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라이딩코스] 포도코스 라이딩으로 의정부 다녀왔어요

포도코스라이딩을  얼마전 다녀왔습니다.  수도권라이딩 코스중에서 제가 좋아하는 코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공도구간이 1/3정도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평지코스라서 비교적 라이딩하기 편한 편입니다.요즘은 주말마다 수도권 코스들을 라이딩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 영하의 기온에서는 외부라이딩을 삼가하는 편인데요… 주중엔 춥다가도 주말만 되면 날씨가 따뜻해지더군요.  ^^  어쨋든 동계시즌에도 자주 외부 라이딩을 할 수 있으니 참 좋습니다.  포도코스라이딩영상도 녹화해서 루비코스도 등록했답니다 (의정부-망원한강공원 구간)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제 블로그에는 수도권 및 국토종주 라이딩 코스파일 및 후기 들을 공유해두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국토종주 라이딩 후기 및 gpx 코스파일 모음 
나만의 루비(Rouvy) 코스 만드는 방법 (GPX파일과 주행동영상만 있으면 OK) 

■  포도코스 (북한산 둘레 코스) 

북한산 둘레코스는 망원한강공원에서 시작하여 불광천, 의정부, 중랑천을 돌아 한강으로 돌아오는 코스이며 전체적으로 북한산 둘레를 크게 도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주행거리 71km 중 차도 이용률이 32%정도 됩니다.   (응암역에서부터 의정부중앙역 부근까지 24km) 그외에는 모두 자전거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머넌트 삐약이코스의 일부분이기도 합니다)

▣ 코스파일:
○ 
북한산 둘레코스 다운로드 (71.6k/303m) <<box>> <<gmin>>  <<wik>>
망원한강공원-불광천-응암역-의정부-중랑천-한강-망원한강공원 (시계방향)

출발지는 망원한강공원 앞입니다.   이번 라이딩도 루비코스를 만들기 위해 무정차로 달릴 생각이어서  망원한강공원에서 미리 간식도 먹으면서 출발을 준비했습니다.  출발과 동시에 동영상 녹화도 했는데..  의정부까지 달리는 동안에 액션캠이 문제가 발생해서 중간에 녹화가 끊어져버렸습니다.  결국 의정부에서부터 망원한강공원까지 구간만 루비코스로 등록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가 만들어서 공유한 의정부에서 망원한강공원가지의 42km 루비코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Virtual route - 의정부에서 망원한강공원(포도코스후반) by 해피우키


망원한강공원 출발 후 불광천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불광천을 따라 달리는데 산책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더군요.  불광천 자전거길은 응암역까지 5km정도 이어집니다.  자전거에 부착된 기기는 오룩스맵 길안내를 위한 스마트폰,  시마노CM-2000액션캠, 가민820, 고프로를 수납하기 위한 오타고 스템파우치입니다.

응암역에서 차도로 진출했습니다 .  응암역 직전의 진출로는 공사중이어서 좀더 전에 빠져나와야 했습니다.  응암역에서부터는 의정부까지 쭉 공도주행을 해야합니다.  응암역에서 연시내역까지 구간은 도로가에 자전거도로가 표시되어 있어서 좀더 편안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자전거길 구간은 3km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포도코스는 차도를 많이 달려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랑천을 만날때까지 차도만 24km를 달려야 합니다.  응암역 이후로 직진만 계속 하고 있습니다. 오로지 직진만 계속하다보면 길이 의정부까지 이어집니다.  북한산성입구에 도착했습니다

북한산성 사거리를 지나고 나니 사람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차들이 많이 지나가기는 하지만 라이딩하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이런 도로가 라이딩하기는 더 편합니다. 노고산 우측을 따라 오르막 길이 이어집니다. 서울을 벗어나 양주시 구간에 접어들었습니다

송추가 가까워지는데 왠 고속도로가 보이네요 (서울외곽순환고속)  송추에 접어드니 맛집들도 많이 보이네요. 전에 차로 송추계곡 놀러오면서 들렀던 익숙한 길을 달립니다.

송추를 지나고 나서는 호국로를 따라 쭉 달립니다. 호국로를 따라 달리다보니 어느새 의정부에 도착했습니다. 의정부시내에 들어서니 우뚝 선 경천철라인이 눈에 띕니다

한동안 경전철라인을 따라 달리게 되는데요…넓은 도로 중앙에 솟은 경전철라인이 무척 시원해보입니다. 경전철라인을 따라 달리다 보면 중랑천에 도달하게 되죠.

양주교를 건너고 나서 바로 중랑천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길목이 있습니다.   들어가는 입구 도로가 포장이 되어 있지 않더군요.  의정부시에서 포장 좀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중랑천 자전거도로 구간에 진입했습니다. 중랑천 자도는 깔끔하게 포장되어 편안하게 돌아갈 수 있을듯~  중랑천을 따라 산책하는 분들이 눈에 많이 띄이네요. 오후의 따스한 햇살아래 라이딩을 하는 기분이 아주 그만입니다.

의정부경전철이 끝이나는 발곡역도 보이네요. 포도코스중에 중랑천 자도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큽니다. 구간거리도 28k로 적당히 길어서 달리기 딱 좋습니다. 자도와 인도가 별도로 구분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달릴 수 있죠.


중랑천을 달리다보니 차도를 넘어오는 인도교가 많이 보이네요. 자전거길 옆으로 동부간선도로가 나란히 지나거든요.  독특한 모양의 겸재교가 눈길을 끕니다.

중랑천위로 보이는 하늘이 예술입니다. 이곳은 청계천 합류부 구간입니다. 이곳에서 청계천을 건너게 되는데요…좌회전해서 다리를 건너야 합니다. 청계천을 건넌 후 중랑천의 마지막 구간을 달리게 되죠.


날이 흐려지는데 오히려 하늘은 멋진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용비교아래 로터리를 지나고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한강자도와 중랑천자도가 만나는 곳이죠.


익숙한 한강자전거도로를 달리니 더 힘이 나네요. 동작대교를 지나는데 고층아파트가 눈길을 끕니다. 한강자전거도로를 계속 달리고 있습니다.

서울함공원이 보이는 것을 보니 포도코스도 이제 끝입니다.   서울함공원에서 구경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는 것을 보니 입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출발지였던 망원한강공원에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날이 흐려서


 

3 thoughts on “[수도권라이딩코스] 포도코스 라이딩으로 의정부 다녀왔어요

  1. Pingback: 영종도 한바퀴 코스 라이딩 (접근성이 좋은 영종역에서 출발) | | 오해피넷

  2. Pingback: [라이딩코스] 인천 한바퀴 코스 라이딩 영상 및 코스 소개 | | 오해피넷

  3. Pingback: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