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계 설정을 위한 자전거 바퀴 둘레 확인하기

한달쯤 전에 구매했던 속도계를 최근에서야 자전거에 장착했답니다.   평소엔 엔도몬도를 이용하여 라이딩 속도를 측정하곤 했었는데 터널, 다리 밑 등의 GPS 연결이 안되는  구간의 기록이 제대로 안되어서 불만이 있었습니다. 또 속도외에도 케이던스 (분당 페달링 횟수)도 측정을 하고 싶었구요…  케이던스 측정을 하면 체력을 기르는데 더욱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서 지인이 추천한 “자이언트 스피드/케이던스 센서”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 속도계 구매 포스팅: << 스마트폰을 가민처럼 이용하기 >>

드디어 며칠전 자이언트 속도계 및 케이던스 센서를  장착해서 달려보았습니다.   최초에는 엔도몬도를 사용하려했는데 인식이 되지 않아서  IPBIKE 앱을 사용했더니 인식이 매우 잘 되었습니다.   기대를 하며 잠실에서 신길동까지 라이딩을 하면서 측정을 해보니  케이던스를 표시해주는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하지만  기존 GPS를 이용하여 측정할때 보다 속도가  안 나온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알아보니 정확한 속도측정을 위해서는 속도계 앱에서 바퀴 둘레를 입력해야 하더군요.

음…  속도계앱의 휠사이즈 세팅을 해야겠군요.  타이어 사이즈에 해당되는 숫자를 앱에서 바퀴 둘레로 입력해야 하네요. 먼저 바퀴 인치수 확인을 해야하겠습니다.

인터넷에 보니 이렇게 바퀴 인치수 확인표가 있더군요.   아래  표는 가민 edge매뉴얼에 소개된 것과 동일한 표입니다.

 바퀴 인치수 확인표

wheel_size04

제가 사용하는 자전거는 알톤의 816RA입니다.
쇼핑몰을  찾아보니 사양표가 있네요.. ^^    아래 보시는 것처럼  700c * 25c네요.
위  바퀴 인치수 확인표와 비교해보니  2105으로 나옵니다.
인터넷상에 공개된 바퀴 인치수 확인표들이 다소 상이하다는 점은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타면서 GPS 기록과 비교하면서 튜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816ra_01

815RA_02
IPBIKE의 경우  화면 하단의 중앙에 보이는 자전거 버튼을 누르면 자전거 편집기 메뉴가 열리고 중간쯤 보이는 휠둘레를 수정해주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입력 완료입니다.  ^^  이제  내일 출근할 때는 좀더 정확한 측정이 되겠지요?  ^^

image

Facebook Comments

1 thought on “속도계 설정을 위한 자전거 바퀴 둘레 확인하기

  1. Pingback: 자전거를 잘 타고 싶으면 자전거 속도계를 달아라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