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릉이를 타면서 느낀 장점,사양 및 2018년 개선예정사항

‘따릉이’는 2015년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24시간 무인대여가 가능한 서울시의 공공자전거입니다. (시범운영은 2014년 시작)    따릉이는 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와 달리 키오스크를 없애고 모바일 앱을 통한 대여/반납하도록 함으로써 비용을 낮춘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따릉이는 모바일 앱을 통해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인 까닭에 이용자가 자신의 따릉이 이용 기록을 조회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16년 8월부터 따릉이를 이용하고 있는데  2018년 4월 18일 현재 따릉이를 이용하여 달린 누적 거리가 3,540km 정도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관련 포스팅 읽어보기
● 서울시 공영자전거 ‘따릉이’ 처음 이용하는 방법 [대여 및 반납]
http://5happy.net/archives/980 
● 잘 나가는 ‘신형’ 따릉이 구별하는 방법

http://5happy.net/archives/2173
● 따릉이 대여전 점검
http://5happy.net/archives/1120

■ 따릉이를 이용하면서 몸으로 느낀 장점

2016년도 8월부터 1년 반 이상 따릉이를 이용해온 결과 느낀 장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① 비용 절약
매월 교통비가 평균 1/3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출장/우천/추위 등으로 따릉이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외에는 가능한 자출을 이어오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교통비가 크게 절감이 되었습니다. 2시간 대여가 가능한 반년짜리 프리미엄 이용권을 구매하는 2만원을 투자하고서 크게 남는 장사를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② 시간 절약
따릉이 출퇴근 거리가 12~13km 이하일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대중교통보다 더  빨리 직장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목동에서 가산동으로 10km 거리를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해당 구간을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1시간이 넘게 걸리지만 따릉이를 이용하면 50분내에 도착합니다.  따릉이를 타는 시간이 곧 운동시간이므로 별도로 운동할 시간을 1시간 절약한다고 보면 저는 매일 1시간 10분 이상을 아끼고 있는  것입니다. ^^

③ 마음의 여유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으로 시달리지 않아도 됩니다.  한강이나 안양천 자전거길을 달려 자출을 하다보면 계절의 변화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느끼기 힘든 점이지요.   전철을 이용하여 가산동 출근시 수원선(1호선)은 사람이 너무  많아서 이리 밀리고 저리 밀려야 합니다.  특히 구로역에선 밀리다 못해서 입에서 저절로 ‘헉’소리가 날 정도입니다.

④ 이용의 자유로움
따릉이는 아마도 유지보수가 가장 잘 이루어지는 공공자전거일 것입니다.  따릉이를  타기 위해서 어떤 준비도 필요가 없지요.. 아무때나 타고 싶을 때 서울시에서 잘 유지보수하고 있는 따릉이를 타기만 하면  됩니다.  밤에 시간이 너무  늦어져 교통이 끊겼을 때도 따릉이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왠만한 거리는 따릉이로 2시간내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답십리에서 목동까지 따릉이를  타고 퇴근한 경우도 있었는데 이용해보니 2시간이 좀 안 걸리더군요)

⑤ 환경 보호

환경오염으로 인한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제 경우 따릉이를 이용한 자출을 이어오고 있는데 2016년 8월부터 2018년 4월까지 따릉이 이용기록을 앱을 통해 조회해보니 탄소절감효과가 821kg으로 확인이 되더군요.  ^^    좀더 타면 1t 이 될 것 같습니다. ㅋㅋ  지구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있다는 보람이 함께 합니다.

⑥ 1년 365일 자출 가능
로드를 이용하여 자출을 하는 경우 눈이 오게 되면 자출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하지만 따릉이라면 눈이 온 날에도 자출이 가능합니다.   바퀴가 크고 타이어에 트레드가 있어서 눈이 온 상태에서도 자출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또 편도 자출이 가능합니다.  아침에 비가 와서 자출을 못해도 퇴근할 때 비가 그쳤다면 따릉이로 퇴근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는 머드커버가 부착되어 있어서 흙탕물이 옷에 튀기는 것을 거의 완벽하게 막아주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⑦ 3단 기어를 이용한 간단한 업힐 가능
대부분 공유자전거가 기어를 제공하지 않는데 비해 따릉이는 3단 기어가 제공되어 서울시의 간단한 업힐들을 올라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서을 지역은 짧은 업힐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기어가 미장착된 오바이크 등의 공유자전거로는 힘들지요.. 따릉이 기어는 비록 3단이지만 효율적이어서 간단한 업힐을 하는데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 서울시 공영자전거 따릉이의 사양

제조사: 알톤
프레임: 강철
무게: 18kg
가격:  따릉이 자체가격 40만원,  거치대포함 대당 80만원
휠:  24인치
기어: 3단 (그립쉬프트방식, 시마노)
전조등: 자가발전식 전조등 장착
후미등: 반사판 장착
바구니:  바구니 및 짐 고정을 위한 고무끈 제공
안장조절:  QR레버를 이용하여 높이조절 가능 (8단 혹은 6단까지 조절가능)

 ※ 자전거시리얼 번호가 5600번대 이상은 안장높이를 8이상으로 올릴수있지만 그 이하는 6까지만 조정 가능합니다. 따라서 성인 남성분이시라면 5600번대 이상의 따릉이를 대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자전거구조상 8단이상 높이면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따금 8이상으로 조정되는 아이도 있는데… 그런 경우 안장이 바깥으로 빠질수있습니다)

■ 따릉이를 관리해주는 손길들…

따릉이는 공공자전거중에서도 유지보수가 가장 잘 이루어 지고 있는 편입니다.  따릉이 유지보수를 위한 팀이 존재하는데요..  서울시 전역에 14개 팀 40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릉이  유지보수팀을 분배팀이라고 부르는데  오전 6시50분~22시까지 운영이 된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용산 전자랜드 근처를 지나다가 따릉이  분배차량을 만나서 사진을 찍어 둔 것입니다.   따릉이  분배팀은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 따릉이 분배팀의 업무 
① 따릉이 재배치 
② 주변청소
③ 자전거 점검
④ 민원처리  

분배팀의 우선적인 업무는 따릉이 ‘분배’입니다.  출퇴근시에 많이 사용되는 특성 때문에 따릉이는 출퇴근시간에 특징 지역으로 쏠림 현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퇴근시간이 되면 직장이 밀집 지역에 위치한 거치대에 따릉이가 남아있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분배팀은  특정 지역으로 과다하게 쏠린 따릉이를  출근시간전에 재분배를 하게 됩니다.

비가 내리는 경우에는 안장에 비닐을 씌워주기도 하며 비가 그친후에는 안장을 닦아주는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비나 눈 예보가 있으면 전날 50~60%의 자전거를 회수해 보관하기도 한다고 하는군요.  여러분들도 따릉이 분배팀을 혹시 보시거든 수고한다고 인사 한마디 해주면 어떨까 합니다.  ^^

■ 따릉이 이용하실 때 알아두면 편리한 것들…

반납시 반납확인 음성을 꼭 확인하세요. 미반납시 비용발생

1.  타시기 전에 먼저 안장높이를 조정하세요

따릉이는 안장이 다소 낮게 맞추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남성의 경우 8까지는 높여야지만 페달링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 이하에서 페달을 밟다보면 힘들더군요

2. 주행하실 때 페달링이 편하게 느껴지는 기어로 수시로 변경해주세요
따릉이는 그립쉬프터 방식의 변속레버가 제공이 되는데 3단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2단에 두고 주행하시다가  1단 혹은 3단으로 편하게 느껴지는 기어로 변경해가면서 주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3. 따릉이 반납시간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
따릉이에 장착되어 있는 단말기의 홈버튼을 누르시면 단말기 화면에 지금까지 주행한 시간, 거리, 소모 칼로리가 표시됩니다.
※ 따릉이를  대여한지 45분되는 시점에 음성으로 경과시간을 알려주니 굳이 확인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 따릉이 운영 현황

대여소: 1,222개
따릉이: 2만대
회원수:  60여만명

<< 따릉이 대여소 실시간 현황>> 

따릉이 대여소 및 운영 자전거 댓수, 회원수 현황은 위와 같습니다.    지도로 살펴볼 때 대여소가 서울시 전역에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8년 따릉이 운영 개선 계획

올해 내에 이용 간편화를 위해 도입될 개선사항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아래 사항이 적용되면 따릉이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① 휴대전화 번호 인증만 거치면 회원가입이 가능해짐
② 기존 가입한 포털이나 SNS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대여 가능해짐
③ 스마트폰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방식 도입 예정
④ 1일 동안 반납없이 이용할 수 있는 ‘1일 종일권’이 도입 예정
⑤ 법인명의 1인권 단체구매 서비스 지원 예정
⑥ 추가요금을 부과하는 시간 단위를 30분에서 5분으로 변경 예정

Facebook Comments

2 thoughts on “따릉이를 타면서 느낀 장점,사양 및 2018년 개선예정사항

  1. Pingback: 서울시 공영자전거 ‘따릉이' 처음 이용하는 방법 [대여 및 반납] | | 오해피넷

  2. Pingback: 후불교통카드 등록해서 스마트폰 없이 따릉이 대여하는 방법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