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나는 가상라이딩을 위한 인도어훈련장 만들기 (준비물 10종 소개)

추위 때문에 외부 라이딩이 힘든 계절이 되었습니다.  요즘은 영하10도 이하로까지 떨어지더군요.  많은 분들이 라이딩을 잘 하고 싶어하는데…  사실 겨울철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동계시즌 집안에만 있다보면 체중도 늘어나고 근력은 초기화되어  시즌온이 되었을 때  제대로 라이딩을 즐길수 없게 되죠..

동계시즌 인도어 훈련은 건강에도 좋고 초기화도 막아줍니다.   겨울을 잘 보내면 시즌온때 한결 몸이 가볍고  잘 달려지는 것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동계시즌이 되면서 저도 베란다를 인도어훈련장으로 만들어서 가상라이딩을 즐기고 있는 상태입니다.   베란다를 실내훈련장으로 만드는 실제 과정을 영상으로 만들어서 아래 공유해봅니다.  ^^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 가상라이딩을 위한 인도어훈련 준비물 10종 소개

제가 인도어훈련장을 만들기 위해 준비한 10가지 항목은 아래에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가상라이딩을 즐기기 위한 준비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로라를 사고 싶은 생각도 있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에 중고 고정로라로 만족하고 있답니다.   ^^

 

1. 인도어훈련공간 마련 (베란다)

영하10도 날씨라도 고정로라훈련을 하면 땀을 엄청 흘리게 되죠. 열을 식혀줄 수 있는 장소로 베란다가 최적입니다.  어제에도 저녁 10시가 넘은 시간에 1시간 정도 베란다에서 고정로라를 탔는데…  바깥기온이 영하 11도 정도 되었던 것 같은데… 저는 엄청난 땀을 흘렸고… 준비해간 타월이  땀으로 흥건하게 젖었습니다.    실내에서 인도어트레닝을 해야 한다면…  끔찍할 것 같습니다.  ^^

고정로라에 물려있지 않은 자전거는 수직거치대를 이용하여 잘 세워두었습니다.  수직거치대는 공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2. TV거치대 (거미다리 스탠드 2.5만)

실감나는 가상라이딩환경을 위해서는 대화면TV가 필수인데요.  처음에는 전용 TV거치대를 준비할 까 생각했는데.. 비싸기도 하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더군요.   비용도 저렴하고 공간도 적게 차지하는 게 뭐가 있을까 찾다가 접이식 키보드스탠드로 사용하는 거미다리 스탠드를 생각해내게 되었습니다.

거미다리 스탠드는 저렴하기도 하지만 공간도 작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죠.  거미다리 스탠드는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위에 올려둘 선반이 필요했는데…  책장에 끼워져있던 남는 나무 칸막이를 사용했습니다.  아마도 이런 모양의 나무판은 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어쨋든 저렴한 가격에 심플한 TV거치대가 완성되었네요.

 

3. 고정로라 (중고 10만)

총알이 충분하시다면 스마트로라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만..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눈독을 들이고 있는 가성비 최고, 싱크라이더도  최소 88만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구매하고 싶기는 합니다.   ^^     고정로라는 중고를 구매해도 비교적 안전한 자전거 용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정로라를 타는 것 자체가 힘들다 보니..  많이 타지 못하고 중고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 편이죠…

고정로라를 고르실때는 소음이 최대한 작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고정로라중에는 유체저항방식이  진동도 작고 소음도 비교적  작은 편입니다.  실제로 타보면 그래도 시끄럽습니다.  다른 로라제품에 비해서 조용하다는 말입니다. ^^. 고정로라는 자전거 뒷바퀴를 고정하여 부하를 발생시켜 주는데요. 뒷바퀴 QR레버는 고정로라용으로 교체했습니다 (로라구매시 동봉) . 뒷바퀴를 고정로라에 잘 고정시켜줍니다.  쿠보플루이드 고정로라는 조용한데다 속도에 따라 부하가 자동조절되어 좋습니다. 저항값이 만만치 않아 외부라이딩에 비해 꽤 힘들어요 ㅠㅠ

4. 로라용 타이어 (2.5만)

타이어는 고정로라 전용으로 교체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 타이어는 마모도 심하고 분진이 발생하여 건강에도 해롭죠.   로라용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파란색 컬러로 만들어져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5. 땀받이 (1만)

고정로라를 타다보면 땀을 정말 많이 흘리게 됩니다. 땀받이를 하지 않으면 주요부품이 땀으로 부식될 수도 있죠. 땀이 프레임, 변속선, 체인 등에 흘러내리지 않게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방진매트

층간소음 방지를 위해 방진매트 준비가 필요합니다.  제 경우 베란다 마루가 진동을 충분히 흡수해주어서 굳이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방진매트가 아니더라도 진동을 흡수해줄수 있는 두터운 쿠션이 있는 매트형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잘 찾아보시면 집안에 대체할 만한 것들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7. 대화면TV -43인치 스마트TV (28만)

실감나는 가상라이딩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대화면TV입니다.  예전에는 프로젝터를 이용한 적도 있었는데..  주간에는 사용이 어렵고 대부분 야간에만 타게 되더군요.   TV를 사용하면 햇빛이 강한 정오에도 탈 수 있어서 좋죠.   저는 베란다 사이즈에 맞는 43인치 스마트TV를 준비했습니다.   공간여유가 있다면 더큰 TV를 구매하셔도 좋겠네요.  요즘은 Wifi를 지원하는 스마트TV도 저렴하더군요. 대형TV를 보며 자전거를 타면 현장감이 좀 더 생생하게 느껴져서 타는 기분이 납니다.

※ 키보드/마우스용 선반도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가상라이딩앱은 라이딩중에 조작할 일이 때로 생기더군요. 선반을 설치하면 라이딩중 조작이 보다 용이해진답니다. 편의를 위해 스마트폰 거치대도 자전거에 설치혔답니다

8. 속도/케이던스 센서 (5만~)

속도/케이던스 센서는 페달의 움직임을 가상라이딩앱에 전달해줍니다.  페달을 돌리면 가상라이딩에서 자전거가 앞으로 나가게 되죠. 센서가 없으면 가상라이딩이 불가능합니다.    인도어 훈련을 시작하시려는 분이라면 아마도 이미 속도/케이던스 센서를 사용하고 계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전거에 사용하시는 센서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센서를 추가로 구매한다면.. 알리에서 구매하는 25,000원짜리 센서로도 충분합니다.  실제로 메이란이란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해봤는데… 잘 작동하고 뒷면 버튼을 두번 빠르게 누르면 속도/케이던스 센서간 전환도 가능해서 좋더라구요.

9. Ant+동글 (2만)

노트북과 속도센서 연동을 위해 ANT+동글을 준비해야 합니다. 노트북에서 가상라이딩앱을 사용하려면 필수항목이 되겠습니다. 동글이 꽂혀있지 않으면 속도센서 동작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 물론 속도센서가 블루투스라면 별도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10. 가상라이딩앱 (Zwift/Rouvy)

ZWIFT는 고정로라 훈련을 게임처럼 재미있게 해줍니다 .    힘든 고정로라훈련도 즐겁게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죠. 경쟁라이딩 방식으로써 고강도훈련을 원하시는 분께 적합합니다.  루비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과 증강현실 라이딩입니다. 실사 동영상을 이용해서 달리기 때문에 현장감이 있죠. 녹화했던 동영상으로 가상라이딩코스를 만들수도 있답니다

준비가 완료되었으니 이제 가상라이딩을 시작합니다. 저렴한 가격에 실사 라이딩을 할 수 있는 Rouvy를 선택했습니다. 경쟁라이딩보다는 실사 동영상 라이딩을 훨씬 좋아하거든요 .  먼저 Rouvy AR 앱으로 증강현실방식 라이딩을 시작해봅니다. 페달을 돌리면 자전거가 앞으로 나가기 시작합니다. 작년보다 가상라이더 디자인이 개선되어 보기 깔끔해졌습니다.

Rouvy workout앱으로는 실사동영상을 이용한 라이딩훈련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제가 녹화했던 동영상으로 라이딩을 하는 모습니다.    제가 예전에 라이딩을 하면서 찍어둔 라이딩코스를 달릴때가 가장 재미있더군요.   작년 서울400k 랜도너 라이딩했던 때로 잠시 돌아가봅니다. 녹화 영상과 GPX파일만 있으면 가상라이딩코스를 만들수 있죠. 그외에도 수많은 전세계의 멋진 라이딩 동영상코스가 제공됩니다~

이젠 아무리 추워도 언제나 즐겁게 라이딩을 할 수 있어요. 땀을 엄청 흘리기 때문에 물통과 타월 준비는 필수입니다 ^^  동계시즌, 가상라이딩을 즐기다 보면 시즌온 때 큰 보람을 느끼실것입니다.

2 thoughts on “실감나는 가상라이딩을 위한 인도어훈련장 만들기 (준비물 10종 소개)

  1. Pingback: 초보를 위한 즈위프트 설정에서 기본 사용법까지 (zwift companion앱 활용) | | 오해피넷

  2. Pingback: [실사기반 가상라이딩앱] 루비(rouvy)를 100% 즐기는 세가지 방법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