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중 라이딩 시 잊지말아야 할 여섯가지 주의사항

이번 추석연휴에 비소식이 있네요..  라이딩을 사랑하시는 분들에게 비소식은 반가운 소식은 아니지요..  우천 시 라이딩은 여러모로 위험을 내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라이딩을 하다보면 종종 피치못하게 우중 라이딩을 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중 라이딩시 주의해야할 사항을 미리 잘 숙지해두면 우천시에도 안전하게 라이딩을 마무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내역은 [자전거가 좋다 – 로드사이클링]이란 책에서 소개된 내역을 발췌한 것입니다.  한국체육대학교 교수이신 이용우 교수님의 사이클 훈련 방법론이 소개되어 있는 책이지요..  사이클링 기술에 대한 여러가지 지식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모음

○ 브레이크 잡기 [자전거가 좋다-로드사이클링 中]
http://5happy.net/archives/1027
○ 까다로운 무릎관절보호하기(자전거가 좋다 -로드사이클링 中)
http://5happy.net/archives/1076

■ 우중 라이딩 시 유념해야 할 여섯가지 주의 사항

  1. 브레이크를 미리 살짝 살짝 잡아서 물기를 떨쳐내라
    물은 림에닿는 브레이크의 마찰을 감소시킵니다.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기 전에, 양쪽 브레이키를 살짝 잡아서 림의 물기를 떨쳐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후에 갑자기 브레이크를 잡으면 바퀴가 잠길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가볍게 잡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예기치 않는 스키드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2. 비오는 도로의 차선/페인트 표시물을 주의하라  (코팅 주의)
    차선이나 페인트 표시물을 조심해야 합니다.  페인트에 물이 묻으면 훨씬 더 미끄럽습니다.  비오는 날에 도로위에 페인트가 칠해진 부분에서 자전거의 방향을 전환하려고 시도하면 쉽게 슬립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리 어느 라인을 탈 것인지 결정해서 페인트 칠해진 부분에서는 직진만 하도록 하세요
  3. 비오는 날의  맨홀 덮개나 하수도 뚜껑같은 금속성 표면은 빙판처럼 미끄럽다
    맨홀 덮개나 하수도 뚜껑이 물에 젖으면 페인트 차선보다 훨씬 미끄럽습니다. 미리 살펴봐서 피하되 주의깊게 라인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금속성의 다리 표면과 철도 트랙은 더욱 더 조심해야 합니다.  비가 오면 빙판처럼 미끄럽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건너가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 롱라이더스에서 금속재질의 하수구 덮개 부분에서 미끄러지는 장면
  4. 도로위의 젖은 나뭇잎이 쌓인 곳을 조심하라 
    가을에는 젖은 나뭇잎 또한 아주 미끄럽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낙옆이 쌓여 도로 바닥이 보이지 않는 경우 그 밑에 패인 구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피해서 주행하라
  5. 반드시 고글을 착용하라
    빗방울이나 노면에서 튄 진흙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스포츠 고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비오는 날은 클리어(투명) 렌즈나 엘로우 렌즈를 끼어야 하는데 이는 어두운 날에도 도로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밝은 컬러의 옷을 입어라
    비나 안개 속에서는 시야가 흐려지므로 다른 (자동차) 운전자들이 잘 식별할 수 있도록 밝은 색깔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색조의 옷은 흐린날에는 위장복과 다름이 없기 때문에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밝은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광색 줄무늬가 있는 재킷이나 호루라기를 휴대하면 더욱 좋습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