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자기관리 원칙

벤자민 프랭클린은 성공하는 자기관리의 표상이 된 인물입니다.  그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사람중 하나이고  만국 화폐로 통용되는 달러화를 장식하고 있는 주인공입니다.

image

프랭클린은 비누공장 노동자의 17남매 중 11번째 아들로 태어나  지독한 가난으로 1년 만에 학교를 중퇴해야만 했던 대표적인 흙수저 인생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는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18세기 미국 독립전쟁 시기의 존경받는 정치가이자 과학자, 사업가가 되었고 미국 실용주의를 대표하는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84세로 세상을 떠날때까지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일을 계속했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자서전에서 자신의 성공비결을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나는 50년 이상을 나의 수첩에 13가지 덕목을 항상 기록해왔다. 그리고 이 항목들을 실행했는가, 하지 못했는가를 체크했다.
또한 1주일마다 13가지 덕목 중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했다.
내가 항상 행복한 인생을 걸어올 수 있었던 것은 이 수첩 덕분이었다.

프랭클린의 13가지 자기관리 원칙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1, 절제 : 배부르도록 먹지 마라. 취하도록 마시지 마라. 폭음과 폭식을 삼간다.
2, 침묵 : 서로에게 유익하지 않은 말을 하지 말라. 쓸데없는 말은 하지 않는다.
3, 질서 :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두라. 일은 모두 때를 정해서 하라.
4, 결단 : 해야 할 일은 과감히 결심하라. 결심한 일은 반드시 실행하라.
5, 절약 : 서로에게 이익이 없는 일에는 돈을 쓰지 마라. 근검절약하라.
6, 근면 :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유익한 일을 모색하고 쓸모없는 행위는 끊어버려라.
7, 성실 : 사람을 속여 해치지 마라. 모든 언행은 공정하게 하라.
8, 정의 : 남에게 해를 주지 않으며, 해로운 일을 해서도 안 된다.
9, 중용 : 생활의 균형을 지키고 화내지 않으며, 관용을 베푼다.
10, 청결 : 몸과 의복, 주변을 불결하게 하지 않는다.
11, 평정 : 하찮은 일, 피하고 싶은 일이 생겨도 평정을 잃지 않는다.
12, 순결 : 타인의 신뢰와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는 행동은 피한다.
13, 겸손 :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는다.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