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한바퀴 코스 라이딩 (접근성이 좋은 영종역에서 출발)

최근 영종도 한바퀴 코스 라이딩을 다녀왔습니다.  시간이 될 때마다 서울,경기,인천 등지의 수도권 코스 라이딩을 즐기고 있답니다.  예전에 아들과 함께 신시모도 라이딩을 다녀온 적은 있지만 영종도 한바퀴 코스 라이딩은 이번이 처음이었네요.

※ 제가 라이딩했던 코스가 일부 자동차전용도로를 달렸다고 알려주셔서 자동차전용도로를 회피하여 달릴 수 있도록 코스파일을 수정하였습니다. 아래 글에 있는 코스파일엔 이미 반영이 되어 있으나 제가 라이딩했던 기록은 자동차전용도로인 운복IC에서 용유IC구간을 달리는 것으로 되어 있으니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영종도한바퀴를 달리고 싶으신 분은 제가 공유한 코스파일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코스는 전체적으로 평지라서 주행하기 어렵지 않습니다만…  공도주행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차량이 많은 다니는 편은 아니어서 개인적으로는 주행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영종도 서쪽해변을 달리면서 해수욕장들을 들릴 수 있어서 볼거리도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GPS route editor를 이용하여 지도와 위성지도를 보면서 코스파일을 만들어서 다녀왔는데… 주행결과를 반영해서 코스파일을 업데이트하여 공유합니다.  아래에 코스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제 블로그에는 수도권 및 국토종주 라이딩 코스파일 및 후기 들을 공유해두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국토종주 라이딩 후기 및 gpx 코스파일 모음
가오리코스 라이딩 다녀왔어요 (feat 눈쌓인 경춘선길)
하트확장코스 라이딩 (하트코스+하오고개-판교 추가) 

■ 영종도 한바퀴 코스 

영종도 한바퀴 코스는 영종도를 크게 한바퀴 도는 50km짜리 평지코스입니다.  공도주행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자전거도로 구간은  약 7km정도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철 접근이 용이하여 수도권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라이딩할 수 있는 좋은 코스라고 생각됩니다.  코스파일의 기점은 영종역이며 영종도를 반시계방향으로 순환하도록 하였습니다.  줄발하지마자  작은 오르막을 올라가는 것을 빼면 전체 구간이 평지이고 오르막이 더 이상 없습니다.  영종도 서쪽면은 다수의 해수욕장이 위치하고 있어서 볼거리들이 제법 있습니다.  ^^

▣ 코스파일 다운로드
○ 영종도 한바퀴 코스(운서역기점)  (56k/306m) <<gmin>>  <<wiki>>  <<box>>
▷운서역→을왕리해수욕장→용유역→영종싸이드파크→을왕리선착장→운서역
○ 영종도 한바퀴 코스(영종역기점)  (56k/279m) <<gmin>>  <<wiki>>  <<box>>
▷영종역→운서역→을왕리해수욕장→용유역→을왕리선착장→영종역

● 영종역에서 출발하여 북쪽으로 GO

영종역을 시작으로 반시계방향으로 영종도를 순환하려고 합니다.  영종역을 출발하자마자 짧은 업힐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약헙힐이니.. 부담없이 천천히 올라가시면 됩니다.

● 용유해안북로를 달리다….

용유해안북로는 도로가 크고 차들이 빨리 달리는 편입니다.  다행히 차량소통량이 많지는 않아서 달리만 했습니다.  달리다 보면 운서IC가 보이는데…  고가로 올라가시면 안되고  직진하셔야 합니다. 고가로 올라가면  운서역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고가를 피해서 직진차로로 들어가야 하는데… 이때 후방차량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 신시모도 갈 때는 삼목선착장….

예전에 아들과 함께 신시모도 라이딩할 때 이용했던 삼목선창장 입구가 보이네요… 저리 가면 신시모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종도 한바퀴 코스이니…  직진합니다. ^^    용유해안북로를 따라서 쭉 달리면 됩니다.  신시모도는 신도, 시도, 모도라는 작은 섬들이 하나로 연결된 섬인데요…  배를 타고 들어가서 라이딩하면 정말 좋습니다.  신시모도 라이딩 모습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200201]아들과 함께 떠난 신시모도 자전거 여행


이후로는 정말 직선으로 곧게 뻗은 도로를 쭉 달리게 됩니다. 풍경이 비슷해서 다소 지루해질수도 있습니다만 전 개인적으로 포장이 잘된 도로를 따라 달리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달리다가 아래사진에 보이는 왕산교를 만나게 되는데요… 이곳부터는 영종도의 서쪽 해안을 따라 가게 됩니다.   왕산교는 낚시터로 유명한지 입구에 낚시용품을 파는 곳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순환도로만 달리는 것은 재미가 없으니 영종도 서쪽면 주행시에는 해수욕자들을 거치도록 경로를 설계했습니다.  을왕리해수욕장, 선녀바위해수욕장, 용유해수욕장을 들리기도 했지요.   순환도로 주행하다가… 을왕리해수욕장 입구가 보이니 반갑더군요.


정말 오랫만에 을왕리해수욕장에 방문하게 되었네요. 예전 국제공항이 생기기 전에 배를 타고 이곳까지 들어왔던 생각이 납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해수욕장변의 가게들을 손님을 유치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더군요. ^^  을왕리해수욕장의 백사장을 잠시 둘러보는데… 예전에도 이렇게 넓었나 싶습니다.   영종도 해수욕장중에서는 가장 백사장이 넓은 것 같습니다.   주변에 음식점도 많구요… ^^


다음으로 들린 곳이 선녀바위 해수욕장입니다. 이곳엔 텐트가 정말 많이 설치되어 있더군요.  무료로 캠핑이 가능한데… 텐트가 없다고 하더라도 현장에서 유료로 텐트를 대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선녀바위 해수욕장은 백사장은 그다지 넓지 않지만 해안에 바위들이 많아서 색다른 볼거리가 됩니다.  갯벌체험하기에도 좋구요.  갯벌체험을 하려면 썰물때에 시간을 맞춰와야 겠죠?


이어서 용유해변을 지나가게 됩니다.이곳은 바닷가에 소나무들이 많습니다.  소나무 사이로 캠핑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유료)  용유해변은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조용해서 산책하기 좋은 곳이라고 합니다.


해변을 벗어나서 순환도로에 접어드니 용유역이 눈에 띕니다.  인천공항까지 자기부상열차가 운영되는 곳이죠.  용유역에서 조금 더 가니 무의도 입구가 나타났습니다.   나중엔 무의도까지 자전거로 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종도 남쪽 해안도로를 따라 달리기 시작합니다.  근데 요즘 도로 공사중이라서 주행하는데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편안하게 달렸을텐데 말이죠…  지나다니는 차량은 많이 많았습니다.  가다보니 화물청사역으로 빠져나가는 길도 보이더군요. (아래 사진) 영종한바퀴 코스는 화물청사역에서 시작해도 괜챦을 것 같네요.  물론 영종역이 코스 접근에 더 용이합니다.  ^^


인천대교 고속도로 부근부터 자전거도로 구간이 시작됩니다. 약 7km정도 되는 것 같은데…  자전거도로 상태는 좋은데.. 중간중간 방지턱이 있는 것이 흠이더군요.  일반 도로라면 모르지만 자전거길에 방지턱이라나…. ㅠㅠ


자전거길 옆으로는 씨사이트 파크가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산책도 할 수 있고  바다도 조망할 수 있도록 여러 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있더군요.

자전거길을 달리는데 옆으로 영종 레일바이크가 보이네요.  레일바이크는 왕복 5km가 넘는 거리를 달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가족단위로 오셔서 많이들 타시더군요.  비용은 2인승 기준 개인당 25,000원으로 비싼 편입니다.   중간에 인공폭포 구조울도 보이네요.  여름이 되면 정말 볼만할 것 같습니다.


오랫만에 영종도 선착장에도 들러보았습니다.  인천대교고속도로가 놓이기 전엔 이곳이 인천과 연결되는 유일한 통로였죠.  월미도에서 배를 타면 이곳 영종도 선착장에 내리게 됩니다.  현재도 노선이 운영되고 있는데 한시간에 1대씩 배가 운영된다고 합니다.  현재는 영종도선착장을 구읍뱃터라고 부르고 있더군요.


선착장을 지나고 한적한 도로를 주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곧 출발지였던 영종역에 도착하게 되죠.  ^^  당일 코스로 서울을 벗어나  외부 지역 라이딩을 하고 싶다면 영종도 한바퀴 코스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을왕리해수욕장에서 맛있는 음식도 먹고 말이죠… ^^  강추합니다.


2 thoughts on “영종도 한바퀴 코스 라이딩 (접근성이 좋은 영종역에서 출발)

  1. Pingback: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 오해피넷

  2. Pingback: [라이딩코스] 인천 한바퀴 코스 라이딩 영상 및 코스 소개 | | 오해피넷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