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라이딩코스] 인천 한바퀴 코스 라이딩

최근 인천 한바퀴코스 라이딩을 다녀왔습니다.  작년부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코스 파일을 정리하고 직접 라이딩하면서 코스파일을 보완하고 있는 중인데요…  인천 한바퀴 코스는 제가 얼마전 새롭게 만든 코스랍니다. 작년에  인천 동부코스(굴포천-부평-시흥)를 주행하면서 인천 전체를 크게 순환하하는 코스를 만들고 싶었거든요. 라이딩을 해본 결과 주행하기에 불편이 없었으며 인천 지역의 주요 볼거리들도 많이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제 블로그에는 수도권 및 국토종주 라이딩 코스파일 및 후기 들을 공유해두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국토종주 라이딩 후기 및 gpx 코스파일 모음
인천동부코스 가을 라이딩 (아라뱃길-굴포천-간석동-시흥-목감천)
● 가오리코스 라이딩 다녀왔어요 (feat 눈쌓인 경춘선길)
영종도 한바퀴 코스 라이딩 (접근성이 좋은 영종역에서 출발)

■  인천 한바퀴  코스 

인천 한바퀴 코스는 안합에서 출발하여 아라자전거길, 월미도, 소래포구를 반시계방향으로 순환하는 코스입니다.   아라서해갑문에서부터 목감천 전까지는 공도주행을 해야 합니다.  공도주행이지만 달리기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청라호수공원, 월미도, 소래포구, 소래습지라는 멋진 볼거리가 코스에 포함되어있어서 정말 여행하는 느낌이 드는 좋은 코스였답니다.   105km거리이긴 하지만 전체가 평지라서 주행하기엔 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 코스파일:
○ 인천동부지역  순환코스 다운로드 (104.7k/297m)
  <<gmin>> <<wik>>  <<box>>
안합- 아라한강갑문 – 아라서해갑문 – 청라호수공원 – 월미도 – 송도- 소래포구 -소래습지공원-신천역 -목감천-안합

1구간. 안합-서해갑문 (~29km)

새로운 코스를 라이딩한다고 생각하니 정말 설레이더군요. 주말 라이딩에 나선 사람들도 많이 보였고.. 자전거길은 활기가 느껴졌습니다.  10여 km를 달리니 한강아라갑문인증센터가 보이네요.  인증센터 앞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바글거리고 있었는데… 저는 갈길이 머니… 그냥 지나칩니다  ^^

곧 아라뱃길 입구에 접어들었습니다.      잠시 달리니 인천동부코스의 경유지인 굴포천입구가 나타났습니다.  이번 코스는 인천지역을 크게 한바퀴 도는 코스이므로 먼저 아라자전거길을 따라 서해갑문까지 쭉 달리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    몇주전에 아라자전거길 라이딩에 나섰다가 비가 와서 중도에 돌아갔던 탓인지… 다시 이 길을 달리는 것이 더 좋았습니다.

인공폭포 직전의 목상교 아래를 지나고 있습니다.  이번에 라이딩을 하면서 보니 아라뱃길 주변의 시설물들이 많이 보강이 되었더군요.  산책로, 쉼터 등이 새로 생긴 것을 다수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30km가 가까워질 무렵 드디어 아라서해갑문 인증센터로 나가는 길이 보이네요.

서해아라갑문인증센터에 도착했습니다. 국토종주의 시작점인만큼 많은 라이더들을 이곳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배가 많이 고파서 보급을 하기도 했답니다.

2구간. 서해갑문-송도 (~72km)

서해갑문인증센터를 출발하고 나서는 한동안 공도를 달려야 하는데다… 초행길입니다.   라이딩코스파일은  GPS Route Editor로 지도와 인공위성사진을 확인해가면서 만들고 있습니다.  지도만으로 코스파일을 만들다보면 실제로 주행이 불가능한 구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인공위성 사진까지 확인하는 편입니다.  인공위성 사진을 확인하면 달릴만한 코스를 만들수 있거든요.    주행하면서 코스파일대로 잘 달릴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증센터를 출발한 후 로봇랜드로를 따라 청라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주행하면서 보니 차들이 별로 다니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편안한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


원래 로봇랜드로로 직진하다가 심곡천 자전거길을 달리려 했는데… 인근에 위치한 청라호수공원을 들려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코스를 청라호수공원을 경유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청라호수공원은 시원한 호수와 습지, 인공섬이 위치해 있어서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국내에서도 가장 큰 수변공원으로 꼽히는 곳이라고 합니다.   호수 중앙부분은 공사중으로 통제중이어서 볼거리가 줄어든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나중에 따로 산책을 하러 오고 싶은 생각이 드는 멋진 곳이었습니다.

청라호수공원을 벗어나서는 서해바다로 이어지는 심곡천 자전거길을 잠시 달렸습니다.   심곡천은 인천 서구의 천마산에서 발원하여 서해바다로 흘러들어가는 비교적 짧은 하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라호수공원이 아니었으면 좀더 길게 탔을텐데 약간 아쉽긴 했습니다. ^^  어쨋든 저는 코스를 짤 때 자전거길이 있으면 가능한 짧더라도 최대한 넣고 있답니다.   심곡천 자전거길을 빠져나와서는 중봉대로를 따라 월미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다음 경유지는 월미도입니다. 월미도는 원래 제물포앞에 있는 작은 섬이었는데 간척이 되어 육지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월미 문화의 거리가 조성된 후 서해바다를 볼 수 있는 인천의 유명 관광지가 되었답니다.


어쨋든 정말 오랫만에 월미도에 와보게 되었네요.  ^^  월미도 전체를 순환하며 서해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전망이 끝내주는 모노레일(월미바다열차)이 특히 인기라고 합니다.   월미도 바이킹과 디스코팡팡은 전통적인 월미도의  인기 놀이시설이지요. 특히  90도까지 올라가는 월미도 바이킹은 스릴이 넘치기로 유명합니다. ^^   저도 월미도 바이킹이 최고조에 올라갔을때 몸이 앞으로 쏠리는 느낌때문에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    어쨋든 월미도 풍경이 더 깔끔해지고 좋아진 것 같습니다.   서해바다를 몸으로 느끼기에도 좋은 곳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암대교를 건너는데… 앞으로 고층빌딩들이 즐비합니다.  송도국제도시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일원의 해상을 간척해 조성된 곳입니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의 노선이 송도국제도시까지 연장 개통되었으며  2020년 12월에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이 신설된 상태입니다.  라이딩중에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을 지나기도 했지요.  송도워터프런트 호수를 지나는 코스를 만들었었는데.. 실제로 달려보니 너무 황량하더군요. ㅠㅠ     아래지도에 잭니클라우스 직전의 호수가 워터프런트호수가 되겠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센트럴파크로 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3구간. 송도-안합 (~105km)

송도해안도로를 따라 달리다보니 소래포구 입구가 나타납니다. 소래포구에 접어드니 자전거길이 보이더군요. 인도와 구분이 되어 있어서 달리기가 좋았습니다. ^^  제가 라이딩하는 시간이 썰물때여서인지 물이 많이 빠져서 넓은 개뻘이 보이더군요.  가다보니 소래포구를 횡단할 수 있는 해넘이 다리가 보이더군요.  송도국제도시와 배곧신도시를 곧바로 건널 수 있어서 소래포구를 멀리 돌아서 건널때보다 거리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해넘이다리는 도보로만 왕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는 끌바로 건너야 합니다.  신기한 새우모양 전망대도 앞에 보이더군요.


소래포구를 지나고 나서는 소래습지생태공원을 경유하게 되었습니다.  갯벌, 갯골과 폐염전 지역을 다양한 생물 군락지 및 철새 도래지로 복원시키기 위해 공원이 조성되었습니다.  소래습지생태공원 외곽에는 밀물과 썰물때 바닷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갯골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최초에는 소래습지공원 내부로 자전거를 지나가고 싶었으나 도보로만 입장이 가능하더군요.   그래서 외곽도로를 따라서 소래습지를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소래습지는 광활한 갈대밭이 조성되어 있어서 정말 멋진 경치를 경험할 수가 있었습니다.

소래습지공원을 벗어나서 신천역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서창방상로를 달리다가 청룡저수지길을 따라 가면 신천역을 만나게 됩니다.

신천역을 벗어나고 나서는 과림저수지 옆을 거쳐 목감천을 만나서 달리게 됩니다. 목감천은 시흥시에서 발원하여 구일역까지 이어지는 하천입니다.  목감천을 만나니 라이딩이 한결 편해집니다. ^^  목감천부터 안양천합수부까지는 자전거길이 잘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번 인천한바퀴 코스를 달려보니 공도비중이 60%로 높은 편이어서 괜챦을까 싶었는데.. 실제로 라이딩을 해보니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른 공도보다는 비교적 주행하기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천의 주요 볼거리들도 경유하는 코스이니… 또 다시 달려보고 싶은 좋은 곳이었습니다.  주행거리도 105km 정도이니 수도권에서 중장거리를 달려보고 싶을 때 추천할 수 있는 좋은 코스입니다.

2 thoughts on “[수도권라이딩코스] 인천 한바퀴 코스 라이딩

  1. Pingback: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 오해피넷

  2. 나이트배

    첫글부터 시작해 드디어 모든 글을 읽었습니다! 이제 갓 80키로 남짓 너머섰고 아직 공도가 무서운 저로서는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 좋은 가이드가 되는 블로그와 영상이었습니다. 직접 뵙게 된다면 식사라도 한번 대접해 드리고 싶네요^^ 항상 안전 라이딩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글 계속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