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x코스 따라가기앱] 오룩스맵 설치 및 간편 설정/최적화 설정 방법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한 코스따라가기 앱 7종의 비교 및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한 글과  유투브 동영상을 공유한 바 있습니다.   앱 7종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고 설치 관련 문의를 해 온 것은 오룩스맵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기회에 오룩스맵의 설치 및 설정방법을  글과 동영상으로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했습니다.

오룩스맵을 알게된 것은 랜사모의 나루님을 통해서였습니다.  좋은 앱을 소개해주신 나루님께 이자리를 빌어서 감사를 드립니다.  나루님께 배운 내용에 제 경험을 추가해서 오룩스맵의 설치과정과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최적화된 설정방법을  최대한 간추려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글과 사진으로만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동영상으로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동영상은 오룩스맵 설치에서 설정까지 전 과정을  영상으로 캡쳐해서 만들었습니다. 아래 글과 함께 보시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설치 및 세팅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기존에 포스팅했던 코스따라가기 앱 7종 비교 글 및  오룩스 사용법과 관련된 세부적인 설명은 아래 메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GPX 코스따라가기 앱 7종 비교 및 사용방법 (오픈라이더/오룩스맵/산길샘 등)
●  <<Oruxmap 한글메뉴얼 보기>>   7.* 버전 기준

● << Oruxmap 영문매뉴얼 보기>>  7.* 버전 기준

■ 왜 Oruxmap을 사용해야 하는가?

오룩스맵이 아마도 생소하실텐데…원래 라이딩 전용앱은 아닙니다.  등산 등의 아웃도어 활동에 폭넓게 사용가능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룩스맵은 오프라인맵을 이용할 수 있어서 전원소모를 최소화하면서 지정된 경로를 따라 갈 수 있으며 음성안내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보지않고도 어느정도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라이딩 트래킹용으로 사용하면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현상이 벌어집니다.  배터리 문제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민과 같은 사이클링컴퓨터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오룩스맵은 이런 전원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만으로 장거리 라이딩이 가능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장거리 라이딩을 하고 싶은데.. 배터리문제때문에 스마트폰 활용이 어렵고… 또 비싼 가격의 가민을 구매하기도 망서려지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Oruxmap  설치 준비

오룩스맵 설치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번 오룩스맵의 설치파일과 2번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받아서 스마트폰에 미리  옮겨주시면 됩니다.   3번은 제가 사용중인 오룩스맵 설정파일인데  복잡한 설정과정을 건너뛰고 싶으신 분만 다운로드하세요.

1. Oruxmap 설치파일 다운로드

먼저 설치파일부터 다운로드받아야겠죠?  오룩스맵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의 Oruxmap은 유료(기부)이니 다운로드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무료버전은 7.4.14버전으로 기능상 제한이 없으며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검증된 버전임을 밝혀드립니다.

○  다운로드 링크:  Oruxmap 무료버전 v.7.4.14  <<G드라이브>>  <<Mediafire>>
○  다운로드 링크:  Oruxmap 유료버전  <<구글플레이스토어>>
○  제작사 사이트: https://www.oruxmaps.com

2. 오프라인맵 파일 다운로드 (한국지도-구글맵)

① 오프라인 지도 파일 다운로드하기
먼저 아래 링크의 오프라인 지도파일을  다운로드받으세요.  나루님께서 제작하셔서 구글드라이브에 공유해주신 파일로서 꼭 PC에서 다운로드받으시길 권합니다.  파일은 *.db파일과 *.xml파일 두개를 모두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db파일은 용량이 2G로 매우 큰 편입니다)

<< 구글 한국 오프라인지도 다운로드 (v.2020.04.09)>>

② 다운로드받은 오프라인 지도파일을 스마트폰에 복사해서 넣습니다.
– 저는 SD카드에 “Offmap”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 “google_korea”라는 폴더를 만든 후 그 아래에 다운로드 받은 2개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3. 오룩스맵 설정파일 다운로드 (설정단계를 생략하고 싶으신분만~~)

오룩스맵 설치 후  다소 복잡한 설정을 해야하는데… 이 과정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오룩스맵은 다른 사람이 설정한 설정파일을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설정을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복잡한 설정과정을 생략하고 싶으신분만 다운로드 해주세요

<< 해피우키의 오룩스맵 설정파일 (om2_hwookie02.xml)>>

■ Oruxmap 쉽게 설정 끝내기  (기존 설정파일 가져오는 방법)

오룩스맵은 설정방법이 좀 복잡한 편이지만…  다른 사람의 설정값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막 오룩스맵을 설치하셨고  복잡한 설정을 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여기서 설명하는 기존 설정값을 불러와서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이렇게만 하셔도 왠만한 사용은 가능하실 겁니다.  ^^

1. 기존 설정파일을 오룩스맵 설치 폴더에 복사해 넣기
①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여 오룩스 설정 폴더를 찾습니다.
※오룩스맵 설정폴더 위치 : phone\oruxmaps\preferences\
preferences 폴더내에   “4.2” 폴더를 만들어주세요
앞서 다운로드 받았던 설정파일을  4.2 폴더내에 복사해주세요

2. 오룩스맵 설정파일 다운로드 (설정단계를 생략하고 싶으신분만~~)
①  화면 오른쪽 상단 [፧]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프로필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③ 화면 오른쪽 상단의 Refresh 버튼을 눌러주세요
hwookie02 프로필이 화면에 나타나면 쿡 눌러주세요

※ 이렇게 하시면 제가 사용하는 hwookie02 설정파일이  여러분의 오룩스맵에 적용되어 복잡한 설정없이도 바로 오룩스맵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자~  이 아래에서 부터는…..   오룩스맵의  설정을  여러분의 구미에 맞게   그리고 라이딩에 최적화된 설정으로 세팅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잘 따라와주세요 ^^ 

■ Oruxmap 화면 설정하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

일단 오룩스맵에 표시되는 화면부터 설정해야겠죠?  ^^   라이딩하는데 꼭 필요한  기능만으로 화면을 단순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설정할 오룩스맵의 화면 디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커서  (자전거 주행상태 표시)
② 상단 계기판  ( 시간 / 현재속도)
③ 버튼바 (자주 사용하는 명령 모음)
④ 하단 계기판 (소요시간/주행거리/배터리상태/고도)
⑤ 코스의 전체 고도표

1. 사용자인터페이스 메뉴 들어가기
① 화면 오른쪽 상단의 [설정]을 선택하고 나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메뉴를 클릭해주세요
② 버튼, 계기판, 커서  세가지 메뉴를 각기 들어가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버튼바 설정하기
오룩스맵을 실행하면  화면 좌측과 우측에 기능버튼이 보이는데..    라이딩할 때 필수적인 기본적인 버튼만 남기고 정리하는 작업을 합니다.
① 버튼 숨기기 옵션을 해제해주세요 (버튼이 없어지지 않게 합니다)
② 버튼바 설정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③ 스크롤하면서 버튼에 추가할 기능을 골라주세요
④ 기능버튼을 선택후 [←]또는 [→]를 눌러주세요

⑤ [←]또는 [→]를 누르고 나면 좌우버튼바에 해당 기능이 추가됩니다.
※ 좌우측 버튼바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해당 버튼이 메뉴에서 삭제됩니다
⑥우측상단의 []버튼을 누르시면 버튼바가 확정됩니다

※  아래 그림의 오른쪽에 보이는 버튼바를 그대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 좌측 버튼:   지도확대/지도축소/장소찾기/설정/야간모드 
● 우측 버튼:   기록시작/GPX불러오기/트랙지우기/코스지우기/트랙보기
야간모드 버튼을 누르시면 지도가 까맣게 변해서 야간라이딩시의 눈부심을 방지합니다.

3. 계기판 설정하기 

오룩스맵 상단과 하단에 계기판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오룩스맵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엄청나게 많지만 여기서는 라이딩할 때  도움이 되는 필수항목만 포함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① 고도그래프표시 옵션을 선택하면 주행중  화면하단에 코스의 고도표가 표시됩니다.
② [큰계기판]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큰 계기판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큰 계기판 선택 시 상단은 2개항목만 표시되고, 하단은 2열로 표시됩니다.
③ 상단 계기판 메뉴의 [계기판 표시]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④ 좌측컨트롤에 시간,  우측 컨트롤에 속도를 선택해줍니다.

물론 여러분이 원하는 다른 옵션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

⑤ [계기판 조정]메뉴에 들어가면 하단계기판에 표시할 항목을 고를수 있습니다.
⑥ 표시하고 싶은 항목을 4개 항목을 골랐습니다.  (경과시간/이동거리/배터리/고도)
우측상단의 []버튼을 누르시면 게기판 항목이 확정됩니다
※ 개인별로 의미있다고 생각하시는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케이던스, 평균속도, 일몰시간 등을 위시한 수없이 많은 항목중에 고르실 수 있습니다.

4. 커서 설정하기 (자전거 진행상태 표시 방식을 결정합니다) 

진행중인 자전거 상태를 보여주는 커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자전거 주위에 거리별로 레이더처럼 거리별로 동그라미표시가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  동그라미 표시는 생각보다 유용합니다.
① 커서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② GPS위치표시 동그라미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 Oruxmap  화면켜짐 및  TTS 설정하기

앱 설정에서는 화면을 항상켜짐/ 필요할 때만 켜짐을 선택할 수 있어서  전원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TTS 설정에서는 음성안내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 강력한 TTS기능이야말로 타 앱에 비교해서 오룩스맵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1. 앱 및  TTS 설정 들어가기
① 화면 오른쪽 상단의 [설정]을 선택하고 나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메뉴를 클릭해주세요
② 앱/ TTS 설정 두가지 메뉴를 각기 들어가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스마트폰 화면 항상켜짐/ 필요할때만 켜짐 설정
① 오룩스맵 화면을 항상 켜짐 상태로 유지하고 싶을 때…
– 오룩스맵 화면이 주행시간동안에 꺼지지 않도록 항상 켜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화면꺼짐상태로 주행하다 필요할 때마다 오룩스맵 화면이 켜지도록 하고 싶을 때
– 평소엔 화면이 꺼진채로 주행하다가 경유지도착 알림/경로이탈 알림/보이스코치 알림 등의 상황에서 TTS음성이 울릴 때  오룩스맵 화면도 켜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 400~600km 의 초장거리 라이딩시에  자동화면켜기 옵션을 통해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천안600k 랜도너 주행 시  이 옵션을 통해 배터리 재충전없이도 주행에 성공했습니다.   ( 4500mAh용량의 배터리 괴물로 알려져있는 LG X5 스마트폰을 사용했을때의 결과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LG폰을 오룩스맵전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TTS 설정하기
①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적인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근접 알림 기능
② 경유지나 도착지 근접시 알림횟수를 지정합니다. (2~4)
  ③ 근접시 알림을 울릴 거리를 지정합니다 (80m)
  – [Wpt.거리]항목을  80으로 설정하면  지정한 웨이포인트 도착 80m를 지난 시점부터  웨이포인트 이름과  근접한 거리가 몇 M인지 TTS음성으로 알려줍니다.
● 보이스코치 기능
④ 보이스코치 기능을 활성화해주세요 (라이딩 페이스를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⑤ 음성으로 알려줄 세부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⑥  보이스코치가 작동할 구간 거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1/5/10k 등 지정 가능)
● 경로이탈 알림 기능
⑦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 항목에 체크해주세요
⑧ 경로이탈 알림이 울릴 거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경로이탈 알림은 gps 튐 현상을 고려하여 80, 160m 중에 설정하세요 (거리가 짧을 수록 자주 알림이 울려대서 곤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꺼진 채로 주행을 하다가  주요 갈림길에서 화면이 켜지면서  TTS알림이  울리게 하려면  코스파일을 정교하게 커스터마이징해야 합니다.  즉 주요 갈림길에 웨이포인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루트에디터를 이용해서 gpx파일을 가져와서 주요 갈림길에 웨이포인트를 설정해두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국토종주길은 자전거도로표시와 이정표가 잘 되어 있으니 웨이포인트를 덜 만드셔도 될 것 같구요.. 랜도너 코스들의 경우에는 나루님께서 주요 갈림길을 모두 웨이포인트로 등록을 해둔 란도너용 gpx를 아래 카페에 공유하고 계시니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란도너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사람들… 카페>>

■ Oruxmap 지도 설정

오프라인 지도를 사용하면 데이터통신을 사용하지 않고도 코스안내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배터리 수명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대로 진행하시려면  미리  다운로드받은 지도파일을 SD카드에 옮겨두셔야 합니다.  이제부터 지도폴더를 설정하고 오프라인 지도를 불러오는 과정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도폴더 설정하기(1) – 지도설정메뉴 들어가기
①  화면 오른쪽 상단 [፧]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② 지도설정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③ 지도폴더 메뉴를 눌러주세요
④ 진행방향에 맞추어 자동으로 지도회전 시키기
 – 실제 사용해보니 진행방향에 맞추어 지도가 자동으로 회전하는 것이 중요하더군요..
 – 설정> 지도 메뉴에서지도방향 항목을 (진행방향을 위로(GPS)로 세팅해주세요

2. 지도폴더 설정하기(1) – 지도폴더 지정 및 권한허용
①  SD카드를 선택해주세요
② 지도파일이 위치한 차상위 폴더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선택폴더:  SD카드> offmap
실제 지도파일:  SD카드> offmap > google_korea>  Layer_korea.otrk2.xml
SD카드> offmap > google_korea>  OruxMapsImages.db
③ 화면과 같은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선택
④ SD카드 접근을 위해 [인가]버튼을 선택
⑤ 탐색기에서  앞서 ②번에서 선택한 폴더를 찾습니다.
⑥ 선택을 누르면  지도폴더 접근에 대한 인가절차가 끝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지도폴더 위치를 지정할 때  반드시 오프라인 지도 데이터파일이 존재하는 차상위 폴더로 설정해야 합니다.  즉 offmap 폴더에 데이터파일이 있으면 안되는거지요.. offmap 폴더 아래에 google_korea 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고 그곳에 데이터파일을 복사해서 넣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폴더외에는 지도 데이터외엔 다른 파일을 넣지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인식못하는 파일이 있다는 오류메시지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오룩스맵 지도를 오프라인 지도로 바꿔줍니다.
① 상단의 지도버튼을 눌러주세요
② [지도전환]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③ 상단의 [새로 고침]버튼을 눌러주세요
④ OFFLINE 탭을 선택해주세요
⑤지도아이콘 선택 후 지도전환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 저장해둔 오프라인 맵 파일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지도전환메뉴에 들어갑니다

※ 혹시 OFFLINE 탭에서 멀티지도에 Layer_Korea가 보이지 않는다면  지도폴더의 위치를 잘못 설정하셨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도폴더의 위치를 실제 지도파일이 존재하는 차상위 폴더로 재지정하시고 다시금  OFFLINE 탭에 들어가셔서  상단의 refresh아이콘 (+앞에 있는….)을 눌러서 다시 지도파일을 읽어오도록 하시면 정상적으로 보이실 것입니다.  

※ 주의점:  오룩스맵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꼭 스마트폰을 절전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나루님께서 확인해주신 사항으로서 스마트폰을 절전모드에 두면 GPS가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일반모드에서 전원소모를 최소화하려면 받드시 데이터통신을 모두 꺼두셔야 하고 전원을 많이 소모하거나 불필요한 앱들은 삭제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 Oruxmap에서 ANT+ 센서 인식시키기

오룩스맵에 ant+센서를 등록하고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① 설정> 센서 메뉴에 들어가시면  ANT+센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장치 자동 검색]을 선택하시고  페달을 돌리시면 곧 센서들을 인식합니다.
– 자동시작 항목을 체크하시면 식별된 센서들을 자동으로 시작하게 해줍니다. 

② 등록시킨 ANT+센서를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아래처럼 [ANT시작]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Oruxmap 코스파일 따라가기

오룩스맵을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을 위해 코스파일을 불러와서 따라가는 방법만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1. 스마트폰에 저장해두신 gpx 코스파일을 불러옵니다.  
2. 운행옵션이 보일텐데… 경로운행(루트따라가기)를 선택 후  경로이탈알림과 장소근접알림을 설정해줍니다. 
3. 수락버튼을 누르고 나면 화면에 루트가 표시가 되니.. 이제 따라가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설정대로 설정을 다 하셨다면  코스파일상의 경유지(waypoint)에 근접했을 때(80m), 코스를 80m이상 벗어났을 때, 1km주행 경과시 마다 TTS 알림메시지가 울려퍼질 겁니다.   

[화면항상켜기]를 끄고 [자동화면켜기]를 켜두신 경우라면  스마트폰 화면이 꺼진 상태로 주행을 하다가 TTS알림이  울리는 타이밍에 자동으로 화면이 켜지면서  오룩스맵의 주행화면이 보이게 될 겁니다.  이렇게 하시면 스마트폰 배터리수명을 최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꺼진 화면을 두번 두드리면 화면이 켜지는 노크온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을 쓰시면 화면을 끄고 주행해도 불편이 전혀 없습니다.   ^^   제가 LG X5 2018 스마트폰을 오룩스전용으로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Facebook Comments

9 thoughts on “[gpx코스 따라가기앱] 오룩스맵 설치 및 간편 설정/최적화 설정 방법

  1. Pingback: [190202] 안양천↔강촌보 라이딩 (warm & muddy) | | 오해피넷

  2. Pingback: 190209 진주해안코스 완주 (PT-09) | | 오해피넷

  3. Pingback: 190223 아쉬움이 남는 서울남부200 완주 (PT-78) | | 오해피넷

  4. Pingback: 190316 인천200k 브레베 후기 | | 오해피넷

    1. 해피우키 Post author

      국가별로 제공되는 오픈스트리트맵을 추천드립니다. 오프라인 맵 사용방법도 곧 정리해서 올릴예정입니다

      Reply
  5. Pingback: GPX 코스따라가기 앱 7종 비교 및 사용방법 (오픈라이더, 오룩스맵, 산길샘, 삼성헬쓰 등) | | 오해피넷

  6. 베드로

    화면처럼 따라 했는데 계속 오류가 나네요.뭐가 잘못된 것인지? 폴더도 그대로 만들고 복사했는데
    설정 파일도 그대로 복사해 올렸는데요. 지도 불러오기 하면 세계지도가 계속 나타납니다.
    오프라인 지도 반영도 안되고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