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전거 여행을 꼼꼼이 준비하는 7단계 방법

오늘은 국내 자전거여행을 준비하는 요령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2016년부터 자전거 국토종주를 시작하면서  이곳저곳을 다니며 인증스탬프를 찍는 재미에 푹 빠졌더랬습니다.   2017년 11월에 제주도환상종주를 끝으로 1회차 국토종주 그랜드슬램을 마쳤고, 2018년도부터는 2회차 국토종주 그랜드슬램과 그동안 가보지 못했던 다른 여행지들도 추가로 가보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자전거 여행을 다니면서 시행착오도 수차례 겪기는 했지만 스스로의 힘만으로 페달을 밟아 전국을 누비는 재미는 무엇과도 바꾸기 힘든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최근 도서관에 들렀다가  [죽기전에 달려봐야할 아름다운 자전거길]이란 책을 읽게되었습니다.  국내에서 가볼만한 좋은 자전거 여행코스를 찾아보고 싶어서 골랐던 책이었지요.   “동해안 자전거 여행 계획세우기” 부분을 읽던중… 설레임을 가지고 자전거 여행을 준비하던 제 과거 모습이 떠올라서 저도 모르게 미소가 짓게 되더군요.

자전거 여행에 나서는 다른 분들도 이런 설레임을 가지고 있을거란 생각이 들면서 제 경험을 정리하고 공유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자전거길]이란 책에서 제시한 “여행계획세우기 5 Step”의 내용을 참고로 해서  제가 자전거 여행을 준비하고 실행했던 경험을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개인의 경험 및 취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

1단계. 여행 일정 확보 및 여행코스 정하기

자전거 여행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여행 일정을 확보해야 합니다.  내가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몇일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짧게는 반나절부터 길게는 일주일 정도의 일정을 확보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쁜 직장인이라면 주말 또는 별도 휴가기간을 이용하여 일정을 잡을 수가 있겠고 학생이나 휴직/은퇴 등으로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일주일 또는 그 이상의 일정도 잡을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자전거 여행이 즐겁기는 하지만 개인의 라이딩 실력에 따라 체력의 한계를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체력을 고려하여 일정을 잡아야 합니다.   제가 권하고 싶은 것은 처음부터 며칠짜리 여행을 떠나는 것보다는 반나절 또는 하루짜리 자전거 여행을 먼저 시도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나절  여행이라면 30~50km코스 , 1일짜리 여행이라면 70km~120km,  1박 이상이라면 140km이상의 코스를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코스의 난이도나 개인의 엔진차이 뿐만 아니라 여행지까지의 이동시간도 고려해야겠죠?  ^^

① 자전거 여행의 시작은 지인들과 함께 
자전거 여행을 처음 출발하는 경우, 경험이 없다보니 걱정이 앞설 수 있습니다.  자전거길을 찾는 방법도 잘 모르고 말이죠..  이런 경우, 거주지에서 비교적 가까운 코스의 여행지를 지인들과 함께 다녀오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한번 해보면 그 다음부터는 쉬워집니다.  그래서 저의  자전거 여행의 시작도 지인들들과 함께 했던 북한강자전거길 종주였습니다.  (그 전에 충주까지의 남한강 라이딩은  혼자서 시도했는데 엄청 길을 헤맸더랬습니다. 지인들과 함께 하는 라이딩은 자전거여행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뭘 준비해야하는지.. 어디서 쉬어야하는지..등등… )

○ [160511] 지인들과 함께 북한강 라이딩
http://5happy.net/archives/1243

② 긴 일정 확보가 어려울 경우 코스를 끊어서
많은 분들이 해보고 싶어하는 자전거 국토종주의 경우에는 인천서해갑문에서 부산 을숙도까지 이동을 해야하는데 총 주행거리가 633km에 이릅니다.  여유있게  라이딩을 하려면 4~5일의 긴 시간이 필요한데… 직장인의 경우엔 한번에 다녀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구간을 나누어 구간별로 별도 일정을 잡아서 다녀오면 좋습니다.  제 경우에도 구간별로 따로 자전거  여행을 다녀왔더랬습니다

○  [160507] 남한강 라이딩(충주탄금대) 다녀왔습니다
http://5happy.net/archives/1428
○  161113 더 추워지기전에 세재자전거길 종주
http://5happy.net/archives/1281
○ [170714] 낙동강종주 (2일 일정)
<<준비>>     <<낙동강종주 1일차>>  <<낙동강종주 2일차>> 

③ 3일 이상의 일정 확보가 가능할 때
2017년도 11월초 프로젝트가 끝난후 1주일정도의 휴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1주일 정도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평소에 가보지 못했던 먼곳을 가보고 싶었습니다.  국내 자전거여행중에 가장 가 보기 힘든 곳, 제주도를 바로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제주도는 스피드로 빨리 돌고말 곳이 아니고 천천히 즐길 곳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3일 일정으로 아들과 함께 제주도환상종주를 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게 되었습니다.   하루에 70~80km를 주행해서 3일동안 230km정도의 코스를 즐겁게 여행하게 되었습니다.

○  제주도환상자전거길 종주 준비하기
<<준비사항>>  <<세부계획>>
○  [171111] 아들과 함께 제주도 자전거 여행 (3일 일정)
<<1일차>>  <<2일차>> <<3일차(1)>>  <<3일차(2)>>

④ 하루일정으로 장거리 라이딩을 하고  싶을 때 – 심야버스 이용
하루 일정밖에 확보할 수 없는 경우 제가 자주 사용하던 방법은 금요일 심야 버스를 타고 이동하여 새벽부터 라이딩을 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방에 있는 웬만한 장거리코스의 라이딩도 하루 일정으로 소화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제가 여름철에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새벽일찍 라이딩을 시작하면 따가운 여름햇살에 시달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물론 출발지까지 심야버스가 운행되는 경우에 가능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  [160813] 영산강종주 완료했습니다
http://5happy.net/archives/940

⑤  일정이 부족하지만 장거리 라이딩을 하고 싶을 때 – 무박 라이딩
동해안(경북,강원)자전거길 종주를 할 때는 금요일 오후부터 토요일까지 시간이 1.5일 일정밖에 시간이 나지 않았습니다.  주어진 시간에 맞추어 라이딩하려다 보니 무박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남쪽의 영덕터미널에서 최북단 대진터미널까지 25시간 라이딩을 했습니다. 도중에 펑크도 3번이나 발생하고 비도 꽤 오고해서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빡세고 고생스런 경험이긴 했지만 나름 즐거운 추억으로 남았는데… 다른 분들에게 이런 여행은 권할 수 없겠네요…

○ [170714] 동해안자전거길(경북,강원) 무박종주
http://5happy.net/archives/1904

 2단계. 라이딩 방향 정하기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실 때에는 라이딩 코스의 출발지과 도착지를 잘 결정해야 합니다.  한국의 지형은 산지가 많은 관계로 라이딩 방향을 잘 못 선택하면  여행내내 전체적인 오르막길을 가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라이딩 방향에 따라서 주변 경관을 감상하고 사진 촬영하기에 유리하거나 그렇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① 라이딩 경로가 전체적으로 내리막길이 되도록  방향 선정 (하행>상행)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국내 지형 특성상 대부분의 경우,  라이딩 방향을 하행으로 잡는 것이 좀더 편안한 여행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토종주에 나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라서해갑문에서 라이딩을 시작하여 부산 을숙도에서 종료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 금강-오천길을 라이딩할 때  두번 모두 상행을 선택했었는데  힘이 빠지는 라이딩 후반에 업힐을 오르게 되더군요..  이길을 하행으로 라이딩하면 전체적으로 내리막길을 주행하게 되므로 여유로운 라이딩을 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 170901 청주-충주 라이딩 (오천길/세제길/남한강길)
http://5happy.net/archives/2052
○ [170408] 금강-오천길 무박 라이딩다녀왔어요

http://5happy.net/archives/1611

 ② 진행방향 기준으로 강/바다를 오른 편에…
 국내 자전거도로의 경우 다수 구간에서 일반 차도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안에 인접한 경우에는 자전거 전용도로보다는 공도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해안도로로 주행하시는 경우 해안을 오른쪽에 끼고 주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주도환상자전거길과 같이 출발지와 도착지가 동일한 순환코스인 경우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야  해안을 오른쪽에 끼고 주행할 수 있고 아름다운 경관을 더 누릴수 있습니다.  반시계방향으로 주행하시면 사진을 찍고 싶을 때 주행 중 아무때나 멈춰서 자유롭게 해안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바다를 우측으로 두고 주행하려면…
동해안 자전거길 여행 :   상행
제주도 자전거길 및 거제도 등의 섬 여행 :   반시계 방향
– 서해안 자전거길 여행:  하행
– 남해안 자전거길 여행:  전라도에서 경상도 방향

 ③ 교통편 이용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라이딩 방향 선택
 라이딩을 하다보면 시간이 예정보다 길어질 수 있는데 지방 소도시의 경우엔 교통편이 일찍 끊어지는 편입니다.  돌아오는 교통편을 확보하지 못하여 숙박이라도 하게 되면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 손해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종착점 근처에서 집으로 돌아올 수 있는 교통편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지,  또 늦은 시간까지 교통편이 있는지 확인하여 일정에 유리한 쪽으로 라이딩 코스를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3단계. 여행기간의 날씨 확인하기

자전거여행의 경우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기온이 낮거나 비가 오거나 심한 바람이 있거나 할 경우 여행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 준비물도 기상상황에 따라서 크게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행일정을 연기해야할 필요도 있습니다.

제 경우엔 기상청의 중기예보를 이용하여 여행 10일전부터 여행지의 날씨 추이를 미리 체크합니다.  여행기간의 날씨를 확인하고 있다가 필요한 경우 일정을 조정하기도 하지요.   또 2~3일전부터는 여행지 현지날씨의 추이를 위젯에 등록해두고 다시한번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 기상청 중기예보 홈페이지 <<이동>>

가능한 겨울철에는 남쪽 지방, 여름철에는 북쪽 지방에서 자전거 여행을 하시는 것이 좀더 편안함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올해 2018년 연초에 1주일의 휴가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서울엔 강추위가 예보되고 있었습니다.  남쪽 지역으로 라이딩을 가면 어떨까하여 거제도의 일기예보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낮기온 영상2도, 밤기온 영하2도 정도로 이정도면 라이딩이 가능하리라는 판단이 섰기에 2018년도 첫라이딩을 거제도 일주 라이딩으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 180109 새해 첫라이딩을 거제도 일주 라이딩으로
http://5happy.net/archives/2660

4단계. 교통편 선정 및 예약

국토종주 등의 국내 자전거 여행을 위해 사용가능한 교통수단은 고속버스, 기차 등이 있습니다.  제주도라면 비행기나 배편을 이용해야 겠죠?     일반적으로 가장 선호되는 교통수단은 고속버스입니다.  경춘선을 제외하고는 기차로 이동하기는 쉽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앞바퀴를 분리해야 기차에 자전거를 실을 수 있고 식당칸등에서 불편하게 앉아서 이동할 밖에 없으니.. 쉽지 않지요.. 고속버스의 경우엔 버스 아랫부분의 짐칸에 자전거를 쉽게 실을 수 있는데 요즘은 자전거 여행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버스기사님들이 어느쪽 짐칸에 넣으라고 안내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제주도의 경우엔 비행기편을 이용해야 하는데… 자전거 운송/보관 비용이 비행기좌석 값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자전거를 현지에서 대여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배편은 소요시간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자전거 이동에 별 불편이 없어서 출발지가 전라도/경상도 분들이라면 좋은 선택이 되겠지요.. 비행기/배편의 경우엔 성수기 여부에 떠라서 비용 및 예약난이도가 달라지므로 미리 예약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대도시에는 버스터미널이 한 곳이 아니고 여러 곳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라이딩을 시작하거나 끝내는 지역에서 최대한 가까운 터미널의 명칭을 정확하게 확인해서 엉뚱한 터미널로 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산 낙동강 자전거길을 가려면 부산사상터미널로 가야 합니다. 서울의 터미널의 경우에 동해안은 상봉터미널, 남부지방의 소도시들은 남부터미널, 대도시는 강남 센트럴시티/경부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토종주자전거길에서 가까운 터미널 
– 낙동강자전거길:  부산 사상터미널
– 섬진강 자전거길 :  순천 중마터미널

○ 춘천행 경춘선(ITX) 자전거 좌석 예매하는 방법
http://5happy.net/archives/2099
○ 170624 섬진강자전거길 종주 후기

http://5happy.net/archives/1829

5단계. 숙소 및 식당 선정하기

1박 이상 여행이라면 숙소를 사전에 정해두어야 합니다. 여행코스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숙박앱을 이용할 경우 평점확인도 가능하고 좀더 저렴하게 예약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비용을 줄이고자 한다면 찜질방도 좋은 선택입니다. 국토종주처럼 2박이상이 필요한 경우 세탁/탈수가 가능한지 확인해두면 좋습니다.  국토종주 관련 글들을 찾아보시면 자전거길에 위치한 숙박업소들을 기존 여행자들이 소개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행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란도너 첫 참가였던 춘천200k의 경우 남춘천역 근처의 찜질방을 숙소로 이용해보았는데 뜨거운 탕에 몸을 녹이고 찜질복을 입고서 수면실에서 잠을 청하였는데 편안하게 잘 잘 수 있었습니다.  찜질방의 경우 주변에 코고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이용했던 곳은 자수정사우나였습니다.  야간 이용료가 9,000원 이더군요..)

자전거 여행 시, 식사할 곳도 미리 선정해두어야 합니다. 식사를 제때 못하면 여행이 매우 고통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봉크에 빠지기라도 하면 정말 곤란한 상황이 됩니다.   파워젤 몇개를 미리 준비하시면 비상시에 도움이 됩니다.  식당을 찾을 수 없고 편의점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면 햇반을 추천합니다. (두개정도 먹으면 충분히 든든해집니다.)

○ [180317] 춘천200k 란도너 첫도전 성공
http://5happy.net/archives/2765

6단계. 라이딩 지참물품 목록 준비

날씨, 일정에 따라서 준비물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 자전거 여행의 짐을 꾸리는  기본 원칙
① 짐을 최소화하여 최대한 가볍게 하라
② 백팩은 등에 메고 라이딩하는 것은 절대 피하라
③  
펑크에 대비한 여분의 튜브, 펑크패치 및 안전용품, 간단한 의약품을 필히 준비하라

보조배터리와 충전케이블을 준비해야 비상상황에 대비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사진을 촬영하면 활영한 위치와 시간이 자동으로 정확이 기록되기 때문에 나중에 자료를 정리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어쨋든 여행시에는 아래 리스트 물품중에 꼭 필요한 것들로 최소한으로 짐을 꾸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착용품 주행용품 비상용품 기타
헬멧 전조등 휴대용펌프 신분증
저지 후미등 펑크패치 등록증
바지/빕 충전지 휴대용공구 배번
버프 속도계 예비튜브 물티슈
반장갑 심박계 예비타이어 티슈
고글 물/물통 밴드 스포츠타월
쪽모자 에너지바 응급약품 선크림
아대/팔토시 식염포도당 우의 속옷/양말
클릿슈즈 바세린 지퍼백 비상금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지속하기 위해 가장 좋은 준비물은 국토종주수첩입니다.   인터넷 구매도 가능하고 서울지역에 계신 분들이라면 아라서해갑문 인증센터의 유인인증센터에 가시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저도 인증스템프를 찍는 재미 때문에 국토종주 그랜드슬램을 마치게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종주수첩 마련을 위한 라이딩 (서해아라갑문-뚝섬)
http://5happy.net/archives/826
○ 국토종주수첩 인터넷 구매방법
http://5happy.net/archives/1907

7단계.  라이딩 계획 세우기

여행중 코스를 헤매지 않기 위해서 라이딩 로그를 (gpx파일) 사전에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민이 있으면 좋으나 없는 경우에도 스마트폰 gps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가능하다면 포인트별 소요시간을 미리 계획해서주행하는 것이 무리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 국토종주 라이딩 후기 및 gpx 코스파일 모음
http://5happy.net/archives/2111
○ [Bikeroute개정판] 다음지도 이용한 gpx 코스파일 만들기
http://5happy.net/archives/2228
새로 제공되는 “카카오맵 자전거길 안내 기능” 사용법
http://5happy.net/archives/2078

국내 자전거 여행을 앞두고 계획을 세웠던 사례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제주도환상자전거길 종주 준비하기
http://5happy.net/archives/2268
○  [국토종주계산기]활용하여 동해안자전거길 종주 계획 세우기
http://5happy.net/archives/1888 
○ 섬진강 자전거길 당일치기 라이딩 계획세우기
http://5happy.net/archives/1732
○ 북한강-한강 자전거길 종주 계획 세우기
http://5happy.net/archives/2120

Facebook Comments

1 thought on “국내 자전거 여행을 꼼꼼이 준비하는 7단계 방법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