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324] 춘천라이딩 준비위해 아들에게 안전라이딩 교육 (1회차)

다음달 4월 14일 (토)에 아들을 동반하여 지인들과 함께 북한강 종주 라이딩에 나서려고 합니다. 이 시기는 벗꽃이 만개해 있는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때라서 아마도 최고의 라이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년에 아들과 함께 2박3일동안 제주도 일주를 성공적으로 마쳤었는데.. 당시에 아들 녀석이 내년도에도 아빠와 함께 자전가 타고 싶다고 했었더랬습니다. 그래서 북한강 종주라이딩으로 아들과 함께 하는 국토종주길의 포문을 열어보려고 합니다. ^^ (참고로 아들은 가장 무섭다고들 하는 ‘중2’ 되시겠습니다.)

작년도 제주도 자전거길 종주의 경우엔 하루에 80~90km정도의 거리를 여유롭게 라이딩했지만 북한강 종주길은 약 130km정도 거리를 라이딩해야 하므로 준비가 필요한 것 같아서 안전라이딩 교육도 할겸 아들과 함께 주말라이딩을 하였습니다. 아래는 작년에 아들과 함께 한 제주도환상종주길 라이딩에 대한 이전의 포스팅들입니다.

○ 제주환상자전거길 일주를 위한 3일간 세부계획 세우기
http://5happy.net/archives/2287
○ 아들과 함께 제주도 자전거 여행 1일차
http://5happy.net/archives/2311
○ 아들과 함께 제주도 자전거 여행 2일차
http://5happy.net/archives/2314
○ 아들과 함께 제주도 자전거 여행 3일차 – 우도일주
http://5happy.net/archives/2317
○ 아들과 함께 제주도 자전거 여행 3일차
http://5happy.net/archives/2320

■ 아들과 함께 하는 북한강종주 대비 사전 라이딩

아들이 오후에 학원을 가야하므로 주어진 시간은 오전시간밖에 없었습니다. 아들 녀석은 겨우내 자전거를 타지 않았기 때문에 1회차에는 간단하게 몸만 풀기로 하였습니다. 라이딩 목표지는 아라한강갑문이었으며 집에서 아라한강갑문을 라이딩 다녀올 경우, 약 25km정도의 거리를 주행할 것이 예상되었습니다.

회차 날짜 라이딩목적지 주행거리 목표평속
======================================
1회차 3/24 아라한강갑문 25km 20km
2회차 3/31 아라서해갑문 65km 20km
3회차 4/7 한강한바퀴 85km 20km
4회차 4/14 북한강종주 130km 20km

봄철에 주말에 한강 라이딩을 한다는 것은 아빠 시각으로 보았을 때 무척 위험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말 한강 자전거길은 많은 라이더들로? 붐비고 주변에 어린아이들도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북한강자전거길 종주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안전라이딩 교육도 겸해서 하리라 마음 먹었습니다. 한꺼번에 다 알려줄 수는 없겠지만 이번 주말 라이딩시에는 아래의 기본적인 사항만 먼저 알려주었습니다.

■ 아빠가 아들에게 알려주는 안전 라이딩 수칙 (기본편)

○ 일반도로 주행시 안전 라이딩 요령

1.일반 도로 이용시 차량으로부터 1M 이상 안전거리 확보하기
( 멈춰있는 차량의 문이 열리면서 개문사고 발생할 우려)
2. 핸들을 고정시키고 직선 주행 (지그재그 운행 금지)
3. 교통신호 철저히 지키기 (신호등 준수)

○ 자전거도로 주행시 안전 라이딩 요령

1. 자전거로 중앙선 넘어가지 않기
2.선행 자전거로부터 1M이상 거리 유지하기
3. 편의점, 공원 근처에서는 서행하기
(갑자기 뛰어나오는 어린아이, 애완동물 등에 대비)
4. 추월시 ‘추월할께요’라고 외치고 좌측으로 추월하기
(이때 맞은편 또는 후방의 자전거에 주의)

■ 아들과 함께 하는 1회차 라이딩 (아라한강갑문)

이번 주말은 아들과 함께하는 1회차 라이딩이므로 부담없이 아라한강갑문까지만 라이딩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주말 라이딩의 주안점은 아들이 한강자전거도로에 좀더 익숙해지고 안전라이딩 요령을 몸으로 익히며 4월의 북한강자전거길 라이딩을 위한 다리 근육 단련에 있겠습니다. 가능한 주행속도는 20~23km 사이에게 균등하게 달리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방화대교 옆 편의점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다행히 겨울동안 문을 닫았던 방화대교 옆 편의점이 오픈하여 운영이 되고 있었습니다. 아들 자전거와 제 자전거의 방향을 상호 엇갈리게 세운후 프레임사이에 잠금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 자전거 두대를 함께 보관할 때는 방향을 서로 달리하여 잠금장치로 잠그시는 것이 좀더 안전한 보관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난 방지 효과가 조금이지만 상승합니다.)

그리고 편의점에 들어가서 시원한 음료수를 사서 마십니다. 저는 따뜻한 캔커피를 선택하고 아들은 시원한 탄산음료를 선택했습니다. 아들은 탄산이 더 땡기는 중2 이니까요..

방화대교 편의점을 나서서 조금더 주행하면 아라한강갑문 인증센터가 나옵니다. 작년 제주도환상종주에 나서면서 국토종주수첩을 사주었었는데… 스탬프를 찍고나서 인증샷을 남기는 것을 아들이 엄청 좋아하더군요.. 인증샷 찍자고 하니… 굳이 수첩을 펴서 포즈를 잡네요.. ㅋㅋ

아들과 함께 한 라이딩이니만큼 아들과 함께 한 인증샷도 필수겠죠 아침에 바람이 많이 불고 쌀쌀한 것 같아 아들과 같은 형광색 바람막이 점퍼를 착용하고 나왔습니다. ^^ 아들과 함께 커플룩 !!!

사진을 찍어도 아들은 때깔이 나는데.. 전 짧아보이네요.. ^^ 뭔가 비율이 ~~ ㅠㅠ

아들과 함께 하는 라이딩 1일차를 잘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신목동역앞에서 신호를 기다리며 찰칵~~~ ^^ 물론 짧은 거리긴 했지만 아들이 딱 좋았다고 해서 다행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스트라바로 확인해보니 평속이 20.8km였네요.. 이 정도 평속을 유지하며 주행거리를 매주 늘려가려고 합니다. ^^

Facebook Comments

1 thought on “[180324] 춘천라이딩 준비위해 아들에게 안전라이딩 교육 (1회차)

  1. Pingback: [180324] 미세먼지를 뚫고 여주보 라이딩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