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x 코스파일에 고도정보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방법

라이딩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새로운 코스를 가야할 때 gpx코스파일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gpx코스파일은 라이딩 경로를 안내해주는  기능도 있지만  코스파일에서 표시되는 고도정보를 확인함으로써 라이딩 페이스를 안배 할 수있도록 도와주어 매우 유용합니다.

최근 용인지역에 출장중이라서.. 용인 곳곳을 라이딩하는 호사를 누리고 있습니다. 요즘 불볕 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만..  저는 퇴근이후에 용인지역을 중심으로  광주시, 곤지암, 성남 등 인근 지역을 라이딩하고 있습니다. 대략 60~70km정도 구간거리가 되도록 코스를 짜서 돌고 있습니다.   bikeroute서비스를  이용하여 코스를 짜고 나서… 퇴근후에 라이딩을 하고 있지요..  실제로 라이딩해보면 사전에 설계한 코스대로 주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코스파일을 수정해서 다시 올렸더니 코스의 고도정보가 유실되어 아래 그림처럼  절벽(?) 구간이 발생하더군요.  ㅠㅠ   고도정보가 엉망이 된 gpx파일은 코스 난이도를 파악하는데 곤란을 주게 되고 이런 파일을 누구에게 공유해주기도 어렵습니다.

■ GPX 파일의 고도정보를 수정하는 두가지 방법

엉망이 된 gpx파일의 고도정보를 수정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gps코스파일을 수정할 때 사용했던  GPS Route Editor를 이용하여 손쉽게  올바른 고도정보를 다시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 될 것 같구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고도정보를 수정하고 싶은 경우엔 ‘GPS Visualizer’라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고도정보 수정이 가능합니다.

1. GPS Route Editor를 이용하여 고도정보 수정하기

GPS Route Editor로 기존 gpx파일을 가져와서 일부 경로를 수정해보니 수정한 구간의 고도정보가 누락이  되어 정확한 고도가 나오지  않게 되더군요.   아래 그림은 제가 용인(남동)코스를  다녀온 후  스트라바를 이용하여 gpx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라이딩하기 어려웠던 경로를 일부 수정한 모습입니다.

1) 키보드의 Ctr키를 누른채로 화면하단의 다운로드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2) gpx파일상의 루트에 대한 고도데이터를 새로 다운로드 받아서..  고도데이터가 정상화되었습니다.
※ 이유는 알수가 없지만 이따금 고도데이터가 다운로드가 잘 되지 않을때가 있더군요… 그럴때는 아래 소개하는 두번째 방법인 GPS Visualizer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GPS Visualizer 사이트에서 gpx파일의 고도정보 갱신하기

1) 먼서 GPS Visualizer 사이트에 들어가셔야 겠죠?

○ GPS Visualizer의 고도표시 추가 페이지   
http://www.gpsvisualizer.com/elevation

2) 화면중앙의 Upload a file의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수정하고자 하는 gpx파일을 선택합니다.
3) [Convert & add elvation]버튼을 클릭합니다.

4) 고도정보가 올바르게 수정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① gpx파일을 바로 다운로드받으실  수있습니다.
화면 상단의   [Click to download ********.gpx] 라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gpx파일을 다운로드할 수있습니다.

② 수정된 gpx파일을 gpx파일공유사이트인 wikiloc으로 바로 업로드/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 화면 아래쪽의 [save this trip, Add photos, share others wikiloc] 을 선택하시면 wikiloc으로 수정된 gpx파일을 바로 업로드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정상적으로 수정된 gpx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 wikiloc에 수정된 코스파일을 업로드한 모습니다.  유실되었던 고도정보가 gpx코스파일에 수정되어 잘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Facebook Comments

1 thought on “gpx 코스파일에 고도정보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방법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