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ive] 라이딩 기록을 이용하여 3D동영상 만드는 방법 (수동/연동)

오늘은 relive서비스를 이용하여 실감나는 3D 주행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relive서비스는 실제 주행했던 기록(gpx/tcx)을 이용하여 구글어쓰의 3D지형 위에서 라이더가 이동하는 동영상을 만들어주는 서비스입니다.  주행중에 촬영한 사진을 해당 지역을 지날 때 보여줄 수도 있어서 라이딩 시의 추억을 좀더 실감나게 간직할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지난 주말 통일전망대에서 임진각까지 라이딩했던 기록을 이용하여 만든 relive 동영상을 구경해보시기 바랍니다.

  O 190831 PT-84 통일전망대에서 임진각까지 완주성공
http://5happy.net/archives/4569

■ 사전 준비물

relive 주행동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세가지가 필요합니다.  ^^

  1. 주행기록 (gpx 또는 tcx) 파일
  2. 라이딩 중 촬영한 사진 (gps기능 활성화된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3. Relive.cc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페이스북 등 공통인증 가능)
    << http://relive.cc >>
  4. Relive 앱
    << 안드로이드용 | 아이폰용 >>

과거에는 relive 동영상 서비스는 스트라바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생성되기도 했었는데.. 이젠 스트라바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해보니  연동을 통해 동영상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방식보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파일을 업로드하여 relive 동영상을 만드는 편이 더 편리하더군요. 그래서 먼저 수동으로 주행기록파일을 업로드하여  relive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뒤쪽에 트래커앱(엔도몬도)을 연동하여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이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 Relive에서 원래12시간 이상의 주행기록을 동영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클럽가입하기]메뉴를 통해 유료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앱을 연동해서 주행기록을 가져올 때는 12시간 이상인 데이터는 아예 가져오지를 않는데.. 수동으로 30시간이 넘는 주행기록을 업로드했을 때는 무료 회원인 상태에서도  주행 동영상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 시점에는 되고 있는데.. 향후에 막힐 수 도 있습니다. ^^ 

■ Relive 서비스 이용하여 3D 주행 동영상 만드는 법 (수동)

1. 동영상으로 변환하고자 하는 주행기록파일을 먼저 준비해주세요.
– 스트라바, 엔도몬도, 가민 등에서 실제 주행했던 기록파일인 gpx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 스트라바의 경우 gpx 파일을 다운로드받으려면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PC에서  relive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준비된 주행기록파일(gpx)을 업로드해주세요
<< http://relive.cc >>
① 왼쪽창의  [불러오기]메뉴 선택
 ② [업로드할파일을선택하세요] 버튼을 클릭하여 앞서 준비한 주행기록 파일 선택

 ③ 업로드가 완료되면  스마트폰  Relive앱에서 업로드된 기록을 확인해달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3. 스마트폰에서 Relive 앱을 실행시켜서  동영상의 설정값 입력 후 동영상을 생성합니다.
 ① relive 앱의 화면 오른쪽 하단의 [나]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② 그러면 업로드했던 기록이 시간순서로 나타나는데 동영상을 생성할 기록을 선택해줍니다. 
–  대부분은 첫 화면에 방금 업로드한 활동기록이 보이겠지만 가령 업로드한 주행기록이 한달전의 것이라면 아래쪽으로 좀 더 내려가야 보일 것입니다.
 ③ [미디어추가] 화면에서 동영상에 포함시킬 사진을 선택해주세요 (최대10개 선택 가능)
  – 가급적 사진은 여러 장소에서 찍은 것을 골고루 선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진을 업로드하면  사진에 포함된 gps정보를 이용하여  촬영지점을 지나갈 때 해당 사진을 팝업형식으로 동영상내에 띄워줍니다.  (좀더 추억을 잘 떠올릴 수 있는 방식입니다. ^^)
 ④ 사진 선택이 끝났다면 [다음]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주행시간대를 선택해주세요 (보통 주행시간 전체를 선택)
⑥ 주행기록의 이름을 입력하고 활동에 사이클링을 선택한 후 [만들기] 버튼 클릭

⑦ 비디오가 생성되는데.. 생성이 완료되면 상단에 재생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⑧ 재생창 하단 버튼 통해 스마트폰에서의 동영상 공유/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페이스북,트위터 등 다양한 SNS로 즉시 공유가 가능
– 하단버튼을 스크롤하면 다운로드버튼도 보입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DCIM폴더에 들어가 보시면 relive동영상이 있습니다)

4. PC에서도 relive사이트에 접속해서 동영상 확인/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① relive 사이트 로그인 후  화면 왼쪽 하단의 [My Data]메뉴를 클릭해주세요
 ② 생성된 동영상을 확인하려면  동영상 이름 옆의  [View]메뉴를 클릭해주세요

③ 화면에 나타난 동영상을 재생해보세요
 – 동영상을 재생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④ 동영상위에 마우스를 올린 상태에서 우클릭 후  [동영상을 다름 이름으로 저장]메뉴를 선택하면 mp4 형식의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의 맨 위에 있는 동영상의 경우 다운로드된 동영상을 다시 유투브에 업로드한 것입니다.

■ Relive 서비스 이용하여 3D 주행 동영상 만드는 법 (연동 기능)

1. Relive 모바일앱에서 트래커 앱에 대한 연동 설정을 해줍니다
– 자주 사용하신다면 모바일앱을 이용한 연동이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① relive 앱의 화면 오른쪽 하단의 [나]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② 화면 오른쪽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③ 프로필 화면에서 [연결된 트래커]메뉴를 선택해주세요

④ 연동을 원하는 트래커 앱 아래의 [연결하기]버튼을 선택한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 가민커넥트나 런타스틱같은 다른 앱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그래도 엔도몬도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더 많으므로 엔도몬도를 이용하여 화면캡쳐를 해보았습니다.  스트라바가 기능이 강력하기는 하지만 주행기록 기능만 보았을 때는 엔도몬도가 더 좋은 앱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Authorize app]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⑥ 연동이 성공하면 활동내역 가져오기 버튼을 선택 
(가져오기 버튼을 선택하면 과거의 주행기록들도 불러옵니다,  과거 기록을 가져오는 것이 불필요하면 “나중에“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중에”를 더 추천드립니다.  )

2. 연동이 완료되면 주행기록이 자동으로 모바일앱에 쭈욱 나옵니다.
– 앞으로 엔도몬도에 주행기록이 생성될때마다 Relive에도 엔도몬도의 주행기록이 자동으로 업로드되어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을 만들고자 하는 ‘기록’을 선택해주세요
– 저는 8/24일자 주행기록을 선택해보았습니다.
 ② 사진을 선택해주세요 (주행중 촬영했던…)
 ③ [다음] 메뉴 선택해주세요

④ 동영상이름 입력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동영상이 만들어집니다.
– 동영상을 공유하거나 다운로드하는 것은 위쪽의 수동방식의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행기록 목록에 경로표시만 있는 것은 주행기록만 존재하는 것이고.. 사진이 표시되는 것이 주행동영상이 생성된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