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어메이즈핏 GTS2mini 언박싱 및 라이딩설정(스트라바 업로드OK), 그리고 실사용 테스트

많은 분들이 라이딩로그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사이클링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워치를 이용해 라이딩기록을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지요.  최근 저는 라이딩로그 기록이 가능한 가성비가 우수한 스마트워치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던중 찾던 제품이 샤오미 어메이즈핏 GTS2 mini였습니다.  GTS2 mini는 외관도 예쁘고 깔끔하며 가볍기까지 하더군요. ^^  이번에 사용해보니 GTS2 mini는 가민 대신 라이딩용 속도계로 사용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기존에 가민포러너 735XT와 가민엣지820을 사용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테스트를 위해 GTS2mini는 제가 직접 구매한 것임을 밝힙니다)

● 오해피넷TV –  제가 직접 경험한 자전거, 여행 등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 GTS2mini의 주요 특징

– 배터리타임: 14일 (스포츠모드 17H)
– AOD 지원
– GPS 지원
-19.5g으로 매우 가벼운 편

GTS2 mini는 마감도 깔끔하고 가볍기까지 합니다. 블랙,민트,핑크 컬러중 민트색을 선택했답니다. GTS2 mini는 AOD(Always on Display)도 지원합니다. 충전 후 14일동안 사용 가능하며 스포츠 활동을 기록할 경우 70시간 연속 사용할 수 있답니다. GPS를 내장하고 있으며 19.5g으로 가민워치의 절반밖에 안됩니다.

■ 어메이즈핏 GTS2 mini 구매 및 언패킹

배송비 포함하여 7만원 중반대에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인***에서 구매했는데 배송도 엄청 빨랐습니다. 제품을 받아보니 포장은 깔끔했습니다. 조심스럽게 개봉하는데  정말 가볍더군요. 제가 기존 사용하는 가민 포러너735xt가 48g인데 절만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민트색을 선택했는데 예쁘다라는 느낌이 바로 들더군요.

스마트워치는 충전방식이 간편해야 하는데… GTS2 mini는 자석식 충전크래들을 제공하더군요.  시계를 크래들위에 가져다 두면 찰칵하고 달라 붙습니다.  ^^

용두버튼을 꾹 누르면 스마트워치가 켜지는데 최초화면으로 QR코드가 보입니다.

■ 스마폰 앱(ZEPP) 설치  및 ZEPP계정 생성

스마트폰에 GTS2 mini를 연동시키기 위해서는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1번 과정을 거치지 않고  2번 방법으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1. 스캐너앱으로 시계화면의 QR코드를 스캔합니다.  

QR코드 스캔 후 구글플레이스토어 설치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ZEPP앱을 설치합니다 

ZEPP 앱 설치 << 구글플레이스토어>>

3. ZEPP앱을 최초 실행 시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 속도계 대용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ZEPP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샤오미체중계 등과 연동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기존 미핏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4. ZEPP계정 생성 시 반드시 국가를 미국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 제 경우 최초 한국으로 선택했더니 주행기록을 스트라바에 업로드할 때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국가를 미국으로 설정해야 정상적인 스트라바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아래 화면에 국가를 한국으로 지정하고 계정을 만들었을때의 스트라바 연동 결과입니다.
주행기록후 스트라바에 자동업로드가 되긴하는데 아래처럼 지도경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스마폰 앱과 GTS2 mini 연동하기

1. ZEPP앱 하단에 기기를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보이는데 연결기기로 시계를 선택해줍니다.

2. QR 코드가 있는 워치를 선택하고 나서 스마트워치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

3. 스마트폰과 GTS2 min가 연결되면 바로 시스템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 물론 미리 스마트워치의 배터리는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스마트워치 업데이트에는 대략 1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 GTS2 mini 설정하기

1. AOD (Always on Display) 설정하기
① 시계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설정버튼을 클릭해주세요.

② Screen off watch face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 스크린오프 상태에서 워치페이스가 별도 제공됩니다.
-가민포러너는 항상 동일한 워치페이스만 제공되지만   GTS2mini는 스크린오프 상태에선 흑백화면의 좀더 단순한 워치페이스로 전환하여 전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린오프워치페이스에는  워치페이스별로 제공되는 화면과  디지털화면, 아날로그화면 세가지가 제공됩니다.   실제 작동시켜보시고 가장 맘에 드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③ 실제 AOD 작동화면입니다. 
– 위쪽 화면이 정상 워치페이스 화면이구요..  아래쪽 화면이 스크린오프상태에서의 워치페이스 화면입니다.  까만 흑백화면으로 작동되는데 손목을 돌리면 다시 정상 워치페이스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2. 다양한 워치페이스 변경이 가능합니다.
– 워치에서는 선택가능한 워치페이스가 4개만 보이지만 스마트폰 앱에 들어가시면 엄청나게 많은 워치페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좀더 단순하면서 스포츠활동에 유용한 워치페이스로 변경해보았습니다.

3. 버튼 길게 누르기 기능 설정
 – 용두버튼을 길게 누르면 기본적으로 운동메뉴가 호출되어 나옵니다
메뉴를 찾기 않고도 용두버튼을 길게 누르기만 하면 라이딩 기록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답니다.
다른 메뉴를 설정해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 GTS2 mini 에서 라이딩 기록하는 방법

1. 운동메뉴 중 실외사이클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GO)버튼을 누르면 운동기록이 시작됩니다
①  GO버튼 아래  위치지정이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잠시 대기합니다.
위치지정이 되었다고 뜨면 그때 운동기록을 시작해야 합니다
(GO)버튼을 누르면 비로소 라이딩 기록이 시작됩니다.

④ 속도계 화면이 나타납니다  (글씨가 작은 것은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 소요시간, 거리, 속도, 심박 정보가 차례로 보입니다.

■ GTS2 mini 실전 라이딩 테스트

GTS2mini가 라이딩 기록용으로 쓸만하지 실전테스트를 하기 위해 강화도 124k 라이딩시 착용하고 나왔습니다.  GPS기록의 정확성 및 주행거리에 따른 배터리 소모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실제로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강화도 라이딩을 하는 동안 가민과 함께 라이딩 기록을 했는데요..   시계화면을 보면서 속도계를 확인하는 것은 사실 불편했습니다.   보이기는 했지만 글씨가 작아서  대충보는 것이 아니라 글씨를 잘 보려고 노력해야 했거든요  ㅠㅠ


어쨋든 124k 강화도 한바퀴 라이딩을 잘 마쳤습니다.  ^^   124k 라이딩을 마친 후 GTS2 mini를 확인하니 전원이 78%나 남았습니다.   배터리 소모라는 측면에서는 정말 훌륭한 속도계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GTS2 mini를 사용하면 라이딩 기록시 배터리 걱정은 전혀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훌륭합니다.

돌아오는 전철에서 ZEPP앱을 켜니 GTS2 mini의 라이딩 로그가 바로 연동이 되고 스트라바에도 자동 업로드됩니다.   (미리 스트라바 자동업로드 기능은 앱에서 설정해두었습니다.

아래는 스트라바 업로드된 결과입니다.  강화도 한바퀴 라이딩했던 지도상의 괘적이 정상적으로 잘 표시됩니다.   화면에 함께 캡쳐하지는 않았으나 속도/심박 정보가 잘 보입니다. 케이던스 센서는 연결이 불가한데… 그냥 변경없는 임의의 수치가 보입니다.   GTS2mini의 아쉬움이라면 속도/케이던스 센서 연동이 안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