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94/N95] 미세먼지 대비 방진마스크, 방역마스크 착용하고 테스트 라이딩

미세먼지는 예전에 황사라고 해서 봄철에 잠시 일어나는 현상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철을 가리지 않고 일상화되어 가는 모습니다. 최근의 미세먼지에는 중금속 등 몸에 해로운 물질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저는 평소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을 하고 있었는데 2주 전부터는 미세먼지가 심한 아침 자출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퇴근할 때만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면소재 마스크와 버프를 착용했지만 사실상 미세먼지를 차단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나무위키>> 에서는 미세먼지 를 인간이 만들어낸 초소형 살상무기라고 설명되어 있더군요.

위 그림은 미세먼지의 크기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줍니다. PM은 미세먼지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위 그림을 통해서 미세먼지의 크기는 PM10, 초미세먼지의 크기는 PM2.5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미세먼지의 크기는 미세먼지의 1/4에 해당하지요.  미세먼지가 나쁜 이유는 너무나 작기 때문에 우리의 콧털이 보호막 역할을 해주지 못하고, 마스크를 써도 그 사이를 뚫고 들어가 우리 몸속을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미세먼지에 유해한 중금속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것이 심각한문제가 되고있습니다.  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의 경우엔 혈관으로도 흡수가 가능해 뇌졸중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소재의 일반마스크로는 미세먼지를 차단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미세먼지 대비를 위한 마스크를 준비할때는 해당 제품이 초미세먼지까지 차단할수 있는 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초미세먼지까지 차단하기 위해서는 마스크의 안전등급이 KF94(식약청), 방진1급(노동부), N95(미국) 중의 하나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의 안전성에 관한 등급표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고,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낸다는 의미입니다.   KF94, N95 등급 이상의 마스크는 모두 미세먼지 뿐 아니라 세균 차단까지 가능한 제품입니다.  

두가지 제품을 구매하여 보았습니다.  웰킵스 KF94 방역마스크와 파인텍의 N7000B방진마스크(N95등급)를 주문했는데 라이딩 용으로는 N7000B를 사용하고 일상 생활용으로는 KF94마스크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산업용 마스크 형태인 파인텍 제품이 좀더 밀착감이 있고 안정감이 있는 것 같아서 라이딩 목적으로 주문했고 가족들이 사용할 마스크로는 디자인을 고려하여 KF94마스크를 주문하였습니다.  산업용 마스크로는 대부분 3M을 선호하시지만 저는 가격이 좀더 저렴한 파인텍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i쇼핑에서에서  20개들이 한 박스를 14,630원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3M은 2만원이 넘어가서리…

실제로 N95방진마스크와 KF94방역마스크를 모두 착용하고 라이딩을 해보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방진마스크가 더 편리하고 밀착감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방역마스크가 처음 착용할 때는 꽤 쾌적했는데 라이딩시 발생하는 많은 습기는 처리가 잘 안되는 까닭에 한시간이 넘어서니 축축해서 그리 좋지 못하더군요… ㅠㅠ   N95방진마스크는 두툼해서 습기가 발생해도 그런대로 탈만했습니다.

 

 

■ N95 방진마스크 착용 후기

웰킵스 KF94 마스크는 배송이 늦어져서 수령전이고.. 파인텍 1급 마스크는 먼저 도착했습니다.  산업용 마스크의 수급이 더 쉬워서 그런 듯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20개 들이 박스가 도착했습니다.

개봉하니 원형 모양의 N7000B 마스크가 보입니다.  코부분에 구부려 밀착시키기 위한 금속 재질의 지지대가 위에 보입니다.  지지대 뒤쪽에는 얇은 스펀지가 있어서 밀착을 도와줍니다.  앞쪽에는 날숨쉬의 습기를 용이하게 내보내기 위한 배기밸브가 장치되어 있습니다.  배기밸브는 숨을 내쉴때 발생하는 공기를 내보낼수 있어서 마스크 내부에 습기가 덜 차도록 도와줍니다.   마스크 모양이 원형이기 때문에 휴대는 좀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가방에 넣고 다니기에는 좀 큽니다. 굳이 집어 넣는다면 구겨질 것 같네요.   출퇴근보다는 주말 라이딩에서 사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도착한 파인텍 제품은 이번 주말 라이딩시에 착용하여 보았습니다.  N95등급의 마스크를 착용하고 주행을 해보았습니다. 주행거리 30km에 평속 28km 정도 유지했는데 제 느낌에는 호흡에 큰 어려움없이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이므로 다른 분들이 착용시 다르게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배기밸브가 설치되어 있으면 습기를 방지해준다고 하는데..  날씨가 따뜻해짐에 따라서 습기인지.. 땀인지 모르겠지만.. 마스크 내부에 습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정도가 아니고 미세먼지를 차단해야 하니..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모양이 일반 마스크와 차이가 많이 나서 이상하게 보이지 않을까 생각이 되었고..  마스크로 가려지지 않는 안면 부위가 햇빛에 탈 수 있으니   아래 사진과 같이 버프로 가려보았더니 이상해보이지 않네요.

지난주 자출시에 2등급 사업용 마스크를 사용했던 사진입니다. 역시 버프로 가리면 크게 어색하지 않습니다.  호흡하기에 별 어려움이 없고 밀착감이 있어서 만족했지만 초미세먼지 차단 용도로는 적합치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1등급마스크를 구매하게 된 것이죠..

 

■ KF94 미세먼지마스크 착용 후기

주말 라이딩에서 방진마스크 테스트를 하고  그 다음 날인 월요일에 드디어 KF94등급인 웰킵스 마스크가 도착했습니다.   예상대로 박스크기도 좀더 작고 매우 가벼웠습니다. 박스를  뜯으니 매우 얇은 예쁜 분홍색  포장이 나타납니다. 밀패포장이므로 보관도 용이하고 가볍고 슬림해서 가방에 휴대하고 다니다가 필요할 때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화요일 아침에는 미세먼지가 별로 없는 편이었는데 오후시간이 되니 미세먼지가 강해지더군요.  KF94 마스크도 테스트해볼 겸 자전거 퇴근에 나섰습니다.  주행거리는 31km 였구요.. 따릉이를 이용한 퇴근길이었으므로 1시간 40분 정도 주행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웰킵스 스마트황사마스크 구매시 사이즈를 大 로 주문했는데.. 실제로 착용해보니 좀 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中을 선택했어야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역마스크 답게 매우 가벼웠고 착용에 대한 불편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방진마스크에 비해서 숨쉬기는 훨씬 편했습니다만.. 밀착감은 좀 떨어지는 느낌이 있었고…  방진마스크보다 습기도 좀더 많이 차는 것 같았습니다.  한시간이 넘어 가니까… 축축해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습기배출이 방진마스크보다 더 안되는 느낌이었습니다.

하늘공원 아래쪽 한강변에 예쁘게 피어있는 벚꽃길을 만났습니다.  예뻐서 한컷 ~

행주대교를 건너고 나서 방화대교 방향으로 주행할 때 만날 수 있는 곧게 뻗은 자전거 도로를 찍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자전거 도로가 참 맘에 들더군요…  자전거길도 넓은 편이고 시원시원하게 느껴집니다.

미세먼지 마스크의 취급 시 주의사항은 식약처에 배포한 아래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재사용하지 말라고 하니.. 마스크를 많이 준비해야 할듯합니다.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의 생활 지침

1. 실외활동을 무조건 줄인다.
2. 빨래는 무조건 창문닫고 실내에서 건조한다.
3. 손과 얼굴을 자주 씻어주고, 콧속까지 청소해줘야 한다.

■ 미세먼지 마스크 관련 Q&A

Q 미세먼지 마스크의 올바른 착용법이 어떻게 되나요?
A 간단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와 입을 마스크로 가렸지만 코 옆부분이나 턱 등의 안면 부위로 틈새가 있다고 하면 미세먼지의 차단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스크를 전체적으로 얼굴에 밀착시켜서, 공기가 마스크를 통하지 않고는 호흡기로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콧등 부분은 금속 소재의 지지대를 안면에 맞게 구부려서 높이를 맞추어야 하고, 마스크 끈을 귀에 걸기보다는 머리 뒤까지 당겨서 연결고리로 고정시켜야 제대로 압박이 됩니다.  (이런 면에서는 산업용 마스크가 좀더 미세먼지를 잘 막아줄 듯합니다.)

Q 재활용할 수 있나요?
A 보건용 마스크를 며칠씩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번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포장을 뜯어 바로 사용하고 외출 후엔 재사용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마스크 안에 손수건을 한 겹 덧대면 효과가 더 올라가지 않나요?
A  손수건이나 휴지를 덧대고 마스크를 사용하면 오히려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집니다. 보건용 마스크를 얼굴에 딱 붙여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를 가장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Facebook Comments

2 thoughts on “[KF94/N95] 미세먼지 대비 방진마스크, 방역마스크 착용하고 테스트 라이딩

  1. Pingback: 180331 능내역 라이딩 | | 오해피넷

  2. Pingback: [181222] 오랫만에 포근해진 주말오후에 한강한바퀴 라이딩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