다리로 머드가드를 쳐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

라이딩 이후 머드가드를 분리해서 확인해보니.. 아래처럼 흙탕물 투성이가 되어 있더군요.. 저게 제 등과 엉덩이로 모두 쏟아졌을텐데 잘 보호를 해주어서 라이딩을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ㅋ

■ 머드가드 도면 이미지

1번 도면이 제가 사용한 새다리님의 도면이고 2번 도면이 asssaver입니다.
① 새다리님 머드가드 도면 << 머드가드 jpg 다운로드  >>
– 새다리님께서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시는 도면이고 제가 사용해본 파일입니다.
(아래 이미지중 첫번째 것- 두장짜리)
② asssaver 도면 <<asssaver AI포멧>> <<asssaver JPG>>
– 이번에 사용해본 파일은 아니지만 인터넷에서 많이들 공유해서 사용하시는 파일입니다.
(아래이미지중 두번째 것 – 한짱짜리)

    

■ 머드가드 자작하는 방법

준비물: 머드가드도면, 스카치테이프, 클리어파일,커터칼, 가위

1) 머드가드 도면을 다운로드하여 A4지에 프린트합니다.  
– 제가 사용한 새다리님 도면을 출력했을때 길이가 27cm가 되었다면 적정 사이즈입니다
2) 스카치테이프를 이용하여 프린트된 도면을 클리어파일 표지에 붙여줍니다.
– 커터칼로 자르려면 고정이 되어야 합니다.  풀칠을 하면 지저분하고 잘 잘리지 않습니다.
3) 커터칼과 가위를 이용하여 클리어파일을 도면에 따라 오려줍니다.
– 안장부 장착하는 부분을 잘라낼때는 가위를 이용하여 최대한 동그랗게 오려주세요
4) 완성된 머드가드를 점선을 따라 살짝 접어주세요
 – 약간 접는 것이 머드가드가 흔들리지 않고 잘 고정되는 방법입니다.
5) 자작 머드가드의 홈 부분을 안장 안쪽편에 걸리도록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 찍찍이 테이프를 이용하시면 좀더 안정적인 고정이 가능합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