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도 달리기 좋은 한강한바퀴 라이딩 (루비코스 위한 Full영상 촬영)

12월의 마지막 주말에 한강한바퀴 라이딩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계속 강추위가 계속되다가 오랫만에 주말 날씨가 영상의 기온을 기록하여 서둘러 라이딩에 나섰습니다.  ^^   “한강한바퀴” 코스는 겨울철에도 부담없이 달릴 수 있는 수도권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서울시 경계인 행주대교와 암사대교간을 왕복하는 코스로서 구간거리가 80k정도 됩니다.  라이딩을 다녀오면서 영상을 녹화하고 루비(Rouvy) 코스로 업로드한 결과까지를 동영상으로 편집하여 공유해봅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이번 라이딩 목적은 그동안 별러오던 “라이딩 Full 영상 녹화”를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루비(Rouvy)”에 “한강한바퀴”코스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라이딩 Full 영상 녹화가 필요했거든요.  ^^  시마노CM-2000 캠과 가민820을 장착하고 달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GPX주행기록과 영상녹화를 같은 시점에 끊김없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GPX기록을 시작하기전에  5초정도 빨리 영상녹화를 시작하고  동시에 기록 종료를 하는 것이 나중에  루비(Rouvy)동영상코스를 만드는데 쉽게 만들 수 있는 조건이 되겠습니다.   주의하실 것은 GPX기록이 자동멈춤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한강 한바퀴 코스  

안양천 합수부를 출발해서 한강남단 자전거도로를 타고 암사대교 또는 팔당대교까지 갔다가 북단 자전거도로를 타고뚝섬인증센터를 거쳐 행주대교를 찍고 출발지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팔당 코스파일의 경우에는 팔당대교에서 바로 돌아오지 않고 좀더 진행하여 팔당초계국수를 찍고 돌아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 코스파일 다운로드
○ 안합-광나루-암사대교-뚝섬-행주 코스
  (79.9k/404m) <<gmin>> <<allt>> <<wiki>>

※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안양천 합수부에서 암사대교까지 

좀더 편안한 라이딩을 위해서 로드가 아닌 MTB를 타고 라이딩하기로 했습니다.  ^^  안양천합수부를 출발하는데…  오랫만에 한강자전거도로를 달리니 느낌이 참 좋았습니다.  제 경우엔 동계시즌에 외부 라이딩을 자주 하지는 않거든요. ^^  날씨가 영상을 기록할 때만 라이딩에 나서고… 그외에는 인도어트레이닝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답니다.  국회의사당이 보이면 안전한 샛강길로 접어듭니다. 전 항상 여의도구간보다 사람이 적은 샛강길을 애용합니다.  샛강길을 달리는데  여의도와 신길역을 잇는 문화다리가 눈에 띄입니다.  보행교형태인데… 작은 다리이지만 참 예쁘게 만들어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의도를 벗어나니 한강철교가 반겨주네요. ^^  한강을 라이딩하다보면 많은 다리들을 만나게 되는데…  외우려고 노력한 적이 없는데도 모든 다리들을 제가 알고 있더군요. ^^   신기합니다.    마침 파란불이라 잠수교구간을 멈춤없이 지나치고 있습니다. 가상라이딩을 위한 촬영이라 무정차 라이딩을 하는 중입니다.  정차를 하면 동영상의 자전거도 멈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제가 가상라이딩을 해보니  영상이 아주 잠깐 멈출뿐 바로 주행을 지속하도록 되어서 별 불편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이소에서 구매했던 안면마스크가 꽤나 편리합니다. 동계 라이딩때는 방풍기능이 있는 마스크가 필수죠.   자덕에게는 주말 일기예보 확인이 필수입니다. 주말기온이 영상이면… 외부라이딩할 절호의 챤스니까요.  광진교를 지나고 광나루공원을 통과중입니다. 이곳은 멧돼지코스,가오리코스의 시작점으로 딱 좋죠 ^^

아이유고개 직전에서 우측길로 빠져나옵니다. 경사로를 따라서 구불구불 올라가면 암사대교입니다. 암사대교는 자전거에서 내리지 않고 건널 수 있어 좋습니다. 사실 암사대교는 주간보다 야경이 멋진 다리랍니다 ^^. 암사대교 북단을 내려가실땐  급커브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암사대교에서 행주대교 경유하여 안합까지…

이제 한강북단자도를 따라 행주대교방향으로 달리기 시작합니다. 라이딩하기엔 한강북단길이 확실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보행자가 적어서 한결 라이딩하기 편하거든요 ^^ 외쿡인 여성분이 열심히 달리는 모습도 보이구요…한강을 따라 산책하시는 시민들도 많이 보입니다

잠실대교를 지나는데 해가 기우는 모습이 멋집니다. 잠실대교 이후로는 평지구간이 끝까지 이어지죠.  한강전망이 멋진 자벌레 콤플렉스가 보입니다. 이곳에서 보는 한강의 석양은 정말 멋지답니다. 빨간색 뚝섬인증센터앞엔 늘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오늘은 오타고스템파우치도 장착하고 나왔는데요…. 스마트폰과 간단한 간식을 보관하기에 이만한게 없죠. 액션캠을 위한 보조배터리도 함께 수납되어 편했습니다.  한강은 자덕들에겐 축복이란 생각이 듭니다. 퇴역한 전함을 이용해 조성된 서울함공원앞을 지납니다. 망원한강공원 앞의 좋은 볼거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가양대교를 지나고 나니 주변이 부쩍 한적해집니다. 고양대덕생태공원엔 넓은 갈대밭이 장관을 이루고 있죠. 이곳에선 사시사철 멋진 갈대밭을 볼 수 있답니다. 행주산성 구간을 지날때 쯤엔 부쩍 어두졌습니다 ㅠㅠ  결국 행주로 횡단보도에서 신호에 걸렸습니다 ㅠㅠ무정차로 끝까지 가고 싶었는데…ㅠㅠ


행주대교를 건너는데 한강야경이 참 멋집니다. 행주대교를 건넌 후 남단 한강자도를 달리기 시작합니다. 이어서 방화대교 아래도 지나게 되구요… ^^ 방화대교도 서울 대교중에서 손꼽히는 야경을 가지고 있죠.   야간 라이딩을 하면 낮에 보지 못한 한강을 경험할 수 있죠출발지로 안전하게 돌아왔고 라이딩 동영상 촬영에도 성공~ 촬영했던 동영상으로 만든 코스를 라이딩하는 모습입니다

 

■ 루비(rouvy)에서 한강한바퀴 코스 찾는 법

루비workout을 열어서 route검색에서 Author Name를 ‘happywookie’로 입력후 검색해주세요.

이글을 쓰는 현재 제가 업로드한 코스는 12개가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루비 동영상코스를 업로드할 계획이랍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