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비 사용팁] 잠실-죽전간 탄천코스를 가상 라이딩하기

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가상라이딩 프로그램인 루비(Rouvy)를 좀더 즐겁게 탈 수 있는 방법으로 코스를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었습니다.  코스유형은 4개로 나누고 그중 1,2번째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3번째 유형인 국내의 익숙한 라이딩 코스를 달려보는 내용으로 글을 정리해봅니다.

겨울철 실내 라이딩은 지루해지기 쉽습니다.  좁은 공간안에서 고정로라를 돌려야 하는 일은 쉽지 않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지루함을 덜기 위해서 즈위프트 같은 가상 라이딩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지요.   겨울을 잘 보내면 시즌온 때부터 초기화없이 활기찬 라이딩을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저도 예전엔 동계시즌에 한해 즈위프트를 사용했었습니다만… 월사용료가 15,000원으로 상승되면서 가격적인 부담도 있고  경쟁적인 라이딩보다는 투어라이딩 스타일을 선호하는 탓에… 요즘은 즈위프트 대신 루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즈위프트가 코스가 몇개 되지 않는데 비해 루비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코스를 달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지난번에 좀더 즐겁게 달릴 수 있는 루비 코스 선택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 자세한 내역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실감나는 실내 라이딩을 위한 루비(Rouvy) 코스 선택 방법

아래 루비를 이용한 탄천코스 가상라이딩 동영상을 편집하여 공유해봅니다. 최근에는 라이딩 관련 포스팅할 때 영상도 함께 올리려고 노력중입니다.  한주에 한개는 업로드하고 있네요

■ 루비 실내 라이딩 준비하기

1. 대형 TV와 자전거를 준비합니다.
–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TV는 43인치 스마트TV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루비를 이용한 가상 라이딩에 대해서 설명을 하려고 하지만… 나중엔 그냥 TV를 보면서 천천히 페달을 굴려보는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서 스마트TV가 제격입니다.
– 자전거엔 땀받이를 설치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 자전거에 닿으면 부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까요…

2. 스피드 / 케이던스 센서를 설치하고 노트북에 USB동글을 설치합니다.
– 스피드센서는 후륜(뒷바퀴)에 설치하고 케이던스 센서는 크랭크에 설치합니다.
– ant+센서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도록 노트북에 USB동글을 설치합니다.
– 사진엔 보이지 않지만 심박벨트도 사용했습니다.
(외부 라이딩땐 심박벨트가 거추장스러워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스피드/케이던스 센서는 사용하던 가민 센서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USB동글은 2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인터넷으로 구매했던 것입니다. 이따금 노트북에 동글을 꽂지 않고 루비를 시작하려다가…  속도가 표시되지 않아서 다시 동글을 찾으러 돌아가곤 합니다.  ^^

3. 루비를 이용하여 서울의 익숙한 탄천 코스를 달릴 준비를 합니다. 
① 왼쪽 All routes메뉴에서 국가를 South Korea로 선택을 해줍니다.
② Contain VIDEO옵션을 켜줍니다.
③ [Search] 버튼을 클릭하면 국내 코스들이 리스트됩니다.
④ 탄천길 [잠실 to 죽전]  코스에 HD라는 라벨이 붙어있네요
– 큰 화면으로 볼 때 HD영상을 사용해야 화질 때문에 불편을 겪지 않더군요
⑤ 코스길이 26.2km이고 최고 경사도 2%, 평균 경사도0%로 평지입니다.
⑥ [Start download video] 버튼을 눌러서 라이딩 영상을 다운로드합니다.
– 스트리밍 동영상을 사용하면 통신상태에 따라 버퍼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한 라이딩 코스는 [Downloaded]에서 표시됩니다.
⑦ [Start Ride]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코스로 들어갑니다.

   ※ 검색옵션을 이용하면 거리별, 경사도별로 다양한 세계 각국의 코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업힐을 좋아하시면 평균경사도가 높은 코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라이딩 옵션 선택 후 [Start Ride]버튼을 클릭해주세요
① 가상파트너를 세명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평속이 비슷한 사람, 약간 빠른 사람, 약간 느린 사람… 이렇게 세사람을 추천합니다.
② [Start Ride]버튼을 클릭하면 라이딩이 시작됩니다.

※ 메뉴 중간쯤  출력 모니터를 지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별도 TV연결을 한다면 이곳에서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 베란다에서 잠실-죽전간 탄천 라이딩하기 ^^

1. 페달을 돌리면 이를 인식해서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고 곧 라이딩이 시작됩니다.
– 페달을 돌리면 속도센서가 감지되고 라이딩 카운트 다운이 시작됩니다.

 – 출발지는 탄천합수부입니다. 각종 정보들이 화면에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2. 라이딩 동영상위로 속도/경과시간/케이던스 등의 다양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 화면 상단의 시간은 라이딩 경과시간이 표시됩니다.
– 화면 좌측엔 심박/케이던스/속도/경사도/가상라이더들간 상대거리가 표시됩니다.
– 화면 우측엔 미니맵과  나가기 버튼 등이 보입니다.
– 화면 하단엔 코스 전체 지형 및 진행 상태/ 주행거리 등이 나타납니다.

※  라이딩 중간에 그만두고 싶다면 [나가기]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방아다리 사거리를 지나고 있습니다.  이곳은 운중천 합수부인데.. 하트코스를 달리 때 지나게 되는 곳입니다. 하트코스의 경우, 우회전하여 운중천자전거도로를 따라가면 하오고개를 거쳐서 학의천, 안양천으로  이어집니다.  오늘 코스는 죽전으로 가는 것이니… 직진합니다.

동막천 합류부를 지나고 있습니다. 26.24km 주행코스 중 24.3km정도 지난 시점이지요.  실내 라이딩이라고 하지만 익숙한 코스를 라이딩하니..  좀더 실감나고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도 훨씬 잘 가구요.  ^^

Finish지점은 죽전교 근처입니다.  이마트 죽전점 근처이기도 하구요  ^^  예전에 용인까지 자전거로 몇번 라이딩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땐 건너편 자전거도로를 이용했었답니다.

가상라이딩 결과는 루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런대로 쓸만한 결과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   저는 초기화방지목적으로 실내 라이딩을 하는 것이라 천천히 달리고 있습니다.   예전엔 고정로라 돌리는 결과가 평속이 32~35km정도였는데…  말이죠 ㅠㅠ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