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확장코스 라이딩 (하트코스+하오고개-판교 추가)

주말에 포근한 날씨가 될 것이라는 미리 확인하고 있었는데요… 자덕이라면 겨울철에도 주말일기예보를 항시 확인합니다. 오랫만에 포근한 주말이니 지인들과 함께하는 라이딩을 계획했습니다. 처음에 하트코스를 생각했는데 업힐도 좀 추가하고 싶어졌습니다. 결국 하오고개와 판교를 추가한 하트확장코스를 선택했죠.  라이딩을 다녀오면서 라이딩 기록을 영상과 사진으로 정리해보았구요. 나중에 루비코스 업로드를 위해 풀 영상도 녹화해두었으니 시간될때 정리해서 공유해보려 합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제 블로그에는 수도권 및 국토종주 라이딩 코스파일 및 후기 들을 공유해두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국토종주 라이딩 후기 및 gpx 코스파일 모음 
[GPS Route Editor 사용법] 라이딩 코스파일 만들어보기 (아라뱃길 자전거길)
● [Bikeroute개정판] 다음지도 이용한 gpx 코스파일 만들기

■  하트확장코스  코스 소개  

하트확장코스는 기존 하트코스에서 과천-양재천 경로를 제거하고 하오고개-판교-탄천 코스를 추가한 코스입니다.   안양판교로에서부터 하오고개를 넘어 판교원마을까지는 가는 길은 차도 주행이 필요합니다.  (약 9km)   인천200k 브레베코스가 일부 포함되어 있으며  관악산, 청계산 바깥쪽으로 주행하여 서울의 남부지역 대부분을 순환할 수 있는 코스가 되겠네요. ^^

▣ 코스파일 다운로드
○ 하트+판교 확장코스(시계방향)
  (80.2k/843m)  <<box>>  <<gmin>>  <<wik>>

 ■ 1구간. 안합에서 탄천합류부까지 (~43k)

안합에서 친구를 만나서 출발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안양천에서 둘이서 함께 출발하고 안양에서 두명이 더 합류. 국토종주 함께하는 멤버들이 오랫만에 함께 하는 라이딩입니다 ~   이번 라이딩을 하면서 고프로9를 처음으로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음성명령으로 촬영 시작/중지 뿐 아니라 고프로 켜기/끄기까지 할 수 있더군요. 장갑도 벗지않고 음성으로만 모든 촬영을 진행하니 정말 편리했답니다.


오랫만의 포근한 날씨에 안양천을 달리는 기분이 좋습니다. 안양지역으로 들어서니 확실히 풍경이 달라집니다. 햇빛도 좋고 날도 포근해서 라이딩에 정말 좋은 날씨였죠.

나머지 멤버는 안양지역의 충훈2교에서 합류하기로 했습니다. 처남과 옛 직장동료도 이곳에서 합류합니다. 뚝방길엔 편의점도 있어서 멀리 가지 않고도 보급이 가능합니다.  라이딩 멤버는 4명으로서 방역지침을 준수합니다 ^^  간식을 먹으며 다시 출발할 준비를 합니다.


오랫만에 달려서그런지.. 다들 신이 납니다 ^^  오랫만에 달리는 사람들에게 80k 거리는 짧지 않은 거리이지요 ^^  하트코스였다면 인덕원에서 차도로 빠져서 과천으로 갔을텐데 하트확장코스라서 학의천을 따라 판교방향으로 직진합니다.


학의천구간이 끝나면 안양판교로로 진출하게 됩니다.  안양판교로 진입 초반에만 잠시 공도를 이용해서 주행하다가 자전거길이 나오면 꼭 자전거길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안양판교로는 약업힐 구간인데…  자전거의 차도주행을 금지하고 있거든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자전거도로가 보이면 꼭 자전거도로로만 주행해주세요.


하오고개가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안양판교로 자체가 오르막입니다. ㅠㅠ   올라가다보면 오른쪽으로 빠지는 길이 하나 나오는데요…  도깨비도로 방향으로 나오시면 됩니다.   작은 터널(?)을 지나면 하오고개가 시작되죠.   라이딩코스엔 업힐 하나는 포함되어 있어야 지루하지 않죠 ^^

● 하오고개 업힐 정보
안양→판교방향:  도깨비 굴다리 기준 0.85k, 9%경사
판교→안양방향:  한국학연구원 기준 2.5k, 4.7%경사

오랫만의 업힐이라서 정말 즐겁습니다 ^^  1년 전 이곳을 따릉이를 타고 올라왔던 기억이 나네요 ^^  하오고개는  굴다리 기준으로 850m거리에 9%경사 업힐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구름다리가 보이면 정상에 다 온 것이죠.  정상에서 잠시 기다리니 일행들이 하나 둘 도착합니다.   오랫만에 자전거를 타서 힘들었을텐데 그래도 즐거워하네요. 힘들어하는 멤버들에게 이정도면 완만한 편이라고 사기(?)를….  ㅋㅋ    어쨋거나 10도가 안되는 경사니까요 ^^


모두 합류했으니 이제 다운힐입니다. 도로가 대체적으로 직선이라 정말 신나게 내려갔습니다. 정상에서 오래 기다리느라 몸이 식은 상태였는데….긴 다운힐을 내려가면서 체온이 뚝 떨어지네요 ㅠㅠ 다운힐 후 따뜻한 라면 생각이 간절해서 편의점을 했습니다.  아래 사진이 하오고개를 지날때 꼭 들리는 편의점입니다 ^^  충분히 쉬고 다시 출발하게 됩니다. 

곧 차량통행이 다소 많은 운중로를 만나게 됩니다. 저는 운중로를 따라 4k정도 달렸는데…. 직선도로라서 금새 끝납니다.  자출사의 까미님께서 운중로 만나는 곳 근처에 운중천 자전거도로 진입할 수 있다고 제보해주셔서 지도를 다시 확인하여  코스파일을 수정하였습니다.   이번엔 공도를 달렸지만 다음번에 가면 운중로 만나는 곳 근처부터 자전거도로로 달려봐야 겠습니다.   알려주신 까미님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경부고속도로 전에 운중천자전거도로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운중천을 따라 가는데 하천 좌우로 왔다갔다 하네요. 운중천 자전거도로를 접어들기 위해서 판교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보도로 미리 진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씨소프트 통과이후로는 자전거도로가 곧고 깔끔합니다 ^^  운중천 구간을 4k정도 달리면 탄천을 만날 수 있습니다.  탄천합류부를 만나고 나서 탄천 좌측을 따라 3km 정도 달리다보면 둔전교가 보입니다. 이곳을 통과후 탄천우측으로 건너갑니다.  탄천 우측 자전거도로는 넒은데다 인도가 분리되어 좋습니다. 수도권에서 가장 맘편하게 달릴 수 있는 도로인것 같습니다.


잠실이 가까워져 오네요 ^^  탄천을 따라 달리는데 시원함이 느껴집니다 ^^. 탄천합수부가 보입니다. 구름낀 하늘과 어우러져 멋진 경치네요.  라이딩 방향을 결정할 때 중요한 것은 풍향이지요. 라이딩후반 한강자전거길 주행 시 바람영향을 받기 쉽죠. 북동풍예보가 있어 코스방향을 반시계방향으로 잡았었죠^^  라이딩 후반 한강구간을 순풍을 받아 편안하게 라이딩할수 있었습니다.


저무는 태양빛이 한강라이딩을 더욱 운치있게 만들어줍니다. 동작대교가 가까워지는데 석양에 비추인 갈대밭이 더욱 멋지네요. 넓은 한강을 바라보며 달리다보면 가슴이 시원해집니다 ^^.  복잡한 여의도구간을 피해 샛강자전거길을 통과중입니다. 순풍에 편안하게 라이딩을 하다보니 금새 당산철교입니다

근데.. 뒤를 보니 다들 어디가고 한명만 보이네요 ^^  오랫만의 라이딩이라서 다들 힘들었나 봅니다 ㅠㅠ  비교적 천천히 달리려고 노력했는데… ^^ 안합에 도착해 잠시 기다리니 이내 멤버들이 도착합니다. 하오고개 때문에 다들 힘들었다고들… 하더군요 ^^  2021년 첫번째 외부 라이딩을 지인들과 함께 해서 더 기뻤습니다. 올해도 모두가 즐겁고 안전하게 라이딩을 맘껏 즐기길 바래봅니다

2 thoughts on “하트확장코스 라이딩 (하트코스+하오고개-판교 추가)

  1. Pingback: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 오해피넷

  2. Pingback: 영종도 한바퀴 코스 라이딩 (접근성이 좋은 영종역에서 출발)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