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7가지 방법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척추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성공창업연구소 https://story.kakao.com/ch/hopedesigns/app
 
01. 똑바로 앉아라! 
 
image바로 앉아 있는 자세는 정말 중요하다.    앉을 때는 서있을 때보다 허리의 하중을 50% 정도 더 받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90도로 허리를 펴고 앉는 게 좋다고 했지만 요즘은 권장 자세가 바뀌었다. 

전문 박사는 “90도로 앉으면 긴장이 되므로 100~110도로 등을 기대고 등받이에 엉덩이를 붙여서 앉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또한 맨바닥보다는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이 척추를 위한 좋은 습관이다.

 
02. 벽걸이 TV와 태블릿 PC를 조심하라! 
 
image벽걸이 TV을 볼 때는 목을 쭉~ 빼고 화면을 올려다 본다.   또한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을 볼 때는 죄인처럼 목을 깊이 숙이고 본다.   두 가지 다 목뼈를 병들게 하는 나쁜 습관이다.  

화면을 볼 때는 눈높이에서 10도 정도 아래로 놓고 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준다.

 
03. 엎드려 자지 마라! 
 
image엎드려 자는 것은 허리와 목에 무리를 줘서 척추 건강에 해롭다.  

  또한 허리가 아프면 무릎 밑에 쿠션을 깔고 자는 것이 도움이 된다.

 
04. 운동은 양쪽 운동을 해라! 
 
image전문 박사는 “허리에는 몸의 한쪽을 쓰는 운동이 아닌   걷기, 수영(배영, 자유형), 등산 같이 양팔, 양다리를 함께 쓰는 운동이 좋다.”고 설명한다.   척추에 있는 디스크 위에서 누르는 힘에는 강하지만 옆으로 비트는 힘에는 약하다.
 
따라서 야구, 골프, 테니스 등 옆으로 비트는 운동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허리 근력을 충분히 키워놓고 해야 한다.    그래야 부상을 예방하고 척추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05. 담배는 당장 끊어라! 
 
image전문 박사는 “담배는 뼈에 쥐약”이라고 강조한다.  담배의 니코틴은 뼈에서 디스크로 가는 영양분 전달을 차단한다.   디스크는 원래 젤처럼 말랑말랑하고 색깔도 하얀색이어야 정상이지만   담배를 많이 피우면 디스크가 과자 부스러기처럼 탈수가 되어 노래지고 심하면 검게 변한다.  
 
담배는 바로 지금 끊어야 한다.

 
06. 쪼그려 앉지 마라! 
 
image쪼그려 앉아서 빨래를 하거나 일을 해도 척추에 부담을 준다. 

가급적이면 쪼그려서 하는 일은 하지 말고 어쩔 수 없다면 중간 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자주 해준다.

 
07. 정상체중을유지하라! 
 
image 척추는 우리 몸을 지탱하고 바로 세우는 역할을 하는데 우리 배나 팔에 살이 붙을수록 척추의 부담은 늘어나게 된다.   그래서 살이 찌면 디스크, 허리 통증 등이 생기기 쉽다.
 
전문 박사는 “비만이라면 식이 조절과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하고,  너무 말라서 허리 근력이 떨어졌다면 평소에 허리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