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루비(Rouvy) 코스 만드는 방법 (GPX파일과 주행동영상만 있으면 OK)

루비는 실사 기반이라서 실감나는 실내라이딩이 가능합니다. 아마 루비를 사용하시면 세계 각지의 다양한 코스를 타고 계시기라 생각하는데… 더 재미있게 타는 방법은 내가 직접 촬영했던 동영상으로 가상라이딩을 즐기는 것입니다.

나만의 루비 가상라이딩 코스 만드는 방법을 1년전부터 찾다가 올해 동계 시즌에서야 방법을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루비 코스를 만들고 루비workout앱으로 가상라이딩을 할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루비라이더들에게 내가 만든 루트를 공유하는 방법까지 글과 사진, 동영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지금까지 14개 루비코스를 만들고 업로하는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영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실사기반 동영상코스를 만드는 것이 쉽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루비(Rouvy)를 이용하기 위한 준비물 및  실제로 루비프로그램을 켜서 가상 라이딩을 시작하는 방법,  루비 코스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린 아래 글들도 참고해보세요 ^^

● 루비 코스 위한 사전 준비 사항

1. 주행기록 (GPX파일): 주행기록 시 자동멈춤 기능이 적용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2. 주행 녹화 동영상 : 손떨방 방지 기능이 적용된 동영상을 사용해주세요

1. GPX파일 및 동영상 파일 준비

먼저 주행기록을 다운로드해야 하는데 끊김이 없어야 합니다.  주행하다 휴식할 때도 있을텐데… 이럴때도 주행기록이 멈춰서는 안됩니다.  라이딩앱 중에는 이동을 멈추면 자동으로 주행기록도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자동멈춤기능을 반드시 비활성화시키셔야 합니다.  제가 이전에 한강한바퀴 라이딩을 하면서 기록해둔 GPX파일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한강 한바퀴 라이딩을 하면서 시작부터 끝까지 시마노 액션캠(CM-2000)으로 녹화를 해두었습니다.     동영상과 gpx파일의 시작/끝 시간이 완벽하게 동일한 것이 이상적입니다만…  실제 만들어보니 정확하게 둘다 똑같은 시점에 시작하고 끝내는 것이 어렵더군요. 그래서 내린 결론은 “동영상 녹화를 5초이상 먼저 시작하는것이 좋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나중에 가상라이딩 코스를 만들 때 비디오의 시작 시점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라이딩을 시작했다면 끝낼 때까지 잠시 쉴 때에도..  식사를 할 때에도… 영상과 GPX기록이 모두 멈추지 않고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루비 Route Editor 설치 및 사용자 등록

루비 홈페이지에서 Route Editor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Route Editor는 주행 동영상과 GPX파일을 통합해서 가상 라이딩 루트를 만들어주는 유틸리티입니다.  저장하면 PC에 가상 라이딩 루트 파일이 생성되며 루비Workout앱에서 이를 이용하여  나만의 코스 주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업로드할 경우엔 세계 각지의 루비 라이더들이 내가 업로드한 루트를 달릴 수 있게 된답니다.

● 홈페이지:  https://rouvy.com/en/download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Users] 메뉴에서 [로그인]버튼을 누르고 루비(rouvy) 사용자이름과 비번을 입력해주세요.  꼭 이메일계정이 아닌 사용자명을 넣으셔야 합니다. 버추얼트레이닝 계정은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루비 Route Editor에 사용자 등록되어야 루비 웹사이트에 내 코스를 올릴 수 있죠.  하지만 업로드 없이 내PC에서만  내가 만든 코스를 탈 예정이라면 별도의 사용자 등록은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만든 코스를 다른 사람들도 함께 탈 수 있게 하려면 꼭 사용자 등록을 하셔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3.  나만의 가상라이딩 코스 만들기

3-1 주행동영상과 GPX기록 가져오기

Route Editor탭에서 [비디오/GPS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① 먼저 주행기록을 담은 GPX 파일을 불러옵니다.

② 주행했던 루트 정보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③ 루트정보를 확인 후 [Next]버튼을 클릭해주세요

④  주행할 때 함께 녹화했던 라이딩 동영상도 불러와주세요. 손떨림방지 기능이 있는 동영상을 사용해야 나중에 가상라이딩을 할 때 불편이 없습니다.

Close버튼을 누르면  동영상과 GPX파일 가져오기가 끝이 납니다.

3-2 GPX파일과 동영상 최초 싱크

가져오기 이후 바로 싱크 메뉴가 나타나게 되는데 [continue]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루비코스를 처음 만든다면 코덱 설치하라고 나옵니다.  코덱은 루비코스 만드는데 필수이며 처음 한번만 설치하면 됩니다.   루비 코스만들 때 동영상 인코딩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 코덱 설치 후 영상이 보이지 않을 시, [가져오기] 메뉴 재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진짜 싱크는 나중에 할거니깐 그냥 [Next]버튼을 두번 눌러주세요.  [Close]버튼을 누르면 코스파일과 비디오가 합쳐진 것이 보입니다

3-3 위치정보와 비디오의 시간차 확인하기

위치정보와 비디오의 시간차를 확인해야 제대로 싱크작업이 가능합니다.
① 먼저 Follow video position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② 비디오창의 재생버튼 누르면  상단 지도창과 하단 비디오창이 함께 재생됩니다.

③ 상단 위치정보 창은 위성사진 모드로 해야 싱크가 용이합니다.
두 창을 비교하면서 비디오와 위치정보의 차이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해보니  2초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시간 차이를 확인했다면 이제 진짜 싱크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3-4 위치정보와 비디오 “자동싱크”시키기

[Auto Sychronazation]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싱크”가 시작됩니다.  자동싱크라고 하지만  최초 실행되었던 동기화 창이 다시 나타나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다른 것은 gpx파일과 동영상 파일의 시간차이를 이미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

싱크 메뉴가 나타나면 일단 [continue]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비디오 시작시점을 먼저 지정해야 합니다. 가장 조정하기가 쉬운 항목이면서  [자동싱크]를 성공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설정입니다.  위치정보와 비디오의 시간차이가 2초였으므로 비디오시작시점을 00:00:02으로 설정하였고… [Next]버튼을 누릅니다. 

제가 만든 gpx파일과 비디오 파일의 종료시점은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비디오 종료시점은 바꾸지 않고 [Next]버튼을 클릭해주어서 자동 싱크를 끝냅니다.

싱크작업이 잘 되었는지 하단 비디오창의 재생버튼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상단 위치정보창과 하단 비디오창이 동시에 재생이 됩니다.  상단 위치정보와 하단 비디오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면 잘 싱크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리나 교차로 통과 시 일치여부를 확인하기 좋습니다. 안합 삼거리를 지나는데 위치정보와 비디오가 일치합니다.  스크롤바를 움직이면 동영상 위치를 빨리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당산철교 통과 시 일치 여부를 또 확인해봅니다.  다행히 위치정보와 비디오가 잘 일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치 여부 확인은 시작/중간/종료 시점 근처에서 세번 정도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불일치 시 [Auto Sychronization]버튼을 눌러 싱크작업을 다시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동영상 또는 GPX 기록 중간에 끊긴 부분이 있다면 끊긴부분 전까지만 분리를 해서 싱크작업을 다시 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남해라이딩을 갔던 코스를 로비 루트로 만드는 과정에서 이런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 40km짜리 루트를 만들려고 하던 것을 끊긴부분에서 분할하여 30km자리 루트로 만들었답니다.

4.  가상라이딩 코스 저장하고 workout앱에서 타보기

4-1 가상라이딩 코스 저장하기

① [imformation]탭으로 이동해주세요
② 루트이름을 입력하고 스포츠 종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도로주행이니 스포츠 메뉴에 로드사이클링을 선택해주었습니다

③  [Save Route]버튼을 누르면 작업한 코스가 PC에 저장됩니다.   상단 [Routes] 메뉴에 들어가 보시면 방금 저장을 완료한 루트가 나타납니다.

Route Editor에서 저장된 루트는 루비Workout에서 가상라이딩 코스로 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코스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는 내 문서 아래의 Virtual Trainning 폴더 아래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2 루비workout앱에서 나만의 코스 타보기

① 루비workout앱의 Editor’s Route 메뉴에 들어갑니다.
② All Editor Route 선택 후 저장된 코스를 선택해주세요
③ [Start Ride]버튼을 누르시면 가상라이딩 메뉴가 나타납니다

④ [start Riding] 버튼을 누르시면  PC에 저장된 나만의 루트를 가상라이딩할 수 있습니다.

루비Route Editor에서 만들었던 루트를 루비Workout에서 타고 있는 모습입니다

5.  가상라이딩 코스 업로드하고 세계 각지의 라이더들에게 공유하기

5-1 가상라이딩 코스 업로드하기

① 루트메뉴에서 [Upload to Internet]버튼을 클릭해주세요


② Enter Manually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Search메뉴를 누르면 지역을 자동으로 잡아줄거라 생각했는데 안되더군요.  그냥 수동으로 지역설정을 해야 합니다.

③ 국가를 Republic of korea로 지정하고 지역은 수동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 Route Editor에서는 Republic of korea만 지정이 되고 Workout앱에서는 South korea만 지정이 됩니다. 이때문에 업로드할 후 workout앱에서 korea로 국가 지정을 하고 검색을 하면 업로드한 루트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workout앱에서 no country로 국가지정을 하고 검색을 해야 검색이 되더군요.

④ 업로드 버튼을 누르고 나면 루트가 업로드되기 시작합니다.
– 업로드시간은 꽤나 많이 걸립니다.  밤에 자기 전에 업로드를 걸어둬야 아침쯤에 끝나는 정도입니다.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하루 종일 걸릴 수도 있습니다.  업로드가 끝나면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모든 루비 라이더들에게 공개되어 함께 탈 수 있게 됩니다.

⑥ 루트가 업로드되면 기본적으로 국가설정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바꿀 방법을 찾아봤지만 결국 찾지 못했습니다.

⑦ 그래서 루비팀에 이메일을 발송했습니다.  제가 업로드했던 루트의 국가 설정을 South korea로 바꿔달라고요..  ^^  2일정도 후에 보니 국가설정이 제대로 바뀌어 South korea로 지역을 설정하고 검색해도 제가 업로드한 루트들이 제대로 검색되더군요. ^^

5-2. 루비workout앱에서 내가 업로드한 가상라이딩 코스 타보기

① Downloaded 로 이동합니다.
–  All Route에서 루트를 실행하면 스트리밍방식으로 동작하니 인터넷 속도에 따라 버퍼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리 루트를 다운로드받아 두었습니다.  Downloaded 메뉴엔 다운로드된 루트만 모여있으니 버퍼링없는 가상라이딩이 가능합니다.

② Start Ride 버튼을 누르면 주행메뉴로 진입합니다.

③  [Start Trainning]버튼을 누르면 가상 라이딩이 시작됩니다.
– 제가 업로드한 코스를 해외분들도 타신 분이 있더군요. 우리나라의 코스를 해외 라이더에게도 공유하니 뿌듯하네요.

④ 나주에서 광주까지의 가상라이딩코스가 시작됩니다.
 – 2019년 플래쉬 라이딩 전체 구간을 야간라이딩했던 것을 제외하고 녹화했었는데… 여섯개 구간으로 나누어 루비에 업로드한 상태입니다.   그중에 마지막 구간인 나주 동신대에서 광주까지의 30km 구간을 라이딩하는 장면이 바로 아래 사진입니다.

Finish 지점인 광주 운암 MTB로 들어가는 장면이구요.  ^^  2년전의 기억이 생생하게 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이젠 언제라도 Fleche 때 달렸던 길을 다시 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즐거운 추억을 가지고 언제라도 달릴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제가 루비사이트에 업로드한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로 예전에 녹화해두었던 동영상을 이용해 만들었는데… 2021년에는 추가로 코스들을 많이 만들고 싶네요 ^^

동영상과 gpx파일이 시작/종료시점이 똑 같기만 하다면 가상 라이딩 코스를 만드는 작업은 쉽습니다.  14개 코스를 만들어봤는데… 고도와 방향전환이 잘 일치되는 편이어서… 가상라이딩을 할 때 화면에 몰입이 잘 되더군요. ^^  Gpx파일과 동영상만 있다면 나만의 코스만들기에 도전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