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X파일 변환방법 및 가민에서 웨이포인트까지 남은 거리 확인하는 방법

이글은 1년쯤 전에  기록했던 글인데 소개해드렸던 TCX파일 변환사이트가 사라지는 바람에 대체 사이트를 찾아서 내용을 수정하여 글을 재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이따금 아들과 함께 국토종주 라이딩을 다녀오곤 합니다.  아들과  함께 하는 즐거운 추억을 쌓은 것 같아 뿌듯하지요.  아들과 함게 라이딩을 하다보면 아들이 저에게 자주 묻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주로 아래와 같은 대화가 이어지는데…  대체적으로 정확한 답을 해줄수가 없어서 애매하게 답을 하곤 했습니다. 

아들: “아빠 다음 인증센터까지 몇 km 남았어 ?”
아빠:  “글쎄 조금만 더 가면 될것 같구나”  

보통 가민에 gpx코스파일을 넣어서 사용해왔는데…  웨이포인트가 지도에 표시되긴 하지만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고..  해당 웨이포인트까지의 남은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는 더욱 확인할 수가 없더군요.  근데 가민820을 사용하기 시작한 1년반이 넘은 최근에서야  가민에도 제가 찾던 웨이포인트를 알려주시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기존 GPX파일을 TCX파일로 변환하여  가민에 넣으니 다음 인증센터까지 남은 거리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그래서 이번 영산강종주때는 “3.5 km밖에  안 남았어, 조금만 더 힘내자”라고 아들에게 대답해줄 수 있었습니다. 제 아들이 너무 자주 물어보더라구요..

TCX파일 랩 타임, 주행거리 등 스포츠활동에 유용한 확장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가민에서 만든 전용 포맷입니다.  그러니 가민에는 gpx파일보다 TCX파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목적에 부합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아래 사진은 지난 주 영산강 종주를 진행하던 중 대나무숲인증센터에서 가민을 확인한 화면이 되겠습니다.  다음 체크포인트(waypoint)인 승촌보까지 28km가 남았고.. 최종 목적지까지 93km가 남았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민에 tcx파일을 넣을 경우주행코스를 안내해줄 뿐 아니라 주행중에 다음 체크포인트(인증센터)까지 남은 거리와 미리 설정해둔 평속을 기준으로 도착 예상시간까지 알려주더군요.  

인터넷상에서 공유되는 대부분의 코스파일은 gpx파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또 랜도너 코스파일도 마찬가지로 gpx파일로 배포되고 있구요…  그래서 이런 gpx파일을 가민의 전용 코스파일인 tcx 파일로 변환시키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변환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제가 확인한 방법중에는 웹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이 가장 간편해서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아래 링크에서는 제가 국토종주를 다니면서 준비하거나 다녀온 후 수정한 국토종주 gpx파일들을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토종주 계획, 후기 등의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코리아란도너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브레베 및 퍼머넌트 코스 안내 페이지도 함께 링크하였습니다.

○ 181020 갈대밭이 유난히 아름다웠던 영산강 종주  (아들과 함께)
http://5happy.net/archives/3727
○ 국토종주 라이딩 후기 및 gpx 코스파일 모음 (ver 181017)  

http://5happy.net/archives/2111
○ 2019 브레베 코스 안내 페이지
http://www.korearandonneurs.kr/brevet_2019.html
○ 코리아란도너스 퍼머넌트 코스 안내 페이지
http://www.korearandonneurs.kr/permanents.html

■ GPX코스 파일을 가민 TCX 코스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1. 길라잡이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www.giljabi.kr/gpx2tcx.html
예전에 gpsies사이트를 소개해드렸는데… 타업체에 인수되면서 더이상 서비스가 되지 않아서
TCX변환기능을 제공해주는 새로운 사이트로 바꾸어 소개해드립니다.

2. 변환할 gpx파일을 선택하고  옵션 선택후 TCX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파일선택 메뉴에서 변환할 gpx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② 저장파일 형식을 tcx로 선택해주세요
③ 희망평속을 입력해줍니다.
speed란에 목표평속을 먼저 입력합니다. (전 18k로 입력)
④ Save to PC 버튼을 누르면 tcx파일이 PC로 저장이 됩니다.

※ 웨이포인트가 하단 고도표에 표시가 되며 입력한 평속에 맞추어 오른쪽 웨이포인트 정보창에 경과 시간이 표시됩니다.  예전에 소개드렸던 사이트보다 훨씬 편의성이 뛰어난 것 같습니다.  

■ 가민에 tcx 코스파일 넣는 방법

가민에 tcx코스 파일을 넣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

1.  USB케이블을 이용하여 가민을 PC에 연결

 2. PC에 연결된 가민기기의 NewFiles 폴더에 준비된 tcx파일을 복사해 넣어줍니다

3. PC에 연결된 가민을 분리합니다.

가민이 재부팅되고 나서 저장된 코스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네비게이션 메뉴 선택
② 코스> 저장된 코스 메뉴 선택
③ 저장했던 코스파일 선택
④ 주행 메뉴 선택

⑤ 화면을 옆으로 스크롤해보면 보시는 바와 같이 남은 경로안내 화면이 보입니다.

※ 가민510에서 코스안내 기능 확인
타 가민 기종에서 사용법을 묻는 분들이 계서서 인터넷을 뒤져서 코스안내 기능 사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① RIDE 아래쪽의 폴더 모양 아이콘을 터치한 후 Courses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② 저장해둔 코스를 선택한 후 RIDE메뉴를 선택해줍니다.

③ 속도계화면이나 네비게이션화면이 나타날텐데 화면을 옆으로 스크롤 하시면 남은 코스를 안내해주는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gpx파일을 newfiles폴더에 넣었을 경우는 이 화면이 나오지 않고 tcx파일을 넣었을 때만 나옵니다.)

Facebook Comments

1 thought on “TCX파일 변환방법 및 가민에서 웨이포인트까지 남은 거리 확인하는 방법

  1. Pingback: 181020 갈대밭이 유난히 아름다웠던 영산강 종주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