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지도로 GPX파일 만들고 길라잡이로 TCX 변환하기 (영흥도 코스파일 만들기)

이 글은 다음지도를 이용하여 GPX코스파일을 만드는 방법과 길라잡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TCX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글과 동영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제가 지인들과 함께 대부도-영흥도 라이딩을 준비하면서 코스파일을 만드는 과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거주지 근처 라이딩이라면 이런 준비가 필요없지만 마음먹고 어딘가로 가서 라이딩을 하려면 준비해야할 것들이 좀 있습니다.  더욱이 함께 라이딩하는 동료들이 있다면 아래 내역의 준비가 필수입니다.

영흥도 라이딩을 준비하면서 GPX코스파일을 만들고 TCX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편집하여 공유해봅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1. 라이딩갈 지역 선정하기:  대부도 영흥도 라이딩
국토종주를 하고나니 정해진 코스보다 다른 코스를 많이 가보고 싶더군요. 선유도, 신시모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섬 라이딩을 떠나고 싶었습니다.  비교적 가깝고 접근성이 좋은 곳을 찾다가 영흥도가 생각이 났습니다.  랜도너를 하면서 대부도는 여러번 지나갔지만 선재도,영흥도는 들어가보지 못했거든요.

2. 출발지, 도착지를 정하고 이동수단 확인하기
Start/Finish지점은 오이도역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오이도역까지는 전철로 손쉽게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이도역으로 가실때는 1호선을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1호선으로 금정역까지 이동하고 환승을 할 때 이동하지 않고 반대쪽 플랫폼에서 4호선으로 바꿔탈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이동 코스 및 경유지 정하기
이제 라이딩을 하는 동안 이동해야 코스 및 경유지를 정해야 합니다.  볼거리가 있는 곳과 점심식사를 할 장소등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선정했습니다.
반환점:
십리포해수욕장으로 정했습니다.  서해안에서 보기드문 예쁜 해변과 바닥이 뻘이 아닌 모래사장으로 깔린 해수욕장이 이곳에 있습니다.
경유지:
– 목도(썰물때 길이 열리는 작은 섬),
– 영흥도바지락해물칼국수(점심식사를 할 영흥도 맛집),
– 방아머리해수욕장

4. gpx코스파일 만들기 (다음지도 이용)
일행을 이끌고 다녀와야 하는 라이딩이니만큼 길을 헤매는 일이 없도록 gpx파일을 미리 만듭니다.  제 경우 bikeroute 크롬앱을 이용하여 gpx파일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는 가민을 이용하므로 TCX파일을 추가로 만들었는데.. 일반적으로 GPX파일만으로도 충분한 길안내가 가능합니다.
–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bikeroute익스텐션 설치
– 다음지도에 접속하여 자전거 경로 찾기 (휴식/식사를 위한 경유지 추가)
– gpx 파일 다운로드

○ 영흥도 코스파일 공유 (Wikiloc사이트: 무료회원 가입후 다운로드가능)
영흥도 라이딩코스 1 (오이도역-십리포)
영흥도 라이딩 코스 2 (십리포-오이도역)

○  [Bikeroute개정판] 다음지도 이용한 gpx 코스파일 만들기

5. gpx코스파일 확인 및 수정하기
다운로드받은 GPX파일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자전거도로로 주행하는 단거리코스라면 아마도 굳이 수정은 필요없으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장거리 코스일 경우, 차도 구간을 다수 통과해야할 경우는 코스파일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GPS Route Editor를 이용하여 라이딩 경로를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도유형을 OpenCyclemap으로 선택하시면 자전거도로가 비교적 자세히 표시되기때문에 수정하시기에 용이합니다.  지도로 경로수정하기가 어려울 경우엔 위성지도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성지도를 보면서  경로가 적절한지 최종적으로 검증할 수 있습니다.

코스파일을 열어보시면 수많은 파란점들이 연결된 루트가 보이실 것입니다.  파란색 점을 마우스로 끄는 방식으로 경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점을 클릭하시면 해당 점이 제거됩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GPS Route Editor 사용법] 라이딩 코스파일 만들어보기 (아라 자전거길)

6. gpx파일을 TCX파일로 변환
TCX파일은 가민을 쓸때 유용한 파일입니다.  그냥 스마트폰으로 길안내를 받으신다면 굳이 필요없습니다.  저는 라이딩 중 가민기기를 이용하여 길안내를 받는 편입니다.  처음엔 가민에 gpx파일을 넣어서 다녔는데… 국토종주하다보면 꼭 들러야할 인증센터를 건너뛰는 경우도 생기더군요.  나중에 알게되어 경유지까지의 남은 거리를 확인할 수 있는 TCX파일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정말 유용하더군요.  예전엔 gpsies사이트를 이용했는데.. 사이트가 인수된 후 기능이 사라졌더군요. ㅠㅠ 유사한 기능을 가진 대체 사이트를 찾던 중 길라잡이 사이트를 찾게 되었습니다. 길라잡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TCX파일로 변환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TCX파일 변환방법 및 가민에서 웨이포인트까지 남은 거리 확인하는 방법

5.핸드폰, 가민으로 코스파일 이동하기
– 핸드폰으로 이동: gpx파일을 스마트폰을 이동시킨 후 오픈라이더에서 gpx따라가기 기능을 이용하여 길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엔 오프라인 맵을 지원하는 오룩스맵을 이용하여 길안내를 받곤 합니다.

– 가민으로 이동:  가민커넥트에 업로드해서 옮길 수도 있지만 가장 단순한 방법은 PC에 가민을 연결한 상태에서 new file 폴더에 tcx파일을 집어넣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민기기에서 tcx파일의 웨이포인트까지 포함하여 길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민기기를 스마트폰에 블루투스로 연결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음성안내도 가능합니다.

가민으로 TCX파일을 이동시키고 TCX파일을 이용하여 다음 웨이포인트까지 남은 거리를 확인하는 방법 등은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TCX파일 변환방법 및 가민에서 웨이포인트까지 남은 거리 확인하는 방법

6. 일기예보 확인 후 최종 준비물품 정하기
– 비 예보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중라이딩을 해야한다면 우비 등의 추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제 경우 비가 오더라도 10mm 이하라면 강행하는 편입니다.  비를 맞으며 주행하는데 큰 불편이 없거든요. 하지만 그 이상 강수량이라면 장시간 우중라이딩을 무리입니다.   windfinder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향후 10일간의 예보를 확인하실 수 있고   기상청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향후 8일간의 예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예보라는 것이 그대로 되지는 않으니 참고자료로만 사용해주세요 ^^

국내 실시간 풍향보기: https://www.windfinder.com/#7/36.7213/128.6829
대부도 일기예보: https://www.windfinder.com/forecast/gubongdo_island
기상청 3일예보: http://www.weather.go.kr/weather/forecast/timeseries.jsp
기상청 10일예보: https://www.weather.go.kr/weather/forecast/mid-term_01.jsp
기상청 주말예보: http://www.weather.go.kr/weather/forecast/weekend.jsp

만약 비가 예상된다면 우의, 슈커버, 갈아입을 옷, 아큐아슈즈, 비닐지퍼백 등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퍼백은 젖어서는 안될 물품을 넣는데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 기온이 너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썬크림(썬스틱을 더 추천합니다) 및 토시, 소금(염화나트륨포도당정)등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흥도 라이딩하는 날 저녁에 비예보가 있어서 비옷은 준비해오도록  미리 참가자들에게 연락을 했지요.

 

Facebook Comments

2 thoughts on “다음지도로 GPX파일 만들고 길라잡이로 TCX 변환하기 (영흥도 코스파일 만들기)

  1. Pingback: GPX 코스따라가기 앱 7종 비교 및 사용방법 (오픈라이더, 오룩스맵, 산길샘, 삼성헬쓰 등) | | 오해피넷

  2. Pingback: 스마트폰만 있으면 GPX파일 쉽게 만들수 있는 앱 2종 비교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