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Route Editor 사용법] 라이딩 코스파일 만들어보기 (아라 자전거길)

언제부터인가 주말 라이딩을 갈 때는 항상 먼저 챙기는 것이 코스파일이 되었습니다.  가능한 새로운 곳을 라이딩하고자 하는 탓에 그렇고..  장거리 라이딩을 다니는 빈도가 점점 늘어나는 탓에.. 그런 것 같습니다.  코스파일을 준비하면 길을 헤매는 시간도 줄이고 좀더 안전한 경로로 라이딩을 하는데 도움이 되거든요. 

예전엔 Bikeroute.xyz를 이용해서 경로파일을 주로 만드는 편이었는데 네이버에서 api서비스를 차단하는 바람에.. 더 이상 이용할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요즘엔  GPS Route Editor나 다음지도를 이용해서 경로파일을 만들고 있습니다.  간단한 경로는 다음지도를 이용해서 만들지만 경로가 복잡하거나 장거리인 경우엔 GPS Route Editor를 이용하고 있지요.. 오늘은 GPS Route Editor를 이용해서 실제로 아라자전거길 라이딩 코스를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다음지도를 이용하여 라이딩코스 파일을 만드는 방법과 코스에디터를 이용하여 제가 만들어본 코스파일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Bikeroute개정판] 다음지도 이용한 gpx 코스파일 만들기
http://5happy.net/archives/2228
● 국토종주 라이딩 후기 및 gpx 코스파일 모음 (ver 190923)
http://5happy.net/archives/2111
● 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http://5happy.net/archives/4692

■ GPS Route Editor 다운로드

먼저 GPS Route Editor를 PC에 설치해야겠죠?   아래 자료실에서 최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주세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화면과 같은 지도화면이 보입니다.

GPS Route Editor 다운로드<< 공식배포판 자료실>>

시스템 요구사항
– Windows 7 SP1 또는 상위 버전, Windows 8.1, Windows 10
– Microsoft .NET Framework 4.6.2 또는 상위 버전 [다운로드]
 ※ .NET Framework 4.6.2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 라이딩 코스 파일 만들기

GPS Route Editor로 라이딩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적인 설명을 드리는 것보다 실제로 라이딩 코스 파일 하나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리는 것이 가장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GPS Route Editor를 이용하여 아라 자전거길 라이딩 코스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지: 안합 (안양천합수부)
라이딩 목적지: 서해아라갑문인증센터
경로:  서해방향으로 갈 때는 남단자전거길을… 한강으로 돌아올 때는 북단자전거길을 이용

1. 화면 오른쪽 상단의 지도를 오픈사이클맵으로 변경합니다.
– 초기화면은 구글지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자전거길을 보면서 경로를 만드시려면 오픈사이클맵으로 지도를 변경하는 편이 훨씬 간편합니다.  저도 필요에 따라 오픈싸이클맵, 위성지도, 구글지도를 번갈아 변경해가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스가 공도주행을 위주라면 그냥 구글맵을 쓰시는 편이 좋습니다.

2. 출발점에 웨이포인트를 찍습니다. 
웨이포인트는 경로상의 주요지점을 구분할 수 있도록 포인트를 지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TCX파일로 변환해서 사용할 시에는 다음 웨이포인트까지의 남은 거리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시작점, 주요 경유지, 도착지 등을 웨이포인트로 설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웨이포인트는 경로자체는 아닙니다.  그냥 경로상의 특정지점을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참고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마우스를 이용하여 출발점과  다음 이동지점을 찍으면 경로가 생성됩니다.
– 마우스로 최초 출발지를 찍은 후, 다음 이동지점을 마우스로 또 찍으면 두 지점간을 잇는 경로가 생성됩니다.  사실 상 목적지까지 길을 따라 이런 점들을 쭈욱 찍어 둔 것이  경로파일인 것이죠.. ^^  하지만 이런 식으로 하면 코스파일 하나 만드는 것은 그야말로 단순 무식한 반복작업이 되겠지요?  ^^

4. 이동경로 상에 있는 주요 지점(교차로 등)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경로탐색을 해주세요 
– 안양천합수부에서 점 두개를 찍으셨다면… 이제 지도를 쭈욱 옆으로 밀어보세요
– 한강아라갑문인증센터 위치까지 지도를 이동해서 해당 위치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해주세요
– “OSM경로탐색” 메뉴가 나타나는데  “자전거 간선도로 위주”메뉴를 선택해주세요
(네가지 옵션이 존재하는데… 경로특성에 따라 공도주행을 위주로 하시고자 한다면 “자동차 위주”를 선택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목적에 따라 옵션을 바꿔가며 경로를 선택해보세요)

위 4번 항목에서 “자전거 간선도로 위주“메뉴를 클릭한 결과로… 안양천합수부에서 한강아라갑문인증센터까지의 경로가 자동으로 쭈욱 생성되었습니다.  마우스를 몇번 클릭하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간단하네요

5. 서해아라갑문인증센터에 마우스를 올리고 다시 OSM경로 탐색을 해줍니다.
– 지도를 드래그해서 서해아라갑문인증센터로 이동해주세요
– 네이버지도를 이용하여 인증센터의 위치를 확인 후 앞서와 마찬가지로 목표지점에 마우스를 위치시킨 후 우클릭하여 “OSM경로탐색 > 자전거 간선도로 위주”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5. 경로를 수정할 때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파란점/하얀점을 드래그앤드롭하여 조정합니다.
– 자동생성된 경로가 자전거도로에서 벗어난 것이 보입니다.
– 마우스를 이용하여 파란점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앤 드롭하면 경로가 변경됩니다.
– 파란점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해당 포인트가 삭제됩니다.

※ 파란점 사이의 하얀점을 드래그해서 드롭하는 경우에는 똑 같이 경로가 변경되지만  끌어다 둔 하얀점이 파란점으로 변경되면서 경로포인트가 증가합니다. 듬성듬성한 경로를 좀더 조밀한형태의 경로로 만들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아라뱃길 건너편 자전거 도로에 마우스를 올린 후 OSM경로 탐색을 합니다. 
– 이제 돌아가는 길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만드는 방식은 앞서와 동일합니다.
– 경로가 다리를 넘어가네요. 다리를 통과하는 경우엔 구글지도나 사이클맵만 확인하는 것 보다 구글위성사진을 추가로 확인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구글위성사진을 보면서  경로를 좀더 정밀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7. 아라뱃길 북단 자전거도로 마지막 지점에 마우스를 올리고 OSM경로탐색을 해줍니다.
– 한강아라뱃길인증센터로 곧바로 위치를 찍고 OSM경로탐색을 하면 부정확한 경로가 생성됩니다.   자전거도로가 끝나는 구간이나.. 주요 교차로가 있는 구간 등의 경우엔 나누어서 한단계씩 경로를 만드시는 것이 보다 정확한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라뱃길 종료지점까지 경로가 만들어졌으면 이제 한강아라갑문인증센터에 마우스를 올리고 OSM경로탐색을 합니다.  GPS Route Editor로 경로를 만들때는 먼거리의 경로를 한번에 만들려고 욕심을 내는 것보다 일정 거리별로 한단계씩 나누어서 경로를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8. 불필요한 경로를 지우고자 할 때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구간 선택
– 경로를 만들다보면 잘못 만들어진 구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란점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해당 포인트가 제거되지만 이런식으로 하면 구간수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게됩니다.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용하여 사각형 형태로 구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선택된 구간은 굵은 파란색 실선으로 표시가 됩니다.
– 파란색 실선이 표시된 상태에서 Del 키를 누르시면 해당 구간이 제거됩니다.
※ 경로의 끝 부분 뿐 아니라 중간 지점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불필요한 경로 표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9. 도착지점인 안양천합수부에서 OSM경로탐색하면 경로가 완성되는데.. 저장을 꼭 합니다.
저장메뉴를 이용하여 gpx형식으로 라이딩 코스파일을 저장해주세요.
※ 자동저장기능이 없으므로 꼭 중간중간 저장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애써 작업했는데 날려먹으면 완전 아까울 수 있습니다. ㅠㅠ

■ 라이딩 코스 파일 보정하기

1. 고도정보 보정하기
– GPS Route Editor로 코스를 생성하거나 수정한 경우 고도정보가 부정확한 경우가 있더군요..
① 지도화면 왼쪽 상단 고도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경로의 고도가 표시됩니다.
② 근데 제가 막 생성한 경로파일에 고도정보가 없습니다. ㅠㅠ
– 고도정보를 수정해야 겠네요
③ Ctrl키를 누른채로 화면 하단의 지구본 모양의 [다운로드]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다운로드에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뜨긴했지만 실제로는 고도정보를 새로 받아왔습니다.
만약에 고도정보가 제대로 보정이 되지 않는다면 GPS Visualizer사이트를 이용하면 제대로 된 고도정보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gpx 코스파일에 고도정보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방법
http://5happy.net/archives/3426

2. 경로 뒤집기 – 주행방향을 거꾸로 바꾸는 방법 
만들어둔 경로의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서로 바꾸어야 할 경우도 발생하는데..  경로파일을 새로 만드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GPS Route Editor에서 경로뒤집기 기능을 이용하면 한번에 주행경로의 방향을 바꾸어줍니다.
– 경로에 마우스를 올린 후 우클릭하면 팝업메뉴가 나타납니다.
– [경로 뒤집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경로가 반대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방향이 바뀐  라이딩코스파일을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주의사항:  경로를 반대로 뒤집을 땐 일방향 도로가 속하지 않았는지 추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위성사진 등을 참고하시면서 뒤집힌 경로파일이 정상적으로 주행이 가능한지 한번 더 검증해주세요 ^^

이렇게 만들어진 gpx경로파일은 PC를 이용하여 코스공유사이트나 이메일 등을 이용하여 잘 보관해주세요 ^^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