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바이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요즘 자전거에 관한 책 몇권을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읽고 있습니다.  아래 정리한 내역은 [궁극의 자전거 매뉴얼]이란 책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이 책은 Bike Snob NYC 란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이기도 한 에벤 웨이스란 분이 쓴 것입니다. 다른 책들에 비해 상투적인 내용을 다루지 않고  자전거에 대한 재미있는 관점들을 제시해주더군요.  여러모로 맘에 드는 책입니다.

자전거에 입문하려고 할 때 어떤 종류의 자전거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입문자에게 많이 권하는 바이크가 바로 로드바이크이지요.  로드바이크를 처음 대할 때 드롭바, 좁은 안장, 얇아보이는 타이어 등을 보면 약해 보이기도 하고 타기에 불편해보이기도 하여  망설여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래 글은 “왜 로드바이크를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알려줄 것입니다.


위 사진은 잠실선착장앞에서 제가 타고 있는 로드바이크를 찍은 사진입니다.

로드바이크란 크고 가느다란 바퀴와 드롭바가 장착되어 있고 서스펜션이 없는 직립탑승형 이륜자전거를 일컫는 이름입니다. 흔히 사이클이나 로드라고도 부르지요.   로드바이크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내역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읽어보세요

● 나무위키에서의  로드바이크에 대한 정의 

“스탠드도 바구니도 스피드와 관계없는 건 전부 배제하고 궁극으로 가벼워진 것, 그것이 자전거의 정점 로드바이크다”  – 겁쟁이 페달 중에서  –

 ■ 로드바이크에 대한 오해

1. 로드바이크는 약하다
로드바이크는 살인적인 회전력과 지구상에서 가장 힘이 넘치는 일부 운동선수들에 의해 발생되는 – 튜브를 일그러뜨릴 정도의 – 에너지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 로드바이크는 다목적용이 아니다
극단적인 경우를 빼면 로드바이크를 타고서 할수 있는 일이 제법 많다.  자전거 제조사들은 다양한 용도를 들먹이며 자전거를 한대 더 구입하라고 유혹하겠지만 굳이 추가로 구입할 필요는 없다. 로드바이크는 도심에서나 시골에서나 무난하게 탈 수 있다. 심지어 비포장도로서도 탈 수 있다 (물론 편안하지는 않겠지만 ~~)

3. 로드바이크는 비싸다
로드바이크는 다른 자전거와 비교했을 때 더 비싸지는 않은 편이다. 소비자들은 100만원 이하 가격으로도 마음에 드는 로드바이크를 구매할 수 있다.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20~30만원대의 저렴한 로드바이크도 구매가 가능하며 이 역시 쓸만한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을 많이 하지 않은 좋은 로드바이크를 중고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다.)

■ 로드바이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1. 도로는 어디에나 깔려 있다
어디든지 타고 갈 데가 없다면 자전거는 애물단지일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로드바이크는 열대 우림만 아니라면 어떤 종류의 도로에서도 탈 수 있다. 포장되어 있지 않는 길이라도 말이다.  우리가 해야할 일이라곤 단지 타이어를 교환하는 것 뿐이다.

2. 로드바이크는 효율적이다. 
이 자전거에 익숙해지면 실제로 장시간 동안 탈 수 있다. 겉으로 볼때는 페달을 밟는 것 외에는 거의 아무것도 하지않는 것 같지만 자전거를 타는 동안 우리의 신체는 굉장히 미묘하게 자전거와 상호작용을 한다. 점점 더 오랫동안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면서 체력과 인내심이 계속 커지고 그러면서 자신의 몸에 대해서도 눈을 뜨게 된다. (예를 들어 음식와 물을 섭취하는 방법과 시간에 대해서도 알게되고 신체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탈진 같은 징후를 어떻게 빨리 알아치리 것인지 같은 것들이다).  게다가 로드바이크로 단련된 사람이라면 다른 어떤 종류의 자전거도 쉽게 탈 수 있다.

■ 로드바이크의 장단점

1. 장점

  • 기본형으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자전거 매장에 가면 로드바이크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다.
  • 중고시장엔 상품들이 넘쳐나서 얼마든지 저렴한 가격에 로드자전거를 구매할 수있다.
  • 반응성이 뛰어나서 자전거 주행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기분전환용으로 자전거를 탈 생각이고 딱 한대만 살거라면 로드바이크를 사는 것이 좋다.
  • 비교적 작고 가벼워 자전거의 성능을 끌어올려준다.
  • 도로에서 장시간 타도 편리한 자전거이지만 약간 조정만 해주면 도심에서도 완벽하게 탈 수 있다.

2. 단점

  • 집안에서 입는 옷처럼 편안하지 않다. 탈 때에도 계속해서 자세를 신경써야하기 때문에 가까운 가게를 잠시 다녀올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 로드바이크를 다용도로 쓸수 있다고 하지만 제한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무거운 짐을 실어야할 경우에는 부적합하다
  • 로드바이크는 훔치거나 부품을 조금씩 빼돌리는 것이 비교적 쉬워서 도난에 주의해야 한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