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맞이 상식] 명절 음식 칼로리 알고 먹자

설 명절을 맞아   꼭 알아야할 상식이 있습니다.  바로  설 음식의 칼로리에 관한 것입니다. 설 명절을 지나고 나면 2~3kg 씩 체중이 증가하는 사례가 많아서  애써서 체중관리하던것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할 것 같습니다.  설 명절에서는 운동량도 더욱 줄어드는데다 설 음식들이 대부분 칼로리가 높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명절 음식은 고칼로리 !!!

명절의 대표적인 음식은  떡국·갈비찜·나물·생선·각종 전·잡채 등입니다.  이들 음식들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3대 영양소와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지만 기름을 이용하는 조리법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화면 캡쳐1328하루 섭취 권장량은  여자 2000kcal, 남자 2500kcal인데  명절 때에는  5000-6000㎉까지 과식하게 되는 사례가 생깁니다.    기름 1g은 대략 9㎉의 열량을 발생시키므로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전의 경우엔   칼로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적당한 양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명절 음식별 칼로리  확인

화면 캡쳐1327

떡국 한그릇 (440kcal)

떡국은 보통 한 그릇의 칼로리가 대략 440㎉이며 쌀밥 한 공기 반에 해당하는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데,
국물과 떡을 후루룩 넘기면서 두 그릇씩 쉽게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럼 칼로리가 두배…..  떡국에 만두를 넣을 경우 칼로리가 더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갈비찜 1인분 (304kcal)
갈비찜은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살코기, 여기에 지방성분이 많은 참기름, 염분이 많은 간장, 당분이 높은 설탕에 양파·파인애플· 키위·파·마늘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살코기를 재운 뒤 밤과 대추를 넣고 찌면 1인분에 대략 300㎉ 정도 됩니다.

식혜, 약과, 약식,유과
설날에 많이 먹는 식혜, 약과, 약식, 유과의 주성분은 당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흡수가 빠른 단순 당질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과식하면 혈당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배, 사과, 단감, 견과류
배, 사과, 단감 등 과일 또한 주성분이 당분의 일종인 과당으로, 배 1개에 들어 있는 과당은 약 48g, 사과는 36g, 단감은 24g이므로 한번에 1개 이상 먹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도 칼로리가 높습니다. 하루에 잣과 땅콩은 10알, 호두는 큰 것으로 한 알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 음식 조리 시 기름을 줄이고, 볶기보다 데치자

참기름과 식용유는 차 수저 1개 분량에 대략 45㎉ 정도입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차 수저로 2개만 사용해도 칼로리 섭취량이 100㎉ 가까이 되기 때문에 전을 만들 때 바닥이 두꺼운 프라이팬을 이용해 기름을 조금만 쓰고, 데울 때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물도 볶지 말고 데치거나 무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만들면서 한두 개 집어 먹는 것들이 모이면 제법 큰 열량이 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날씨가 좋다면 모처럼 모인 가족들과 함께  집안에만 있지 마시고..  산책을 하는 것도 칼로리 소비를 위해 좋은 방법입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