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바를 사용해야 할 세가지 이유와 유용한 스트라바 팁 소개

스트라바는 한국을 포함,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라이딩앱입니다. 스트라바는 라이딩기록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앱이지만… 사용하다보면 스트라바 때문에 라이딩을 나가게 되는 신기한 앱입니다. 스트라바가 전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것은 다 이유가 있죠. 오늘은 스트라바를 써야할 세가지 이유와 유용한 사용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If it’s not on STRAVA, it didn’t happen” “스트라바에 없다면 그것은 라이딩한 것이 아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라이딩을 잘 하고 싶다면 오늘 당장 스트라바를 시작하세요. 내 라이딩 기록을 빠짐없이 제대로 보관하고 싶다면 스트라바를 사용하세요 라이딩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를 원하신다면 역시 스트라바를 이용해보세요

스트라바는 현존하는 대부분 라이딩앱의 데이터를 한 곳에 보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심지어 즈위프트나 루비같은 가상 라이딩앱도 스트라바로 결과를 업로드하고 있죠.  가상라이딩을 한 경우에도 지구상의 지점에 실제로 라이딩한 것처럼 경로가 기록된답니다. 제 경우 라이딩 상황에 따라 다양한 라이딩앱을 사용하지만 모든 기록은 스트라바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 스트라바를 사용해야 할 세가지 이유

1. 초보에서 고수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앱이기 때문입니다.

스트라바앱 자체는 GPS기반으로 속도와 이동거리만 보여주는 단순한 앱입니다.  단순한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초보라이더에겐 오히려 좋습니다. 저도 자린이 시절 맨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앱이 바로 스트라바였죠.  스트라바 앱의 기본 조작화면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① 화면 중앙하단의 기록 버튼을 누르면 라이딩 기록 메뉴가 시작됩니다.
② 계기판 화면은 “시간/속도/거리”으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③ 지도화면은 자전거가 지도상에서 주행하고 있는 상태가 표시됩니다.
④ 정지버튼 옆으로 지도버튼을 누르면 계기판화면과 지도화면이 전환됩니다.

※ 케이던스 등 센서 연동은 불가합니다.  예전엔 기능이 있었는데.. 현재는 아예 센서 연동기능을 뺀 상태입니다. 스트라바 홈페이지에서도 케이던스 센서 연동하고자하는 고객들에게 Wahoo앱을 사용하라고 안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픈라이더,와후 등의 타 앱으로도 스트라바 기록이 가능한데… 다른 앱을 이용하면 케이던스 등 추가 센서정보도 함께 업로드됩니다.   자전거 네비게이션 기능을 원하시면  오록스맵이나 오픈라이더,  케이던스/심박센서 상태를 보고 싶다면 Wahoo앱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들앱에서 주행 기록을 완료하면 스트라바에도 라이딩 기록이 자동업로드됩니다.

각 라이딩앱에서 앱 연결 설정에 들어가시면 스트라바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은 와후(Wahoo)앱에 스트라바를 연동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설정>앱연결메뉴에서 스트라바를 연결할 수 있고 권한을 허용해주시면 와후앱에서 주행기록이 저장될때마다 스트라바로도 주행결과가 동시에 업로드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오픈라이더의 스트라바 연동법도 아래 소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모든 라이딩 데이터를 스트라바에 통합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라바의 진가는 모바일앱보다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라이딩 기록은 어떤 앱을 사용하던지 상관없습니다.  스트라바 홈페이지에서 내 모든 라이딩 데이터를 조회하고 공유할수 있습니다.

● 내 라이딩 로그 확인하는 방법
[트레이닝] 메뉴의 [트레이닝 달력]과 [내 활동] 메뉴에 들어가시면 내 라이딩 로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달력은 월별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월별 라이딩 시간 정도만 간략하게 표시됩니다.

아래 화면은 라이딩 로그를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 활동] 화면입니다.

라이딩기록을 선택해서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열리게 되는데 … 이곳에서 해당 라이딩의 세부 주행기록 및 사진, 경로 등을 보여주게 됩니다.
① 주행거리, 이동시간, 획득고도, 소모칼로리 등 정보를 보여줍니다.
② 라이딩을 기록한 기기, 앱 정보 및 자전거 종류를 보여줍니다.
③ 주행경로 및 주행중 촬영된 사진을 보여줍니다.
(주행시간동안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10장 정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④ 주행 구간별  개인기록들을 보여줍니다.
⑤ 사진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사진을 큰 화면으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을 함께 업로드하면 지도경로상의 해당 위치에 사진이 표시되니… 신기합니다. ^^

주행기록 하단에 보면 구간별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구간의 내 기록과 상위 TOP10 기록을 비교해 볼수 있습니다. 작년초까지는 무료모드에서도 내 순위도 확인이 되었는데… 이젠 유료결재를 해야 순위확인이 가능합니다.

라이딩했던 기록을 연도별 통계로 한눈에 보여주기도 합니다.   내 프로필 메뉴에 들어가시면 최근 라이딩기록과 내 라이딩 통계를 보여줍니다.
① “내 프로필”메뉴에 들어가주세요
② 화면을 스크롤하시면 오른쪽 하단에 내 라이딩 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최근4주 통계와 연도별 라이딩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전거 기종별 통계도 그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죠

● 스트라바API를 통한 추가적인 웹서비스 소개

스트라바API는 공개되어 있어서 다양한 웹서비스도 받을수 있는데요… 스트라바에 저장된 라이딩 데이터는 재가공이 가능해서 다양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  
연간 라이딩 결산데이터를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 벨로뷰어 인포그래픽 <<연도별 라이딩 결산 화면보기 >>

기간을 지정하여 해당 기간동안 라이딩했던 기록을 지도상에 쭈욱~ 그려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 무료 스트라바 히트맵 보기 <<라이딩 히트맵 보기 >>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라이딩 결산에 관해서 업로드했던 제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2019년 라이딩 결산하는 두가지 방법 (2019통계 및 히트맵)

● 스트라바에 보관된 내 모든 라이딩 로그/ 사진 백업받는 방법 

※ 스트라바에 기록된 내 모든 기록들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① 화면 우상단의 사진을 눌러서 설정메뉴에 들어갑니다.
② 내 계정메뉴에 들어갑니다.
③ 계정다운로드 또는 삭제 메뉴 아래의 [시작하기]버튼을 누릅니다.
④ [자료실 요청]버튼을 누르면 내 이메일로  기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전달됩니다.

곧 메일이 전달되는데… 다운로드받아보았더니 제 주행기록, 스트라바에 업로드되었던 사진들, 경로들을 포함한 모든 스트라바 기록이 포함되어 있더군요.  (무려 1G 상당)

3. 최고의 라이딩 동기부여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스트라바는 페이스북처럼 친구들을 추가하여 그들의 라이딩 기록을 볼수있습니다. 대시보드 – 활동피드에서 친구들의 라이딩 기록과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데다…. 좋아요와 댓글 기능을 통해 서로 격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친구들의 라이딩 로그 확인하는 방법
[활동피드] 메뉴에 들어가시면 친구들의 라이딩 로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활동피드에 나타난 친구들의 라이딩목록 화면입니다.
① 활동피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② 맨 위는 라이딩 기록에 대한 요약 정보가 보입니다.
③ 친구의 라이딩 경로가 지도상에 보입니다.
④ 친구들이 라이딩하는 동안 촬영했던 사진이 함께 보입니다.
⑤ 페이스북처럼 좋아요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⑥ 페이스북처럼 댓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친구기록에서 친구 프로필 사진을 눌러보면 프로필페이지로 이동되는데 이곳에서 최근 친구의 라이딩 기록과  나와의 기록비교가 가능합니다.

① 프로필페이지 좌측엔 친구의 최근 라이딩 기록이 표시됩니다.
② 프로필페이지 우측엔 친구와 나의 라이딩 통계를 비교해줍니다.
– 이분은 저보다 두배정도 자전거를 많이 타시네요  ^^
③친구가 보유한 자전거별 주행기록도 우측하단에 표시됩니다.
-친구가 주로 타는 자전거 기종을 확인할 수 있네요  ^^

※ 다른 유용한 기능으로는 클럽기능과 챌린지 기능이 있습니다. 클럽기능을 이용하여 스트라바상에 라이딩 모임을 만들어서 지인들과 함께 누가 더 많이 라이딩하는지 경쟁할수 있답니다

● 클럽을 만들어서 경쟁하기

① 탐색> 클럽 메뉴에 들어갑니다.
② 제가 만들어서 운영(?)중인 클럽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이따금 함께 라이딩을 하는 몇몇 지인들을 클럽으로 만들어두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동호회별로 자전거 라이딩 순위가 표시되므로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누가 어디를 얼마큼 라이딩을 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① 클럽순위표에 들어가보면 모임내의 라이딩 순위가 보입니다.
②원래 리더보드엔 지난주/이번주 데이터만 표시되지만 저는 크롬플러그인을 통해 1년 통계 비교도 가능합니다.   기간을 지정해서 비교할 수도 있구요…
아래에 크롬플러그인 설치링크와 설치후 화면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rava Club Annual Leaderboard 플러그인 설치 

● 챌린지 기능을 이용하여 무료로 목표관리하기

. 챌린지 기능을 이용할 경우 무료버전에서도 목표관리가 가능합니다. 챌린지에 참가할 경우 “나”탭에서 참가한 챌린지에 대한 목표달성율을 보여줍니다.

① 챌린지메뉴를 선택합니다
② [라이딩]버튼 클릭
③참가할 챌린지를 선택

그리고 나서 스마트폰의 스트라바앱을 열어주세요. “나”탭 상단에서 참가한 챌린지들이 표시되고 챌린지를 클릭하면 목표달성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스트라바는 GPX파일을 획득할 수 있는 유용한 창고입니다. 실제로 저는 ‘내 주행기록’에서 GPX를 다운로드하여 새로운 코스파일을 만들거나 기존 코스파일을 수정하곤 합니다. 실제 주행기록이니 가장 정확한 코스파일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죠. 친구들의 주행기록도 크롬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쉽게 GPX파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크롬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한다는 제한사항이 있긴 합니다.

아래 화면은 친구 주행기록에서 GPX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있는 화면입니다.  원래는 유료사용자에게만 친구 GPX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무료사용자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④번에 보이는 빨간색 메뉴는 스트라바 기본 메뉴가 아니라 크롬확장프로그램에서 만들어준 다운로드 메뉴가 되겠습니다.

○ 스트라바 관련 크롬 플러그인 검색  <<검색>>
○ Sauce for Strava™  <<플러그인 설치>>

① 위 플러그인 페이지에 들어가서 [Chrome에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권한허용을 묻는 창에서 [확장프로그램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크롬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스트라바에 접속하면 친구들의  GPX파일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됩니다.  ^^    예전에 제가 스트라바에 대해 정리했던 글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시면 되겠습니다.

● 스트라바 친구의 라이딩경로를 GPX파일로 무료다운로드하는 방법
● 빠뜨린 자출 기록을 스트라바와 gotoes 이용하여 수동으로 만드는 방법 
● 스트라바 유료버전(Summit)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 스트라바 모바일앱에서 사진이 우선 표시되도록 변경하는 방법
● [라이딩앱계의 페이스북] 스트라바의 기본 사용 방법

스트라바로 소중한 내 라이딩 기록을 빠짐없이 보관해보세요 나와 친구들의 주행기록과 추억을 스트라바로 함께 공유해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