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용 장거리 라이딩앱] 오룩스맵 설치 및 최적화 설정 (전원/화면/지도/센서)

이글은 랜사모을 통해 알게 된 나루님의 오룩스맵 강좌에 참석하고 나서 ‘망각방지’를 위해 정리해본 글입니다.  아래 소개되는 오룩스맵의 설정방법 대부분은 오랜 노하우를 가지신 나루님이 소개해주신 것이며 제 입장에서 이해한 것에다 약간의 내용을 추가한 것입니다. 좋은 강좌를 열어주신 나루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오룩스맵의 설치 및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최적화된 설정방법만을 다룹니다.  세부적인 설명은 아래의 메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Oruxmap 한글메뉴얼>>  7.* 버전 기준
<< Oruxmap 영문매뉴얼>>  7.* 버전 기준

■ 왜 Oruxmap을 사용해야 하는가?

오룩스맵이 아마도 생소하실텐데…원래 라이딩 전용앱은 아닙니다.  등산 등의 아웃도어 활동에 폭넓게 사용가능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룩스맵은 오프라인맵을 이용할 수 있어서 전원소모를 최소화하면서 지정된 경로를 따라 갈 수 있으며 음성안내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보지않고도 어느정도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라이딩 트래킹용으로 사용하면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현상이 벌어집니다.  배터리 문제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민과 같은 사이클링컴퓨터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오룩스맵은 이런 전원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만으로 장거리 라이딩이 가능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오룩스맵 전문가이신 나루님의 증언에 의하면 완충된 LG 스마트폰(x500/x5 2018)을 이용해서 랜도너600k를 완주가 가능하고 충전이 불필요하다고 하시더군요. (LG gpro2: 24H, x500/x5 2018:40H)   스마트폰에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는 앱들이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SNS앱 들은 대부분 전원을 많이 소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원절약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앱을 제외하고는 모두 삭제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앱을 설치하지 않고 웹 버전으로 사용하시면 전원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라이딩을 하고 싶은데.. 배터리문제때문에 스마트폰 활용이 어렵고… 또 비싼 가격의 가민을 구매하기도 망서려지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Oruxmap 다운로드하기

먼저 오룩스맵부터 설치해야 겠죠?  오룩스맵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룩스맵의 최신 설치파일은  오룩스맵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의 Oruxmap을 설치하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료(기부)인데다 기능도 차이가 없으며 심지어 버전도 최신버전이 아닙니다.

○  다운로드 링크:  Oruxmap v.7.4.14  <<제작사>> <<Mediafire>>
○  다운로드 링크:  Oruxmap 유료버전  <<구글플레이스토어>>
○  제작사 사이트: https://www.oruxmaps.com

■ Oruxmap 화면설정 (버튼설정)

오룩스맵은 기능이 매우 많아서 처음 사용할 때 너무 복잡하여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라이딩하는데 꼭 필요한  기능만으로 화면을 단순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버튼 설정하기

오룩스맵을 실행하면  화면 좌측과 우측에 기능버튼이 보이는데..    라이딩할 때 필수적인 기본적인 버튼만 남기고 정리하는 작업을 합니다.

① 화면 오른쪽 상단의 [설정]을 선택하고 나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메뉴를 클릭해주세요

② 사용자 인터페이스> 버튼 메뉴에서 [버튼바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③ 사용할 버튼을 선택하여 화면 좌우측에 배치합니다.
(1) 화면 중앙의 버튼 목록에서 원하는 버튼을 선택
(2) 선택된 버튼을 [←][→]를 눌러서 화면 좌/우측으로 배치
(3) 좌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에서 해당 버튼이 메뉴에서 삭제

■ Oruxmap 전원 최적화 설정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켜진 화면”과 “데이터통신 사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Oruxmap 설정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꼭 필요할 때만 스마트폰 화면이 켜지도록 설정하기

장거리 라이딩 시 스마트폰 화면은 기본적으로 꺼져 있도록 설정하고 경로를 벗어났을 때나 웨이포인트에 접근했을 때만 안내 멘트와 함께 화면이 자동으로 켜지도록 설정하면 스마트폰 화면켜짐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① 자동 화면켜기 설정하기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알림메시지가 울릴 때만 화면이 켜지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설정> 앱(Application)  메뉴에 들어가서  [자동 화면켜기]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② 알림메시지 설정하기
오룩스맵 화면이 알림수신시에만 켜지도록 설정했다면 알림메시지를 언제 어떻게 수신되는지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알림메시지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 TTS, 글씨를 음성(스피치)/사운드로 메뉴에 들어가주세요
– 오른쪽 아래쪽 화면에 보이는 항목을 모두 선택해주세요

-오른쪽 아래 화면의 위쪽 세개항목을 모두 선택해주세요
Wpt.거리:  80m  (웨이포인트 도착 80m전 알림 수신)
TTS가 울릴 거리: 10km (매 10km 주행시 마다 알림 수신, 나루님은20km추천)
경로이탈 알림: 320m (320m이상 경로이탈 시 알림 수신)
※ 경로이탈 알림은 gps 튐 현상을 고려하여 320m로 설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나루님의 증언에 의하면 그렇게 하지 않으면 너무 자주 알림이 울려대서 곤란하다고 하시네요)

위 설정을 사용하려면 필수적인 것이 주요 갈림길에 웨이포인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gpx파일을 그냥 사용하시면 웨이포인트들이 별로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경로이탈을 자주 할 가능성이 큽니다.  루트에디터를 이용해서 gpx파일을 가져와서 주요 갈림길에 웨이포인트를 설정해두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국토종주길은 자전거도로표시와 이정표가 잘 되어 있으니 웨이포인트를 덜 만드셔도 될 것 같구요.. 랜도너 코스들의 경우에는 나루님께서 주요 갈림길을 모두 웨이포인트로 등록을 해둔 란도너용 gpx를 아래 카페에 공유하고 계시니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란도너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사람들… 카페>>

2. 오프라인 지도 사용으로 데이터통신 사용하지 않기

오프라인 지도를 사용하면 데이터통신을 사용하지 않고도 코스안내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배터리 수명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① 오프라인 지도 파일 다운로드하기
먼저 아래 링크의 오프라인 지도파일을  다운로드받으세요.  나루님께서 제작하셔서 구글드라이브에 공유해주신 파일로서 꼭 PC에서 다운로드받으시길 권합니다.  파일은 *.db파일과 *.xml파일 두개를 모두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직접 다운로드하시는 경우 기종별로 다운로드폴더가 달라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못찾는 사태가 자주 벌어지더군요ㅠㅠ)

<< 구글 한국 오프라인지도 다운로드 (201809)>>

② 다운로드받은 오프라인 지도파일을 스마트폰에 복사해서 넣습니다.
– 저는 SD카드에 “Offline_mapfiles”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 “google_korea”라는 폴더를 만든 후 그 아래에 다운로드 받은 2개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③ 화면상단의 지도아이콘 선택 후 [지도설정]메뉴를 클릭해주세요

④ 지도폴더를 오프라인맵 파일이 보관된 폴더로 지정
– 지도폴더를 선택하면 탐색창이 뜨는데 오프라인맵이 보관된 폴더를 선택후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탐색창 상단의 디스크모양은 스마트폰 메인메모리, SD카드모양은 microSD카드를 말합니니다.


SD카드에 오프라인맵을 지정할 경우 권한인가를 해주셔야 하구요..  설정이 완료되면 지도폴더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지도폴더 위치를 지정할 때 오프라인 지도 데이터파일이 존재하는 차상위 폴더로 설정해야 합니다. 즉 offline_mapfiles 폴더에 데이터파일이 있으면 안되는거지요.. offline_mapfiles 폴더 아래에 google_korea 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고 그곳에 데이터파일을 복사해서 넣으셔야 합니다.   
* 지도폴더 위치설정: SD카드>offline_mapfiles
* 오프라인 지도파일 위치: SD카드>offline_mapfiles/google_korea  

⑤지도아이콘 선택 후 지도전환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 저장해둔 오프라인 맵 파일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지도전환메뉴에 들어갑니다

OFFLINE 탭을 선택하면 지정한 지도폴더내의 지도가 보입니다.  “Layer_korea(OTRK)”를 선택하면 대한민국 지도가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은 당연히 Wifi와 데이터통신을 끈 상태에서 확인한 것입니다.
※ 혹시 OFFLINE 탭에서 멀티지도에 Layer_Korea가 보이지 않는다면  지도폴더의 위치를 잘못 설정하셨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도폴더의 위치를 실제 지도파일이 존재하는 차상위 폴더로 재지정하시고 다시금  OFFLINE 탭에 들어가셔서  상단의 refresh아이콘 (+앞에 있는….)을 눌러서 다시 지도파일을 읽어오도록 하시면 정상적으로 보이실 것입니다.  

※ 주의점:  오룩스맵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꼭 스마트폰을 절전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나루님께서 확인해주신 사항으로서 스마트폰을 절전모드에 두면 GPS가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일반모드에서 전원소모를 최소화하려면 받드시 데이터통신을 모두 꺼두셔야 하고 전원을 많이 소모하거나 불필요한 앱들은 삭제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3. 네이게이션처럼 사용하기 

① 진행방향에 맞추어 자동으로 지도회전 시키기
실제 사용해보니 진행방향에 맞추어 지도가 자동으로 회전하는 것이 중요하더군요..
설정> 지도 메뉴에서 지도방향 항목을 (진행방향을 위로(GPS)로 세팅해주세요

② 볼륨키로 지도 확대/축소하지 않도록 설정
오룩스맵은 기본적으로 볼륨버튼을 지도줌 기능을 위해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음악 볼륨을 조절해야 하는데..  지도크기가 조절되어서 전 오히려 불편하더군요..  화면상에 이미 지도 확대/축소 버튼을 등록해두었으므로 불필요하기도 하구요
설정> 지도 메뉴에서 줌설정 항목에 들어가서 볼륨키로 줌 조절을 하지 않도록 비활성화시켜주세요

■ Oruxmap 화면설정 (계기판 설정)

앞서 오룩스맵의 버튼 설정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였는데…  이번에는 화면 계기판을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도록 하겠습니다.   계기판을 통해  속도/케이던스/주행시간 등의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에서는 ant+ 센서정보도 모니터링 가능한 설정으로 계기판을 설정하였습니다만.. ant+통신은 배터리를 거의 소모하지 않는 편이긴 하지만 어차피 스마트폰 화면을 꺼두고 주행하는 설정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계기판에 ant+정보까지 띄우는 의미는 크게 없습니다. ^^ (나루님께서는 ant+센서는 연결하되 계기판에는 gps정보 정도만 보이는 것을 추천하시더군요)   

① 설정 >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에 들어갑니다.

② [계기판]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③ 화면 상/하단 계기판 항목을 설정해줍니다
– [계기판 조정]메뉴는 하단계기판의 항목을 설정합니다
– [큰 계기판]메뉴는 계기판 항목의 폰트 크기를 설정합니다
큰 계기판 사용시 상단은 좌/우 2항목만 표시되고 하단은 3단 2열방식으로 표시됩니다.
– [계기판 표시]아래는 상단계기판 항목을 설정합니다.

④ [계기판 조정]메뉴에 들어가 화면 하단에 배치할 항목을 선정합니다.
– 아래는 제가 보고싶은 항목 여섯개를 고른 것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별로 기호에 따라서 항목을 선정하시면 되겠습니다.

⑤ 위에서 설정한 계기판은 아래 화면과 같이 나타납니다.
– 트래킹을 기록하는 화면에서 모든 계기판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큰계기판으로선택했을때의 화면입니다.  (큰계기판을 선택하지 않으시면 계기판 글씨가 더 작아집니다.  큰 계기판이 가시성이 좀더 좋은 것 같습니다.)

■ Oruxmap에서 ANT+ 센서 인식시키기

오룩스맵에 ant+센서를 등록하고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① 설정> 센서 메뉴에 들어가시면  ANT+센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장치 자동 검색]을 선택하시고  페달을 돌리시면 곧 센서들을 인식합니다.
– 자동시작 항목을 체크하시면 식별된 센서들을 자동으로 시작하게 해줍니다. 

② 등록시킨 ANT+센서를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아래처럼 [ANT시작]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Oruxmap 코스파일 따라가기

오룩스맵을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을 위해 코스파일을 불러와서 따라가는 방법만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1. 스마트폰에 저장해두신 gpx 코스파일을 불러옵니다.  
2. 운행옵션이 보일텐데… 경로운행(루트따라가기)를 선택 후  경로이탈알림과 장소근접알림을 설정해줍니다. 
3. 수락버튼을 누르고 나면 화면에 루트가 표시가 되니.. 이제 따라가시면 되겠습니다. 

※ 앞서 설정대로 설정을 다 하셨다면 스마트폰 화면은 곧 꺼질 것이고  지정해두신 웨이포인트에 접근했을 때, 경로를 벗어났을 때, 10km주행했을 때마다 알림메시지와 함께 자동으로 화면이 켜질 것입니다.

Facebook Comments

5 thoughts on “[스마트폰용 장거리 라이딩앱] 오룩스맵 설치 및 최적화 설정 (전원/화면/지도/센서)

  1. Pingback: [190202] 안양천↔강촌보 라이딩 (warm & muddy) | | 오해피넷

  2. Pingback: 190209 진주해안코스 완주 (PT-09) | | 오해피넷

  3. Pingback: 190223 아쉬움이 남는 서울남부200 완주 (PT-78) | | 오해피넷

  4. Pingback: 190316 인천200k 브레베 후기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