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강화 간 해안도로 확충 및 평화바람길” 자전거도로 설치 소식

인천서구에서 강화도로 이어지는 악명높은 해안도로가 확충되고 자전거도로가 설치된다는 기쁜 소식을 알게 되어 많은 분들에게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민원접수 후 민원상담 처리 답변으로 정말 반가운 소식을 알게 되었답니다.  ^^

최근에 청라역에서 출발하는 강화도 한바퀴 라이딩을 다녀왔었습니다.    청라역 출발하여 아라뱃길을 건너간 후, 초지대교까지는 해안도로를 따라 라이딩을 했었지요.

■ 인천-강화 초지대교 간 해안도로의 현실

이 해안도로는 차량들이 고속으로 달리는데다… 대형트럭도 많이 다니는 길이라서 담력이 필요합니다.  초반 2km정도는 공도 왼쪽으로만 짧은 자전거도로 구간이 있기는 하지만 관리를 거의하지 않아 돌조각 등 이물질이 워낙 많아서 주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세어도선착장부터는 2차선도로가 1차선으로 좁혀지고 자전거도로는 아예 없는 상태입니다.

얼마전 다녀왔던 강화도한바퀴 라이딩 기록 및 수도권 주요 라이딩 코스 소개 글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현재 인천-강화간 해안도로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가로 주행하는데 옆을 스쳐가는 대형트럭의 굉음을 감상해보세요  ^^

● 서울,경기(수도권)의 주요 라이딩 코스 정리 및 후기 (코스파일 포함)
●  청라역에서 출발하는 강화도한바퀴 코스(123k) 라이딩

■ 해안도로에 대한 자전거도로 설치 민원 접수하다

강화도는 정말 좋은 라이딩코스가 될 수 있지만 강화도까지 이어지는 해안도로가 워낙 위험한 구간이라서 많은 분들이 강화도로 라이딩을 가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도로 확충 및 자전거도로 설치가 될 필요가 있다고 보여져서 인천시와 경기도에 민원을 접수했습니다.    해안도로 구간은 안암도유수지를 경계로 양쪽 지자체에 모두 속해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오늘 경기도 민원상담 결과로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민원접수 결과 확인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천 정서진-초지대교 전구간 도로확장 사업 예정
2. 도로확장 공사 시 자전거도로도 설치

■ 인천-강화 초지대교 간 도로확충 및 “평화바람길” 자전거도로 소식

인천시의 해안도로 확충계획에 대해 인터넷을 검색했더니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인천광역시 구간은 편도 2차선, 김포시 구간은 편도 1차선 도로가 설치되어 있는데 인천시에서 전 구간을 도로확장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해안도로 구간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최초 2019년 착공해서 2020년 완공하기로 계획이 있었는데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였죠.  일단 경기도에서 도로확충계획이 있다고 답변을 한 만큼  현재 인천시에서 진행중인 사항에 대해 궁금해서 추가적으로 인터넷을 검색해봤더니 2021년도에  도로확충에 대해 고시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도로확중공사에 대한 인천시의 고시

고시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고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시 일부를 화면캡쳐해서 소개합니다.   어쨋든 2023년까지는 완공을 하겠다는 계획이네요   아직은 좀더 기다려야 하는 상태입니다만… 어쨋든 소식만으로도 반갑습니다.

2021년 기준 인천시 도로확충공사 관련 고시  << 고시보기 >>

 

2. “평화바람길” 자전거도로  착공 기사

평화바람길 구간:  인천 서구 오류동에서 강화 초지대교까지 연결하는 자전거도로
공사기간:  2021년 6월 착공해 2023년 12월 준공 예정
기사출처 : 인천투데이 (기사보기)

현재 해안도로 폭이 너무 좁은 편이어서 도로확충 및 자전거도로 설치를 위해서는 추가 매립이 필요한 상황이라서  김포시와 이를 협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안도로는 인천서부에서 강화도를 진입하는 최단 노선인 만큼 완공될 경우  경인아라뱃길에서 강화까지 자전거를 타고 갈 수 있게 됩니다.

강화도 한바퀴 코스가  수도권 라이딩 코스의 명소가 되는 날이 곧 다가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2 thoughts on “인천-강화 간 해안도로 확충 및 평화바람길” 자전거도로 설치 소식

  1. 방성준

    인천서구 청라사는데 작년 정서진쪽으로해서 강화도를 한번가보고는 다시는 강화도 갈 엄두가 안났습니다
    대형트럭 옆을 달려야되는데 엄청무서웠네요
    그라도 무사히 강화도 일주를 했고 강화도에 들어서서는
    자전거타기가 너무 좋았습니다,
    안전한 자전거길이 빨리 완성됐으면 좋겠네요

    Reply
    1. 해피우키 Post author

      저 해안도로는 수도권에서 가장 자전거타기 어려운 곳이지요
      라이딩하다보면 심장이 쫄깃해지는 순간이 자주 발생합니다.
      강화도는 너무 좋은데 말이죠
      ‘평화바람길’ 자전거길이 벌써 기다려집니다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